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날 동안의 조사를 통해 NFS(Network File System) 구현의 핵심은 NFS 클라이언트에서 NFS 서버로 호출하는 RPC(Remote Procedure Call)이 핵심이라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RPC는 분산화일 시스템에서 서버의 파일을 원격으로 접속하여 로컬에 있는 파일처럼 사용하능하게 하는 것이라고 나옵니다. 즉 이 RPC가 NFS 구현에도 쓰인다는 걸 알아냈습니다.
제가 여쭤보고자 하는 것은 윈도우즈 운영체제에서 RPC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제가 알기로 2000 이상부터 윈도우즈에서 portmapper와 RPC를 지원하는 걸로 아는데요. 아 protmapper는 RPC 서비스와 아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서, RPC 서비스와 매핑되는 포트번호를 등록하여 관리하는 넘입니다. (조사중이라 틀린 부분이 있을 수도;;;)
혹시 이쪽 관련해서 알고 계신 분 있으시면 자료 좀 제공 부탁드립니다~~ 아니면 RPC 이용 방법 좀 알려주시어요~~
윈도 환경이라면 강력한 라이브러리 모음인 MFC가 있으니 msdn 이나 혹은 devpia 같은 곳에서 질문을 해 보시면 좋은 답변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RPC 라는것은 말 그대로 원격지 컴퓨터의 특정 서비스를 내 컴퓨터에 있는 것 처럼 수행하는 기술이죠.
RPC라는것은 윈도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고 유닉스나 솔라리스 같은 운영체제에서도 구현이 되어 있는 것이랍니다.
NFS 공부를 하신다면, NFS 를 이용한 백업 서버나 혹은 arp, dhcp 같은 유닉스 데몬을 한번 돌린 후 패킷분석기를 한번 띄워 보시면 -네트워크를 이용한 분산 처리기술이므로, 패킷분석기로 모든 내용을 캡쳐 가능-
어떤 과정으로 핸드셰이킹이 일어나는지 자세히 아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