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지금까지 만들어온걸 재사용해서 엔진이란 이름이 붙기는 했는데, 물리엔진부터 뜯어고치는 경우도 있고, 살짝 그래픽만 바꾸는 경우도 있으니까 어느정도 틀이 나온다고는 할수가 없죠.
보통은 그래픽 출력부분을 다루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2004.12.11 03:23:37 (*.85.116.227)
완숙군
좀 광범위 하긴 하지만...
월드(필드?)를 생성하고 캐릭터를 집어넣는 수준은 대부분 지원합니다.(라고 알고 있습니다만, 이거 안되면 엔진이라고 부르기가 좀..)
툴의 경우 맵툴과 캐릭터 관련툴도 대부분 지원하고....(주로 맥스에서 파일을 컨버팅 하는식)
네트워크 기능은 코어에서 지원하는 경우도 있으니 별도 처리는 애매모호....
이 외에 이팩트, 에니메이션 등등 도 있고 물리엔진의 경우는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고. (간단한 수준의 물리엔진은 대부분 있겠죠)
각 툴에 대해서는 지원 기능이 각각 다를 터이니 ....
PS. 지금 사용하고 있는 놈이랑 다른 엔진들 들은 정보랑 해도... 말씀드리기는 애매모호하군요.. -_-a 역시 쯔꾸르 버전별로 생각하시는 편이 편할 듯 합니다.
2004.12.11 03:24:24 (*.85.116.227)
완숙군
아..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모드 커뮤니티를 찾아보시는 쪽이 좋겠네요
언리얼과 퀘이크, 하프라이프 쪽은 많은 정보가 나와있습니다.
그러고 보니 하프2도 모드가 풀렸다고 하던데.....
모든 기술이 집약되어 관리 되는 모듈이 엔진이라 볼수 있죠. 툴이나 그런건 모두 부수적인것...
툴하고 상호 반응은 당연히 되야되는거고..^^;
2004.12.13 15:46:45 (*.222.238.113)
세운깡
RPG천지창조라는 녀석도...엔진이기는 하지요..
번들화 된게..참..
2004.12.14 02:26:35 (*.176.123.166)
박상균
엔진이라고 하면 보통 라이브러리 형태로 제공되는 프로그램 개발 툴이죠. 라이브러리만 만들어서는 장사가 잘 안되고, 개발툴들 (맵 제작툴이나 스크립팅 툴)을 제공하는게 보통입니다. 쯔꾸르 같은건 엔진은 아니고 그냥 저작 툴에 가깝죠. 굳이 얘기하면 엔진은 엔진이지만(쯔꾸루), 쯔꾸루가 레고수준이라면 엔진은 찰흙정도 되려나요. 쉽게 말해서 그냥 3D 렌더링 그래픽 라이브러리(편리하게 만들어놓은) 가 대충 3D 엔진입니다. 그리고 충돌처리부분 같은걸 처리하는 부분을 물리엔진이라고 하는데, 거의 일정수준의 물리엔진은 3D 렌더링엔진에도 들어있구요.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sourceforge 같은데서 진행되는 3d 엔진 프로젝트(무지 많습니다) 를 참고하시면 좋을겁니다.
엔진을 사용하면 대충 코드 100줄내로 맵 위에서 뛰어놀 수 있습니다. (혼자 뛰어놀기만 한다면)
엔진자체에 수학이 다 들어가서 잘 안보이지만, 기초적인 수학(선형대수)은 알고 들어가야 빨리빨리 만들 수 있겠죠.
공개 엔진으로 genesis3D,fly3d,crystal space 등이 있습니다. 모두 sourceforge 에서 받을 수 있으니까 직접 받아서 보시길 (샘플위주로)
개인적으로 익히기 쉬웠던 엔진은 Irrlicht 엔진인데, 이것도 sourceforge에 있습니다. 근데 irrlicht 는 샘플이 부족해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