흠 제가 님과 비슷하게 생각했던 사람인데요. 2D를 하신다는 것은 DirectDraw를 쓰신다는거 같은데 요즘 잘 안 쓴다고 들은거 같습니다(아닌가?;; 밑에분이 지적을..).
저는 DirectDraw를 가지고 공부해서 게임하나 만들어보았습니다. 그런데 3D를 배우지는 않았지만 3D하는 친구한 걸 보니 DirectDraw하고는 차이가 있어보이더라구요.
3D를 하기 위해, 2D를 먼저 알면 3D가 이해가 잘 될거야 하는 것은 좀 안 맞는거 같아요. 큰 연관성이 없어 보이더라구요.(이 부분 역시 틀리면 밑에분이 지적을..)
그냥 3D로 바로 가심이 어떨지 싶네요. 3D로는 2D도 가능하고 3D도 가능하니까요. 익히기는 좀 까다롭겠지만..
조회장님// 헉.. 회장님이시네요;; Remma님이 말씀하신 라이브러리를 쓰시거나, 그냥 D3D 하세요. 처음에는 좀 생소하지만, 조금만 익숙해지면 오히려 더 편합니다. ^^;
박현만님// 디버깅 툴을 만드시겠다던 프로젝트는 잘 돼가시나요? 심심할때 조금 들여다봤는데, 첩첩산중인거 같더라구요. 안구에 습기가.. ㅠㅠ
2006.04.28 14:03:08 (*.97.133.2)
엄
물론, 원하신다면 DX9에서도 DX7 인터페이스를 쿼리하여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만; DirectDraw는 DX7까지가 끝입니다.
DX8부터는 모든 그래픽 기능은 DirectX Graphics 인터페이스로 제공되고 있죠.
D3D로 2D게임을 만드는게 추세이긴 하지만, D3D로 만드는 2D게임은 전통적인 2D게임의 드로잉과는 많이 다릅니다. 전통적인 2D게임이 픽셀값을 프레임버퍼에 쓰는 방식인데 반해, D3D로 2D게임을 만든다면 텍스쳐를 바른 폴리곤 스프라이트를 렌더링 파이프라인에 쏟아붇는 식이죠.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그리고 2D게임 개발을 먼저 배워야 3D게임 개발이 쉬울거 같다는 이야기는, 대략 절반만 맞는 말입니다. 사실, 그래픽 관련 루틴은 게임의 가장 하부구조이며, 그 위에 게임 로직이 올라가죠. 2D게임 개발을 익히면 3D게임에서도 게임 로직을 구현하는 데에는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하부구조를 구성하는 그래픽 루틴은 거의 관련이 없다는 점은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회사에서도 많은 2D게임 프로그래머들이 3D로 이동하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다들 게임 두세개씩 참여한 경력이 있는데도 말이죠.
2006.04.28 15:25:25 (*.121.165.234)
kallru
전 드로우 배우고 d3d를 간 전형적인 케이스인데요. 뭐 좋은점도 있고 나쁜점도 있는데 어려움은 없었어요.
두개는 어차피 다른 객체이니까요. d3d로 2d를 그려도 어차피 3d 환경이니..
아 전 D3D로 2D를 구현하는걸 배운게 아니라 걍 3D를 한거죠 -_-;;
그러니 2D -> D3D -> D3D를 이용한 2D 식으로 익혀서 ㅎㅎ
2006.04.28 17:12:33 (*.118.69.84)
박현만
안군// 지금 자료 조사중입니다. 만만치 않네요;; 어떤 것을 이용해야 한다는 것은 나왔습니다만, 어떤 상황에 어떤 것을 써야하는지에 대한 것이 안 나와서 또 조사중입니다;;
2006.04.28 17:47:01 (*.151.35.151)
갱훈
조사하면 다 나오는 거군요 ㅎㅎㅎ
2006.04.28 17:55:29 (*.75.27.157)
안군
박현만// 어떤 것을 어느 상황에 써야 하는지는 아마 MSDN에 없을겁니다. 그 정도로 친절하지는 않아요..
혹시나 sample 코드 같은걸 구하실 수 있다면 모를까... 대부분의 COM 인터페이스에 대한 도움말이 거기까지로 끝나버리죠. 이건 뭐하는거고 저건 뭐하는거다. 끝.
그나저나, 글쓰신 분과는 관계없는 얘기를 하고 있으니 좀 죄송하기도 하고 민망하기도 하고 그러네요.. (__)
2006.04.29 00:19:32 (*.190.178.195)
Excelsis
D3D 책 좀 보고 대강 매트릭스와 벡터 사용법을 익힌 뒤 D3DXSprite 살펴보시면 됩니다.
D3DXSprite는 DDraw와는 다른 점이, 텍스쳐 생성과 렌더링시 확대축소회전같은 행동을 전부 3D를 이용해 매트릭스를 이용한 변환으로 처리한다는 점이 가장 특징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2006.04.29 11:30:41 (*.255.192.206)
reda
3D가 2D를 포함한지(껴안은) 좀 오래 되었습니다! ㅋㅋ 그 당시 개발자분들께서는 시행착오가 많았을 듯.
저는 DirectDraw를 가지고 공부해서 게임하나 만들어보았습니다. 그런데 3D를 배우지는 않았지만 3D하는 친구한 걸 보니 DirectDraw하고는 차이가 있어보이더라구요.
3D를 하기 위해, 2D를 먼저 알면 3D가 이해가 잘 될거야 하는 것은 좀 안 맞는거 같아요. 큰 연관성이 없어 보이더라구요.(이 부분 역시 틀리면 밑에분이 지적을..)
그냥 3D로 바로 가심이 어떨지 싶네요. 3D로는 2D도 가능하고 3D도 가능하니까요. 익히기는 좀 까다롭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