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획자가 재미있다고 생각하는 것과, 개발자가 재미있다고 하는 것과, 자본투자자가 재미있다고 하는 것과, 유저가 재미있다고 하는게 다 다릅니다.
이걸 극복하기 위해서 공통분모를 찾아 생각들을 줄여나가다보니 겉보기만 조금 다를 뿐, '그 밥에 그 나물'뿐인 게임이 나오는 겁니다.
2. 게임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이 2~3년이라고 볼 때(대세를 따라야 한답시고 급조되는 게임들을 제외하고) 처음에는 획기적이었던 아이디어들이
시간이 지나고 나면 그다지 새로울 것이 없는게 되고 말 가능성이 큽니다. -_-; 그래서 제작하는 동안에 많은 수정을 하게 되는데, 여기에서 빛을 잃습니다.
3. 이걸 극복을 하려면… 유명 기획자가 '자기 꼴리는 대로 만드는' 게임에 투자하거나, '미친 놈들'만 모여있는 가난한 게임회사를 찾아 투자해야 합니다.
'대박'이 나려면 오렌지박스에 들어있는 '포탈'정도처럼 정말 누구도 쉽게 상상하기 어려운 '혁신적' 게임이 아니면 안됩니다. -_-;
그런 위험한 투자를 어떻게 하냐고요? 주식이란게 원래 고위험 자산(고위험-고배당)입니다. 싫으면 무위험 자산인 채권투자 하세요.
4. 만약에 정말 안전하게 주식 수익을 올리고 싶으시다면 NC나 캡콤처럼 큰 배를 타십시오. 뭐 그 쪽도 실패는 많이 합니다만, 대박 게임이 터질 확률이 높죠.
2008.02.08 15:20:46 (*.123.123.99)
아서스
저는 제가 게임주 사서 손해본적 없습니다. 예전에 웹젠 3만원갈때 꽤 이익냈었구요.
작년에 한빛으로 30% 이익 넘게 냈죠.
제가 손해를 봐서 이렇게 물어보는 것이 아니고 그냥 정말 궁금합니다.
왜 바보같이... 망할 게임 만들고 마케팅비 수십억 쓰는지...
안되는 게임이라는걸 모르고 개발결정 하는건가요?
안되는 게임을 잘되는 게임이라 생각하고 마케팅비를 쓰는건가요?
2008.02.08 15:37:35 (*.151.12.160)
Terraforming
to 아서스 // [게임회사 이야기]라는 만화책에서 [벌거벗은 임금님]편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만... 어디에서나 정치력은 더럽고도 굉장한 것 같습니다.
2008.02.08 17:40:44 (*.113.190.114)
뭔가..
국회의원들은 맨날 싸워? 하는 질문이랑 비슷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러게요 왜 그럴까요..?
2008.02.08 18:05:27 (*.113.190.114)
저는 재미있다고 만든 게임이 30초만에 '이거 재미 없어' 라는 한마디 말로 박살난적이 있어요. 정말 궁금해요
왜 그랬을까요..
2008.02.08 21:09:11 (*.75.207.216)
윤원영
뭐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요.
논문거리가 될만큼 복잡해서
여기서 쉽게 설명되기는 어려운 질문 같네요
재미없는거 만들꺼야 하고 만드는 회사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이 간단한 문장에도 할 말들이 굉장히 많죠 재미없고 돈되는 거 만들라고 해서인지
그럼 돈많이 버는 게임은 재미가 없는건지 그럼 역으러 돈 많이 버는 게임은 재미 있는 건지
재미는 무었인지? 등등등...)
2008.02.08 21:14:54 (*.75.207.216)
윤원영
얘기가 확장되면 한국 경제구조 사회문제까지 나올법한...
예를 들면
머리좋고 창의적인 사람들이 의대같은 한국사회에서 비교적 안정적인 쪽으로 많이 가는 사회구조 때문인지?
(맞는 예가 아닐지 모르지만요...)
2008.02.08 22:39:09 (*.138.56.6)
게임초보
아직 산업이 세분화되어 발달되지 않아서라고 봅니다.
미국의 드라마 산업을 보면 재미있는 드라마가 줄줄이 사탕으로 나오지 않습니까?
예전 Xfile 시절과 비교하면 대단한 발전이라고 봅니다.
게임 분야도 세월이 지나면 게임기획 성공의 법칙이나 게임 마케팅 성공의 법칙을 나름데로 갖추어서 개발하게 될 거라고 봅니다.
2008.02.09 13:37:24 (*.215.100.35)
FooBar
본문대로 재미가 성공과 동의어라면 간단합니다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줄 모르기 때문에'
2008.02.13 12:43:44 (*.54.151.101)
안군
어떻게 만들어야 재미있는 게임인지 확실한 메뉴얼이 있다면, 그대로만 하면 되겠지만.
문제는, 그런 메뉴얼따위는 없다는거!
2008.02.18 16:11:00 (*.103.83.29)
조슈아^_^
게임이 재미가 있고 없고는 기획자의 의도가 아니고 자기 감정 표현에 지나칠뿐인거 같은데...
2008.03.01 18:24:05 (*.5.230.123)
Dransis
돈버는 게임을 만들려고 하니까 그런겁니다.
재밌는 게임 만든다고 해서 돈버는거 아니거든요. 재밌는 게임 만들면 사람들이 와서...
"아, 이 게임 재밌네. 짝짝짝. 끝!"
그러고 접죠. 사실 그런데 이런게 진정한 게임이거든요. 심심할때 할일 진짜 없을때 잠깐와서 하고 그리고 마음대로 접을 수 있는 게임.
하지만 그런 게임 만들어봤자 돈벌수 없겠죠? 그럼 우리는 돈버는 게임만들어야 되는데 돈버는 게임이 뭔가요?
보니까 리니지가 돈을 버네요. R2도 돈을 버네요. 와우도 돈을 버네요.
해봤는데 별로 재미는 없는데 돈을 버네요. 고리짝 슈팅 게임인 갤러그보다도 재미없는데 돈을 버네요.
대체 뭐지? 이 재미가 대체 뭐지? 모르겠다 베끼고 보자 ㄱㄱ싱 ...........;;
2008.03.07 23:57:37 (*.237.212.12)
매지
만들어 봐야 재밌는지 알죠.
근데 일년동안 만들었는데 만들고보니 재미없으면 일년동안 만든거 그냥 버릴까요?
무엇이 성공한 게임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