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재헌//닉네임 수정했습니다. 글쓰기가 첨이라... 제닉이 두줄로 나올줄 몰랐어요^^
호키//카트로 말하면... 홈피에 캐릭터에 보면... 차타는 캐릭마다 설명 같은 것이 있잖아요... 그런것 말했던 거예요^^ 게임하고는 그다지 관련없어 보이는...
2005.11.18 00:59:03 (*.248.180.191)
DP군
기획자도 분야가 다양해서 다 다르지 않을까 합니다. (예전에 어떤 분은 엑셀파일만 딸랑 내고 취직했다.라는 글을 본 것 같기도 하구요;)
자세한 것은 아랫 분들이 답변해 주실 겁니다. (... 모르면 도망가는 센스;)
2005.11.18 09:51:45 (*.236.3.225)
손군
일단 기획서 라는 게 정해진 규칙있는것도 아니고 규격이 있는것도 아니지요....각 기획자 마다 혹은 업체마다 다 다를테니... 기획서에 무엇무엇이 들어가야 한다라는 건 없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소신것 자신만의 멋진 기획서를 만들어두시면 되겠지요.
아 기획서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고 들었습니다만... 제가 알고있는 기획서는 그것만 가지고 팀원들이 뚝딱 게임을 만들수있을 정도의 문서 라고 들은적이있습니다.(아 뚝딱 이라고 해서 쉽게 툭 튀어나온다는 소리는 아니구요....)
더 자세한것들은 아랫분들이...후다닥 (DP님 같이 가요오~~~)
2005.11.19 12:15:31 (*.212.96.215)
우리엘
저 입사지원할때 냈던 포폴들을 정리하면...
1. 신입때 : 어느 작은 회사의 보드 게임 파트 지망
- 작은 보드게임들 1~2페이지짜리 제안서 10개 정도,
- TRPG마스터링 했던 자료들(리플, 설정문서)
→ 일단은 신입이니 양으로 노력한다는 것과 간결하게 작성한 제안서 내용을 통해 기본적인 개념은 잡혀있다. ...라는 것을
보여주는 쪽에 주력했던 듯 합니다. =ㅅ= 지원하는 분야에 맞춰서 따로 작성하기도 했었...
2. 그 다음 : 어느 캐주얼 회사
- 지난 회사에서 작성했던 기획서들 중 일부 페이지 발췌한 묶음 (파워포인트, 워드, 엑셀 종류별로)
- 지난 회사에서 만들었던 게임들 스샷 및 간단한 설명
→ 헛다리이긴 해도 게임을 몇번 완성해보았다는 경험하고 실질적인 문서 작성 능력을 보여주는 데 주력했던듯...
3. 그 다음 : 이번엔 MMORPG 설정/스토리 부분
- 취미로 간간이 쓰던 소설들, 혹은 TRPG마스터링 했던 자료, 설정과 리플레이 위주
- 지난 회사에서 작성했던 기획문서 발췌본 몇개
→ 스토리쪽엔 경력이 없어서 평소에 틈틈이 쓰던 것들을 몽땅 모았었음.
기획자로써의 경력이 도움 됨을 보이기 위해(정리 능력이나 등등-) 발췌문서도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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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회사에 제출할 포폴은... 되도록 해당 파트에 맞춰서 만드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어디에든 통하는 일반적인 포폴은 없는 것 같구요. =ㅅ=...
레벨 디자이너를 뽑는다면 수많은 수치들을 통계내고 시뮬레이션한 엑셀자료나 쯔꾸르로 직업 만들어본 것이라던지
설정 작업자를 뽑는다면 정말로 뭔가를 설정해본다던지
시스템 기획자를 뽑는거라면 간단히 게임 규칙이나 전투 등에 대한 시스템을 문서로 작성해본다던지...
해당 팀이 무엇을 만드는지도 중요할거구요. 캐주얼인지, MMORPG인지, 보드게임류인지, 아케이드인지 등등-
꼬마자동차 붕붕 이라면 스토리가 있을지도모르겟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