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쓰고 있는 컴퓨터를 구입한게 대략 2010년도 3월쯤 되는군요. 2년 6개월이 넘어가고 있는 시점인데요..

대략적인 사양은,

린필드i5 750에 라데온HD5850레퍼런스가 달린 녀석입니다. (최근에 SSD를 추가하긴 했군요..)

뭐 지금 나오는 최신 게임들도 옵션 조절만 약간 하면 1080p풀스크린으로 원활하게 돌릴수 있는 사양이긴합니다.

그래서 대략 앞으로 2년 6개월은 더 쓸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영화 아바타 이후로 3D영상(그러니까 스테레오 스코픽 3D)이 유행을 타기 시작해서,

지금까지도 왠만한 큰 영화들과 애니메이션 영화들은 거의 다 3D로 동시상영을 하고 있고,

(우리들의 친구)TV에서도 3D TV들의 입지가 점점 넓어지고 있습니다.

PC쪽에서는 꽤 오래전부터 3D영상 기술이 있긴했습니다만...... (가산전자에서 광고하던게 기억남)

뭐 아무튼 최근 들어서야 엔비디아를 시작으로 3D영상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젠 하드웨어성능까지 좋아져서, 실시간으로 렌더링되는 게임조차 1080p60fps급으로 3D영상을 즐길수 있습니다.

영화와 마찬가지로, 최근에 나오는 게임들은 거의 다 3D영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점점 늘어가는 추세고요.


서론이 좀 길었군요.

지금 다나와에서 검색해보면 27인치 3D모니터가 대략 30~60만원정도입니다. (30만원대는 거의 없긴합니다.)

한 2년 뒤면, 같은 스펙의 모니터 가격이 절반정도로 낮아지지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VGA쪽에서도 요샌 엔비디아나 AMD나 3D영상을 지원하는 것 같더군요. (제가 쓰는 5850은 뭐...)


그래서 궁금한것..

1. 3D영상을 보려면, HDMI만 가능한가요? DP포트로도 가능하다고 듣긴했는데...

   DP포트가 라이센스비가 없어서 VGA카드엔 다 달려서 나오긴하는데, HDMI쪽의 로비때문인지 DP포트 달린 모니터는 잘 안보이더군요.


2. 3D영화를 보면, 가장 큰 문제가 자막인데요. 주로 자막은 조금 가까이 보이도록 배치하는데,

  간혹 지평선이나 아주 가까이 날아오는 물체가 자막과 겹쳐지면 자막근처엔 3D효과가 무효화되거나 껄끄럽습니다.

  게임에서 이런 자막이나 글씨의 가독성은 어떤가요?


뭐.. 생각나는건 이정도군요.


여담.

이런생각을 하게된건, 디아블로3때문인데요.

디아블로3 전투중이나 던전에 있는 통나무 같은걸 때리면, 파편이 여기저기로 튀는데요.

한번은 그 파편이 모니터쪽으로 튀더군요. 그걸 보면서 '아 이게 3D였으면 괜찮았을텐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3D를 의식해서인지, 디아3를 보면 쿼터뷰시점인데도 불구하고 화면 아래쪽에 나타나는 몬스터크기와 위쪽에 나타나는 몬스터 크기 차이가 매우 큽니다...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