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기획 스터디에서 인터페이스를 주제로한 이야기를 하다가
사운드에 대한 얘기를 해봤는데... 시간이 없어 많은 말들이 오가다가 결론(?)은 못봤었습니다.
주 골자는..
과연 사운드 또한 인터페이스라 할 수 있는가 라는 점이였는데요.
인터페이스란
기본적으로 유저와 시스템 사이의 정보 전달체( 혹은 전달 방법 ) 라는 개념을 가지고 봤을때...
사운드도 정보 전달의 의미를 가짐으로 인터페이스라 할 수 있지 않겠느냐 했던 점입니다.
예를 들어
1인칭 FPS 게임의 경우 좌우측 사운드를 조합함으로서
1인칭 시점 외에 좌,우,후방의 정보를 접할 수 있다는 점이 예에 속하지 않을까 합니다.
:+: :+:
:+: 잠입 미션의 경우 발소리로 적의 위치를 판단해 낼 수 있기 때문이죠... :+:
:+: [ 이 경우 소리는 적군의 위치라는 정보를 유저에게 전해 주는 역활이겠죠 ] :+:
:+: :+:
물론 유저가 정보를 시스템에게 보낼 수는 없지만 제한적인 인터페이스 방식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아마 스터디 때는 저렇게 따지고 들어가면 인터페이스란 영역은 끝을 좀잡을 수 없지 않겠는가 하고
끝을 봤던걸로 기억하는데요....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 하실지 모르겠습니다.. ^^;
유저가 소리를 내서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것이 여기에 속하지 않을까요?
제가 AI에 대해선 아무것도 모르지만;;
위의 잠입 미션의 경우. 반대로 플레이어의 발소리로 AI가 플레이어의 위치를 알아내게 한다면.
그것이 플레이어가 소리를 통하여 정보를 시스템에게 보내는 것 아닐까하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