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규의 홈페이지입니다.
뉴스와토론
Neolith의 방
갤러리
기획&아이디어
Q&A와 스터디
소모임&잡담
차갤
지름신갤
추천/비추천
WIKI
링크
Q&A와 스터디
글 수
3,012
회원 가입
로그인
그래픽옵션은 프로그래머가 전적으로 결정하나요?
박재범
http://old.lameproof.com/394366
2006.11.30
12:52:31 (*.117.228.46)
1178
리니지2의 그래픽옵션들을보면 AA도있고 약간짝퉁이긴하지만 HDR도 있습니다. 화면주파수 설정도있구요.
그런데 이런 AA나 HDR 화면주파수 설정이나 디테일 등은 프로그래머가 다 결정하는건가요 아니면
그래픽수준에 맞게 그래픽팀에서 상중하 수준의 작업을 다 하나요 ?
AA나 HDR같은 기술들은 함수를 끌어다오는건가요?(기술자체 소스를 끌어온다해야하나요)
막상 조금더 파고들려하니 궁금한게 무지막지 늘어나네요 =ㅅ=
이 게시물을...
목록
수정
삭제
2006.11.30
14:37:06 (*.85.37.56)
bard
리니지2를 안해봐서 잘 모르겠지만.. AA 같은 경우에는 그래픽 하드웨어가 지원가능 해야 처리될 수 있으므로 D3D의 device caps의 정보를
프로그램적으로 조회하여 사용가능 여부를 판단합니다. AA 처리를 한다고 하여 그래픽 리소스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HDR은 하드웨어적으로는 꽤 최신 하드웨어만 지원하는 관계로... 그게 맞은건지 모르겠습니다만, 어찌됐건 HDR 처리 역시 프로그램적인 처리가 가미되어야 제대로
적용되므로 대부분의 옵션은 프로그램팀에서 엔진의 지원 여부에 의해 결정될듯 합니다.
2006.11.30
15:11:16 (*.73.25.206)
안군
LOD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옵션은 프로그래머가 다 한다고 봐야죠.
기획팀에서, 게임의 성격이나 그래픽 퀄리티의 정도를 결정해서, 그게 폴리곤 숫자나 텍스쳐 크기, 랜더링 방법(카툰랜더 등)에 반영될 수는 있겠군요.
2006.11.30
17:51:42 (*.44.65.96)
왕풍뎅이
그건 전적으로 사장님이 결정하시는 것입니다.
바로 이런경우도 어느날 엔씨 김사장님은 엔비디어 사장과 쇼부를 보고 협력을 하기로 발표합니다.
그리고 바로 프로그래팀장에게 연락을 하죠 "엔비디어 글픽 카드가 지원하는 효과 다지원하게 해라"
2006.11.30
18:48:23 (*.117.228.46)
박재범
=ㅅ=;;
2006.12.01
11:26:12 (*.73.25.206)
안군
왕풍뎅이님// 정답!!!
2006.12.01
21:49:21 (*.117.228.48)
박재범
음.. 풍뎅이님말대로 되면 게임 로딩화면에 Optimized by Nvidia or ATi 같은 로고가 붙어있는것이군요 -ㅅ-b
뭐 ATi나 NVIDIA에 최적화된다해도 실상 GPU자체의 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받지 최적화되었다고해서 더 잘나오진 않더군요. DX9는 CPU와 GPU가 합동해서 그런지
CPU에 따른 프레임차이도 눈에띄는편이구요.
DX10으로가면 거의 모든일을 GPU가 다 하게된다는데 기대됩니다. ㅎㅎ
2006.12.02
17:31:16 (*.215.163.62)
비타민C
왕풍뎅이님 굳잡-ㅁ-b
나의 소셜 정보
원하시는 로그인을 선택해주세요
비밀번호
» 편집 도구모음 건너뛰기
되돌리기
다시 실행
형식
제목 1
제목 2
제목 3
제목 4
제목 5
제목 6
글꼴
돋움
굴림
바탕
Arial
Arial Black
Tahoma
Verdana
Sans-serif
Serif
Monospace
Cursive
Fantasy
크기
9px
10px
11px
12px
13px
14px
16px
18px
24px
32px
줄 간격
100%
120%
140%
160%
180%
200%
진하게
밑줄
기울임
취소선
글자 색
#ff0000
#ff6c00
#ffaa00
#ffef00
#a6cf00
#009e25
#00b0a2
#0075c8
#3a32c3
#7820b9
#ef007c
#000000
#252525
#464646
#636363
#7d7d7d
#9a9a9a
#ffe8e8
#f7e2d2
#f5eddc
#f5f4e0
#edf2c2
#def7e5
#d9eeec
#c9e0f0
#d6d4eb
#e7dbed
#f1e2ea
#acacac
#c2c2c2
#cccccc
#e1e1e1
#ebebeb
#ffffff
#e97d81
#e19b73
#d1b274
#cfcca2
#cfcca2
#61b977
#53aea8
#518fbb
#6a65bb
#9a54ce
#e573ae
#5a504b
#767b86
#00ffff
#00ff00
#a0f000
#ffff00
#951015
#6e391a
#785c25
#5f5b25
#4c511f
#1c4827
#0d514c
#1b496a
#2b285f
#45245b
#721947
#352e2c
#3c3f45
#00aaff
#0000ff
#a800ff
#ff00ff
글자 배경색
가나다
가나다
가나다
가나다
가나다
가나다
가나다
가나다
가나다
가나다
가나다
가나다
가나다
가나다
가나다
위 첨자
아래 첨자
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
양쪽 정렬
번호 매기기
목록
단락의 들여쓰기 수준을 낮춥니다.
들여쓰기
인용문
왼쪽 실선
인용 부호
실선
실선 + 배경
굵은 실선
점선
점선 + 배경
적용 취소
링크
하이퍼링크
새 창으로
확인
취소
특수문자
특수문자 삽입
특수문자 레이어 닫기
일반기호
숫자와 단위
원, 괄호
한글
그리스,라틴어
일본어
선택한 기호
특수문자 레이어 닫기
표
칸 수 지정
행
1행 추가
1행 삭제
열
1열 추가
1열 삭제
표 속성 지정
테두리 굵기
1px 더하기
1px 빼기
테두리 색
색상 찾기
색상 찾기
표 배경색
색상 찾기
색상 찾기
셀 병합
열 분할
행 분할
확장 컴포넌트
이모티콘 출력
이미지 추가
멀티미디어 자료 관리
설문조사 컴포넌트
기본 이미지 갤러리
Naver Photo Editor
HTML 편집기
입력창 크기 조절
파일 첨부
선택 삭제
본문 삽입
문서 첨부 제한 : 0Byte/ 20.00MB
파일 제한 크기 : 20.00MB (허용 확장자 : *.*)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832
게임내 경제에 대해서 GM이 관할하는부분은 어디까지?
12
박재범
2006-11-30
1202
그래픽옵션은 프로그래머가 전적으로 결정하나요?
7
박재범
2006-11-30
1178
1830
[c] gets 입력 ``
4
맴매
2006-11-30
1145
1829
c언어 선형연결리스트에 대해 질문요
4
안토비
2006-11-29
1136
1828
병특 질문
12
히스
2006-11-29
1121
1827
c 에 문자 입력 `-`;;
5
맴매
2006-11-28
1155
1826
뜬금없는 진로관련 상담좀 부탁드립니다
7
싸이퍼‡
2006-11-28
1156
1825
게임 엔진제작에 관한 질문입니다 (태클 및 도움 주실 분들이 필요합니다.)
12
대학원생
2006-11-28
1235
1824
알씨나 ACDsee 같은 것들 말이죠..
10
1
랩하는좀비
2006-11-27
1261
1823
윈도우 사용자 계정에 관한 질문입니다.
5
sanctuary15
2006-11-26
1078
1822
마야 활성화된 커뮤니티좀 가르쳐주세요.
김남욱
2006-11-25
1164
1821
JAVA WIPI 사용 문제입니다.
6
9
송군
2006-11-23
1163
1820
씨언어 문제에요~ 도와주셔요...ㅠㅠ
4
안토비
2006-11-23
1069
1819
프로세스 생성에 관한 질문..
11
1
박현만
2006-11-22
1083
1818
c 에 정렬 질문
3
맴매
2006-11-21
1159
1817
스킬사용시 뜨는 마법진,그래픽옵션 관련질문입니다.
6
박재범
2006-11-21
1130
1816
문법 질문 함수의 리턴형이 const 인거에 대해서.
9
evax
2006-11-18
1143
1815
3D 에서의 효과질문...
2
일상의로의초대
2006-11-18
1176
1814
ajax를 공부해보려 합니다...
2
딘돌
2006-11-18
1082
1813
C/C++에서 enum형을 광역으로 사용
7
19
2006-11-17
1165
목록
쓰기
첫 페이지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끝 페이지
제목
내용
제목+내용
댓글
이름
닉네임
아이디
태그
검색
취소
프로그램적으로 조회하여 사용가능 여부를 판단합니다. AA 처리를 한다고 하여 그래픽 리소스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HDR은 하드웨어적으로는 꽤 최신 하드웨어만 지원하는 관계로... 그게 맞은건지 모르겠습니다만, 어찌됐건 HDR 처리 역시 프로그램적인 처리가 가미되어야 제대로
적용되므로 대부분의 옵션은 프로그램팀에서 엔진의 지원 여부에 의해 결정될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