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래도 혼자이다 보니 먼가 원할하지 못한게 있는거 같은데 기획적으로 그런걸 딱 집어주는게 부족한거 같아보이기두 하고 에휴~
2007.11.14 10:35:58 (*.206.160.29)
왕풍뎅이
장점 : 킹왕짱
단점 : 게임 발표 후 실패시 모든 책임
이러카든데...
2007.11.14 10:36:19 (*.130.120.152)
제리
장점이라면 내 꼴리는대로 이끌 수 있는것이고 단점이라면 그에 따른 책임이나 비판도 혼자 다 뒤집어쓰는 거죠. 기획적 센스가 농후한 플머가 있으면 그나마 낫지만 그게 흔치 않은 지라 (잘못하면 간섭쟁이로 업그레이드~)
일단은 1. 추가로 구인 2. 조언을 공유할 동료를 만든다. 타사 직원이라도-_-) 정도가 한계 같네요.
2007.11.14 10:54:12 (*.240.63.2)
뜨아오잉
사실 킹왕짱이라도 되면 좋겠지만...
프로그래머 출신의 팀장이 PM보면서 기획도 하고 프로그램도 짜고...
기획의 결정권도 PM한테 있는 상태 -_-;;;(이건 원래 그렇겠죠)
2007.11.14 11:23:50 (*.215.22.213)
크리스
제가 혼자였고, 서버 프로그래머 팀장이 PM이었는데 경력이 짧은 상태에서 기획자가 혼자 일하면 말빨도 딸리고 여러모로. (먼산)
2007.11.14 11:29:23 (*.137.11.2)
쪼이
단점이 아무래도 많죠.
설득시키는 것도 힘들고, 개발쪽에서도 기획자를 신뢰하기가 힘들고, 기획자는 혼자서 기획할 때 뜬구름 잡기가 허다하니 애로사항이 많죠.
그러다보면 나중에는 개발팀에 끌려다니는 기획자를 보실 수 있게됩니다.
2007.11.14 12:37:30 (*.206.160.29)
왕풍뎅이
프로그램 팀장이 PM이면 뭐 정치를 해야지요...
아부와 뇌물
2007.11.14 12:54:31 (*.240.63.2)
뜨아오잉
훗 눈과 귀를 막고 한다면 가능한 정도의 상태...
디자이너한명은 아부 잘하던데 성격상 아부가 잘 안되는 ㅜㅜ
2007.11.14 13:18:19 (*.48.14.214)
graytutor
장점 : 내 맘대로 만들려고 시도해 볼 수 있다.. -ㅅ-a
단점 : 태클 걸어줄 사람이 적다.
바빠서 고양이 손이라도 빌리고 싶지만 도와줄 사람이 없다.. -ㅅ-a 정도이지 않을까요? -ㅁ-a
2007.11.14 13:51:42 (*.215.22.213)
크리스
가장 어려운 건 경력 1년이시라면 저보다 더 짧으신데 아는 것도 별로 없는데 가르쳐 줄 사람도 없고, 프로그래머 출신의 pm이 이야기하는 건 어떨 때는 이해가 가지만 어떨 때는 그러면 안 될 것 같은데 말빨은 딸리고...
제가 겪은 어려움은 위와 같습니다. 더구나 문서화 실력도 아직 별로 는게 없구요. 사실 저는 위의 상황에서 제대로 하는 것도 없고 할 수 있는 것도 없는(책임은 많고 권한은 없는) 상황에서 고생을 많이 했는데요, 뜨아오잉님은 제가 아니기 때문에 다른 좋은 해결 방법을 찾으실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문서화 부분은 개인적으로 스터디를 하는 부분이 있는데 그런 쪽으로 한 번 다른 개발자 분들과 스터디를 해보는 건 어떠실런지요? :)
2007.11.14 14:25:03 (*.240.63.2)
뜨아오잉
고민이 골치가 아프거나 많거나 그런건 아닌데 조금씩 조금식 쌓여가는데 해결의 답은 안나오니 점점 불안해지는것 같습니다
사는게 원래 그런거지라고 체념해버릴까요 -_-;;;
2007.11.16 13:29:41 (*.120.238.105)
rez
저랑...많은 부분 비슷하네요^^;;
저도 경력이 1년 넘은 상태에서 신규팀에 솔로 기획이었습니다. 팀장은 프로그래머~
6개월 가량 지난 지금도 말빨, 센스, 문서작업 등 딸린다는 것 때문에 빡세구요~ 그나마 팀장 센스가 좋아서 다행~*
소수 팀에서 최대 단점은 "피드백의 양의 많지 않다"인것 같습니다. 다르게 말하면 태클이 적다는 것인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기획회의를 다른 파트의 팀원들과 해서 단점을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프로토 팀이라면 당연한 것이겠지만^^;)
저도...오랫동안 힘들었고 물론 지금도 힘들지만 여기저기 많이 까이면서 재미있는 게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뜨아오잉님도 힘내세요^^
같은 입장의 사람을 만나니...반갑고 기쁘군요^^
2007.11.16 17:04:42 (*.240.63.2)
뜨아오잉
초반에는 팀장이 잘 했는데 점점 이상해지더니...
개발 진행 속도가 거의 바닥을 달리는 상태가 되버려서... 고민이 자꾸 쌓여가네요 3개월째 그래픽 리소스만 올라가고 게임개발은 거의 제자리 걸음 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