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과제로 저희가 게임포털사이트를 주제로 정했습니다. 그런데 수익모델을 알아오라고 해서요.
제가아는 게임포털(넷마블,피망,넥슨, 파란)의 수익은 배너광고 하나와 나머지는 어떤것으로 버는지요?
보통 계약금을 주고 퍼블리싱하는거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유료 서비스를 하면(한달정액) 그 돈을 나눠 가지나요?
또 캐쉬아이템도 돈을 나누는가 하고 알고 싶습니다. ㅎ
계약서 싸인할때 결정나겠죠.. 우리 70% 먹을테니 니네 30%먹어라 식으로..
정확한 계약은 아무도 모르죠 =ㅁ=
2007.11.19 17:40:41 (*.123.123.28)
아서스
서든 어택 캐쉬템의 이익이 생기면 서든 어택 개발사인 게임 하이에 절반 주고 남는건 넷마블이 먹는 식입니다.
2007.11.19 18:20:10 (*.120.238.105)
rez
아래의 제 의견은 사실과 다를 수도 있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카더라 통신 + 제 생각입니다.)
1. 보드게임
대부분의 포탈 사이트 수익의 50%이상은 보드게임에서 수익이 나고있는 중입니다. 피망, 한게임, 넷마블 등등...
대표적으로는 고스톱이 있겠죠. 많은 유저들이 고스톱 머니를 마련하기 위하여 아바타를 구입하는데 바로 여기서 나오는 수익이 포탈에서의 수익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아바타 수익이라고 말하는 이도 있을 수 있겠지만 -초기에는 그랬지만- 최근에는 도박이라는 느낌을 최소한으로 하기위한 장치입니다.)
2. 게임 내 광고로의 수입(최근 많이 생겼죠~*)
던파 또는 카트라이더의 경우를 보면 알 수 있지만 게임내 광고가 굉장히 많습니다. 카트를 예로 들자면 코카콜라를 구입 후 포인트를 사용하면 게임내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지급해 주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제품을 사먹곤 하죠. 이로 인해 코카콜라의 한국 매출이 크게 상승했으며, 수익도 엄청났다고 들었습니다. 예상이지만 포탈 사이트는 2~3만 게임의 한달 정액료에 맞먹는 금액이 들어올듯 합니다.
3. 온라인 게임 수익 분배
뭐...당연하겠죠? 나눠가집니다.
4. 베너 광고
2007.11.19 20:31:18 (*.13.36.4)
꼬마네꼬
퍼블리싱과는 약간 개념이 다른 채널링도 있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말하자면 H모 게임 포털은 보드 게임(포커, 맞고)이 수익의 90% 이상이라고 하지요.
포커 같은 걸로는 결제를 별로 안 할 것 같지만, (비록 게임 머니일지라도) 몇십, 몇백억씩 베팅하다가 오링당해서 몇 만원씩 베팅하고 하려면 참 좌절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그래서 결제하는 사람이 많대요. (...) 게다가 이런 사람들은 보통 직장인 아저씨들이라, 구매력이 왕성하죠.
2007.11.19 22:33:46 (*.236.115.175)
정상택
배너광고의 경우 게임메카,게임조선,플레이포럼과 같은 게임 웹진의 주수익원이고요. 배너가 큰 거는 약 500만원 정도 한다고 들었습니다.
일본의 경우, 피규어등 캐릭터 기획 상품으로 수입을 올리는 경우도 있지요.
예전에는 원소스멀티유즈 개념으로 애니메이션, 완구류, 신발, 심지어 속옷까지 캐릭터를 팔아서 돈을 벌기도 했고요.
(지금은 예전보다 덜합니다. 상품을 만든다고 반드시 이익을 보는 것도 아니고 잘 안팔리는 경우도 많아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