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마다 다릅니다. 너무 막연하죠... 일단 간단하게..흔한 RPG의 예를 들죠...
게임내의 플레이어의 거래, 교환, 전투, 레벨업 기타 등등의 전부가 텍스트 파일이나 그 외 다른 형태로... 출력이 됩니다.
혹은 그 텍스트 로그를 분석할 수 있는 툴이 운영자들에게 주어지죠
그걸 이용해서 해당 캐릭터나, 해당 아이템의 고유 시리얼, 혹은 시리얼을 찾아서 따라가는 겁니다.
현재 제일 잘 돼있는 곳은.. 아마도.. NC.......로 추측합니다.
포탈일 경우는 로그가 더 복잡한 편이지만 주로 해당 아이디에 대한 전적과 해당 아이디의 게임 내역, 혹은 게임머니의 이동지 추적 등이 제일 크겠지요.
2005.09.03 07:45:09 (*.118.52.55)
아무개
보통 로그들은 육하원칙에 따라 작성됩니다만, 게임의 장르에 따라 내용이 좀 다릅니다. 막연하게 로그분석업무라고 하시면야;;
분석 방법은 무식한 회사들은 로그 텍스트를 던져주고 분석하라고 시킵니다만, 보통 툴 하나 던져주고 일을 시킵니다. 텍스트로 로그 읽다보면 네오나 다름없죠.
2005.09.03 20:49:33 (*.238.170.18)
무료한하루
-_-;;;
정말 중요한 로그 분석 업무라면 모니터링에 맡기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로그 툴이 있는 경우는 각 회사 마다 다르며, 나오는 수준(보기 쉽냐? 어렵냐?) 역시 다릅니다.
로그 역시 종류별로 다양 합니다.
로그라는 것 자체가 일련의 기록이기 때문이죠.
결제 로그, 아이템 로그, 게임 로그, 길드 로그 기타 등등...
게임과 관련된 모든 상황이 기록 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분석이란게 어려운건 아닙니다.
부분 유료화에서 결제라면, 누군가 아이템을 결제 했는데 게임 내에서 지급 받지 못 했다. 라고 한다면,
실제 결제 했는지 확인, 결제 후 아이템이 지급 됐는지 확인,
그 캐릭터에게 아이템이 있는지 확인 하는게 분석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게임 로그라면 어떤 문제가 발생 했을 때, 그게 왜 발생 하는지 밝혀 내는 작업을 말합니다.
이쪽은 게임, 프로그래밍, DB, 하드웨어(일반, 서버)등을 잘 알아야 하는 조금 고난이도 분석이 되겠죠. ^^;
분석 후 동일한 문제를 재현 시킬 수 있다면 완벽한 분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로그를 남기는 수준은 회사 마다 비슷합니다만,
그것을 알기 쉽게 만들 수 있는 회사는 매우 적습니다.
그래서 분석을 하는 사람이 필요한거죠. -_-;;;
사람들 계정 분석하는거겠죠 게임머니가 얼마였는데 얼마로 줄었고 얼마로 늘었고
머 그런거 아닐까요?
해킹신고 들어오면 게임머니가 어느계정에서 어느계정으로 옮겨갔는지 그런걸 추적하는걸 분석이라고 하는거같던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