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선, 여러 의견 감사드립니다.
** 저의 질문이 모호하다는 의견이 많으셔서, 질문에 추가설명을 드리면,
** 우선은 저희가 엔진이 완성되면, 이용하게될 게임은 초등학생 교육용게임이 될 것 같습니다.
** 장르는 fps,mmorpg,racing등.. 다양한 장르에 이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범용적인 엔진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제가 이번에, 대학원에 진학해서 2년간 게임엔진을 완성해야하는 프로젝트를 맡게 되었습니다.

저는 컴퓨터공학이 전공이어서, 컴퓨터에 대한 구조,알고리즘,자료구조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갖고 있으면,
능숙한 언어는 C언어이고, C++은 해석이 가능합니다.
(이미 만들어져있는 큰 프로젝트에, 클래스를 추가해본적은 있으나, 처음부터 클래스를 설계해본 적이 없습니다)

게임업계에 있는 지인이 없어서, 커뮤니티에 계신 분들에게 여쭤보고 있습니다.

제가 2년동안 어떤 공부를 해서, 어떻게 진행시켜야하는지, 혹시 게임엔진을 개발해 보신 분이 계시면, 도움글 부탁드립니다.

아래는 제가 어느 까페에서 퍼온글입니다. 물론, 시간순으로 써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지만은
아래처럼 단순히 참고할 만한 서적이라도 나열해 주셨으면 좋겟고,
그냥 한두마디라도.. 엔진개발하시면서 느끼신 점이나 충고해주실만한 것 있으면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로,
개발인력은 2명이고, 기간은 2년,
os는 윈도우, cpu는 듀얼코어 2.66, 메모리는 1기가, 그래픽카드는 엔비디아 7300 LE
추구하는 퀄리티는 프로젝트 비용으로 2년간 2명이 8천만원을 까먹어도 욕먹지 않을정도 입니다. ㅡㅡ; 애매합니다..)

===================================
"나는 프로그래머다" , 한빛미디어


[표 1] 이상적인 학습 과정

분류
세부사항
교재

언어
C/C++
[1],[2],[3],[4]

알고리즘
배열, 리스트, 트리, 힙, 정렬, 그래프
[5],[6],[7],[8],[9]

OS
Windows API/MFC
[10]

2D 프로그래밍
DirectDraw, DirectInput, DirectSound
[18],[19]

3D 이론
수학, 물리학
[11],[12],[13]

3D 프로그래밍
Direct3D, OpenGL
[14],[15]

3D 고수의 길
3D 엔진과 최신 그래픽 기술
[16],[17]

졸업작품
최종 포트 폴리오 작품 개발
  





[1]C 언어 프로그래밍(2/e), Kernighan & Ritchie, 대영사

[2]C++기초플러스(4/e), Stephen prata, 성안당

[3]Effective  C++(2/e),scott Meters, 대림

[4]More Effective C++, Scottmeters, 인포북

[5]C로 배우는 알고리즘 1&2 , 이재규, 세화

[6]좋은 프로그램을 만드는 핵심원리 25가지, 김종훈 외 3일, 한빛미디어

[7]GoF의 디자인패턴, Erich Gamma 외 3인, 피어슨에듀케이션코리아

[8]STL 튜토리얼 & 레퍼런스 가이드(2/e), Musser 외 2인, 인포북

[9]이펙티브 STL, Scott Meyers, 인포북

[10]Windows API 정복, 김상형, 가남사

[11]좋은 게임을 만드는 핵심원리, 이상욱 외 2인, 한빛미디어

[12]생생한 게임 개발에 꼭 필요한 기본물리, 데이비드 버그, 한빛 미디어

[13]3D 프로그래밍 & 컴퓨터 그래픽을 위한 수학, Eric Lengyel, 정보문화사

[14]IT EXPERT 3D 게임프로그래밍, 김용준, 한빛미디어

[15]OpenGL 게임프로그래밍, Kevin Hawkins, 정보문화사

[16]Game programming Gems 1&2&3, 정보문화사

[17]Realtime Rendering, Tomas akenine & moller, 정보문화사

[18]DirectX SDK 도움말과 예제

[19]http://leechen.wzsof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