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C 의 가장 모범적인 사례가 사실 워3라고 본다는 ...
(Dota , 카오스 ,디펜스 시리즈 등등 아직도 하죠? 심지어 밀리보다 인기 많은거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뒷받침할 자료가 없어서 확신은 못하겠음))
카스등등 mod도 잇지만 워3같이 다양한거 같지는 못한거 같음
게임에서 볼거리가 많으면 외적으로 동영상같이 유저들이 직접 찍어서 만들기도 하지만
게임 자체에서 쉽고 강력한 mod툴을 제공함으로 게임의 수명을 늘려놓는 것이 UCC의 가장 좋은 점이라고 봅니다.
2009.06.08 21:03:23 (*.118.5.191)
오타천지
//Min 역시 워3인가요..
다른 게임은 무엇이 있을가요? 특히 온라인 게임에 대해서 너무 알고싶으네요..
2009.06.08 22:16:42 (*.232.59.235)
해리쿠터
와우가 아닐까 싶네요
PVP 동영상이나 자신만의 스토리로 만드는 무비 같은거도 활성화 되어 있고하니까요
2009.06.08 22:42:14 (*.219.69.139)
AI
저는 무한처럼보이게 하는 유한만있다고 생각합니다.
무한한 소모라기보다는 장기적인 소모라는 표현이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그리고 워3의 모델은 구조상은 적절하지만 회사의 이익이라는 직접적인 수익과 약간거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냥 지나가는 말이긴 하지만 성공한 게임의 유저들이 활발하게 UCC를 제공한다고 생각하지 게임개발자들이 UCC편의를 제공했다고 해서
UCC가 활발하다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예로 와우이상의 리플레이 스샷기능 각종 포즈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임 요즘에 많습니다.
하지만 UCC가 활발해지지 않는게 현실이죠. UCC는 어디까지나 유저들의 커뮤니케이션이라면, 역시 인구가 많은 게임이 활발해지는건 당연지사아닐까 싶습니다.
2009.06.09 01:58:05 (*.203.105.244)
Min
AI // UCC가 직접적인 수익을 얻기는 적절한 모델이라고는 보지 않습니다 . 하지만 수명을 길어지게 함으로서 늦게도 판매할수있는 간접적인 영향이 없진 않죠
또한 그게임의 영향력을 계속 유지 시켜서 다음 게임에서도 기대치를 만들어주고 새로운 활용방안을 게임사에게 피드백 할수 있으니 나쁘지는 않죠
(라지만 사실 AI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ㅠ_ ㅠ 정액식이 아닌이상 이미 팔린거로 계속 우려먹는 것은 돈이 되지는 못하죠 ㅠ_ ㅠ)
UCC는 어디까지나 유저들의 커뮤니케이션이라면, 역시 인구가 많은 게임이 활발해지는건 정답인듯 .
자 UCC가 활발해지려면 무엇이 좋을까
유저가 게임안에서 할수있는 것이 많아야 한다 . 즐기는 유저수가 많아야한다 . (지금 생각난것은 크게 2가지 인듯)
UCC 가 활발해 짐으로써 얻는 이득
(사실 "홍보효과" 가 지금 가장 높은 거 같고 , 일부게임사에서는 UCC 활용한사람을 채용해서 대려가기도 하죠)
1.홍보효과 ,
2.게임의수명연장(패키지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적당한 수명연장은 도움되나 지나치면 팀킬이 될수도? 공존할수도 잇겟지만) ,
3.색다른 활용방안 제시 (피드백이라고 해야할까 이것도...)
(Dota , 카오스 ,디펜스 시리즈 등등 아직도 하죠? 심지어 밀리보다 인기 많은거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뒷받침할 자료가 없어서 확신은 못하겠음))
카스등등 mod도 잇지만 워3같이 다양한거 같지는 못한거 같음
게임에서 볼거리가 많으면 외적으로 동영상같이 유저들이 직접 찍어서 만들기도 하지만
게임 자체에서 쉽고 강력한 mod툴을 제공함으로 게임의 수명을 늘려놓는 것이 UCC의 가장 좋은 점이라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