아직 바쁜 관계로 잠깐 난 구상만 짬으로 적어봅니다.

구상명:파티형 어드벤쳐.

의의:파티와 함께 일정사건을 추리하거나 풀때에 사용된다.




파티의 목적은?


파티의 목적은 개개인의 능력 을 활용하는데에 있다. 주로 MMORPG 게임에 나는 이 시스템이 적용되길 원한다.

그리고 이런 파티형 어드벤쳐는 꽤나 많고. 복잡해야된다. 이것은 필자의 창의력 밖에서. 다른 개발자들. 혹은 기획자들이 좀더 멋지게 만들어 냈으면 하는 바램이다.

김학규님이 어떻게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뭐 이제 상관없으시겠지만..서도..) 라그나로크에도 각 클래스 마다 모여서 플레이를 해야되는 어드벤처형 파티가 필요하다.

과거에 가브리엘 나이트의 대화를 통한 추리나 인디아나 존스4 의 아이템을 얻고 활용하는 방식을 기억하나?

그것을 좀더 강화한것에 가까운 시스템일지도 모르지만 일단 이렇게 쳐보자.

1.몬스터,NPC 와의 대화가 필요하다.

2.아이템은 아이템이되. 단순한 조합이 아닌 일정장소,인물과의 대화와 조합을 통해서 어딘가에 쓰이는것.

3.목적 또한 NPC 나 몬스터에 의해서 찾아내야된다.

4.실마리는 언제나 누군가가 가지고 있어야된다.

5.기초 퀘스트를 바탕으로 파티가 이뢰서 해야되는 어드벤쳐형 챕터가 구현되어야된다.

파티원 나. B. C 가 있다 (라그나로크 를 예로 보자면)

나는 노비스다. 그리고 내가 선택한 어드벤쳐 챕터(Or 퀘스트)는 3명이서 할수 있는것이다. 나는 이것이 랜덤으로 나오는 (인원수에 따른) 어드벤쳐 파티플레이길 원한다.

나는 노비스다. 내가 할일은 초보자에게 따뜻하게 배려해주는 '카프라직원'과의 대화이다. 다른 파티원(증복될 경우 다른 상황제시)은 수행할수 없다. 나는 어드벤쳐에서 사용되는 대화 방식으로 카프라와 대화를 나눈뒤에. 일정 아이템. 이나 이 어드벤쳐 챕터를 클리어 할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된다. 중요한 꼬리를 가지고 있는것은 파티장으로 책안하는것이 좋다고도 보지만. 그것은 이것을 응용하실분들의 몫이다.



단순히 대화형이 아니다. 카프라 직원은 뭔가 또다른 힌트를 가르쳐주게 되고. 그것에 여념하게 된다. 이것이 함정일지도 모르는 뭔가 멘트가 나오는 챕터도 고안하면 좋다고 생각하는 바이다 어찌되었건 나머지 B C 의 예로 넘어가자

내가 프리스트라면. 죽은 언데드들의 영혼을 구원하고. 그 영혼과 대화를 시도해야된다. '예를 들어 고성에 몹을 잡아서 대화를 한다던지...부상당한 파티에게 힐을 주면 '천사' 가 나타나서 힌트를 주는것도 나쁘진 않을것이다. 어디까지나 허구일뿐인 기획이지만. (사실 실용성은 그다지 고안하지 않은편이라)

그다음 C 는 로그이다.

로그라면 아마도 뭔가 도둑질을 해야될것이다. 로그는 어드벤쳐 챕터에 필요한 여느여느 인물들을 협박하는 퀘스트를 부여받게 되는것이 좋을듯하다.



어드벤쳐형 챕터(퀘스트)를 진행할때는 아마도 메모지 같은것이 필요하게 고안하는게 좋을것이다. 또한 단순한것이 아닌. 게임에 중요한 부분을 챕터로 만들어서 어드벤쳐 형으로 진행시키는것도 좋을듯 하다. 아마도 위에서 말했던것 처럼. 여러가지로 나눠서 세분화 시키는것도 중요하다. 단순히 필자는 '여럿이서 가브리엘나이트' 나 '인디아나존스4'같은 재미를 넘어선.

'추리'를 원하고 있으니깐. 아마도 이것은 좋은 시나리오 작가와 개발자. 기획자의 손이 많아갈것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단순한 MMORPG 게임에 좋은 활력소가 될지도 모를것이다. 난 이 요소에 '사냥'이나 '수집'이라는 요소는 좀 빼고 싶다. 모든것은 유저의 추리와 파티의 활동적인 행위로 이뤄지는 행동이다. 아이템 수집이나 누구와 웹사이트 내에 공략집이 있다고 찾아서 쉽게 하는 챕터가 아닌. 몇십여개의 랜덤으로 부여받는 챕터를 원한다. 간단한 텍스트의 구현화도 어려운 편이지만. 어찌되었건 난 지금의 우리나라 게임개발자들의 저력을 믿으며 짧인 고안 Ver1 을 마친다.


어찌되었건! 내가 짜놓은 이 '하찮은'고안을 이곳을 들르시는 많은 기획자,개발자 분들이나 혹은 앞으로 지망생 분들이 보고 고안하길 바란다!

P.S

위 고안은 문제가 많은 고안이다. 나머지는 이 고안을 공유하고 싶으신분들에게 바랄뿐이다. 좀더 이 고안을 많이 보완해서 좀더 대단하고. 좀더 뛰어난 '기획자' 나 '시나리오' '개발자' 들에게 사용되길 바랄뿐입니다. 좀 더 많은 생각을 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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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들 수고요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