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둘 다 게임으로 제작되지 않은 경우입니다.
제가 모 게임교육원 시나리오창작 학과를 다니는 중인데, 포트폴리오를 위해서 작업하던 도중 보통 게임기획서와 게임시나리오 중 업계에서는 어느 것에 좀 더 점수를 두는지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후배나 동기들에게 '실제 업계에서는 이러한 것을 더 고려하고 있으니 앞으로 공부를 하더라도 어느 쪽에 염두를 두어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게 더 도움이 될 것이다' 라는 정보도 공유하는 의미에서... -_-;
물론 둘 다 어느 정도 퀄리티가 되거나, 기본기에 충실하다는 전제입니다.
최근들어 시나리오에 비중을 많이 두고 있긴하지만, 아무래도 현 시점에서 부족한건 게임 시나리오 작가보다 '시나리오와 기획을 같이 할수 있는 사람'일테니까요.
게다가 시나리오 자체도 이러이러 해서 이렇게 되었다 라고만 적기에는 무리가 있을테니, 둘이 섞이지 않을수는 없을겁니다.
근데 기획과 시나리오, 이렇게 양분되는건 아니었던거 같은데요. 기획 자체가 시나리오 디자인, 레벨디자인, 컨셉디자인, 벨런스디자인, 기타등등...좀 다양하죠.
시나리오도 기획쪽에 속해있다고 생각했었는데, 아닌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