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어도 MMO의 환경에서는 그렇습니다. 라이트 유저와 하드코어 유저의 비율을 놓고 본다면 라이트 유저의 비율이 큽니다.
하지만 유동성을 고려한다면 안정적인 수입은 오히려 하드코어 유저가 만들어가는 게 맞으며.
게임은 이들을 중심으로 개편되고 서비스되지요.
2006.05.26 13:49:32 (*.77.198.56)
코드네임KK
현거래도 하드코어 유저가 만들었고..하드코어 유저 머신도 개발했지요
2006.05.26 13:53:19 (*.118.94.182)
퍼플카우
그 하드코어가 아니네. ㅡ.ㅡ
2006.05.26 14:10:57 (*.104.92.87)
graytutor
위키 이미지를 본 순간...
"앗! 젤다다!!!"
-ㅅ-a
2006.05.26 16:31:14 (*.89.206.60)
호키
위키도 기대작
2006.05.26 16:47:43 (*.119.75.219)
뷰티샵
하드코어가 시장을 이끈다고하는데..
위키는 캐주얼 라이트 성향게임인거같은데..
2006.05.26 20:21:06 (*.203.37.175)
RowCol
웹젠도 NC처럼 다작 + 해외 전용 타이틀 체제로 가는군요... 성공하길 바랍니다.
2006.05.26 20:22:28 (*.71.127.87)
infinity
캐주얼 라이트성향계라도 하드코어유저가 게임을 주름잡는건 변함없죠.
(마비노기,라그온등을 통해얻은교훈 ㅡ.,ㅡ)
2006.05.26 23:27:36 (*.148.192.220)
에쉬
정작 돈을 주는 것은 하드유저입니다.
라이트는 철새정도..
2006.05.27 04:54:48 (*.158.123.131)
와일드차일드
예전에 어떤 책에서 본 법칙을 보면 전 세계의 술중에서 반 이상은 상위 %들이 소모하고 나머지를 일반적인 대중이 소모하고, 전 세계의 부의 대부분은 상위 몇퍼샌트가 가지고 있는 반면 나머지 부를 하위 사람들이 보유한다는 법칙이 있었죠. (좀 햇갈리긴 하지만...)대충 뜻만 본다면 상위의 소수가 다수를 차지하게 되고 점점 낮은 비율의 소유량으로 갈수록 보유자가 많다는건대...게임에서도 '제벌급' 하드코어 유저들이 게임을 이끌어 나가죠.
2006.05.27 08:38:33 (*.201.26.179)
페르미온
L게임...
2006.05.28 02:10:37 (*.98.95.93)
방성(칼리토)
사용자의 20%가 시장 전체의 80%를 장악한다는 이론이었는데. 이름은 기억나지 않는군요;
2006.05.28 06:16:56 (*.158.225.238)
진룡
파레토의 법칙입니다.
구성원의 20%가 업무의 80%를 담당하고 있으며, 상위 20%가 전체 80%의 부를 축척하고 있고 등등의...
2006.05.28 10:23:21 (*.98.95.93)
방성(칼리토)
아 맞다 파레토의 법칙이군요. 배우기는 했는데 잊어먹기도 잘해놔서; 진룡님 감사합니다.
2006.06.02 09:38:23 (*.55.58.90)
xello
그렇게 생각을 해본적은 없었는데,,,,, 라이트 유저라고 겉으로만 주장하는 하드코어 유저긴 하지만,
게임의 재미는 유저 스스로의 판단이라고 생각하는 유저입니다!!
하지만 유동성을 고려한다면 안정적인 수입은 오히려 하드코어 유저가 만들어가는 게 맞으며.
게임은 이들을 중심으로 개편되고 서비스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