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ORPG를 보면 레벨업을 쉽게 만들었거나, 퀘스트 보상 중심으로 레벨업이 되거나, 그룹핑을 중심으로 레벨업이 되기 떄문에 유저끼리 모여야 된다거나 여러 특징들이 있었는데. 묘하게 MMORPG게임들을 즐기다보면 막장에는 1% 경험치 올리려고 몇 시간씩 클릭질하고 몇 시간씩 탱킹하고 했던기억이 떠올라서 아예 경험치를 없애고 약간 다르게 바꿔보면 어떨까 해서 생각해 보았는데요.

레벨1 ---UP--> 레벨2
       EXP100 필요
이게 아니라.

레벨1 ---UP--> 레벨2
돌연변이 19호 1체와 실패작 1329번 5체의 유전자 샘플을 체취하여 운화 사령관에게 제출할 것.

매 레벨마다 퀘스트 식으로 플레이 목표를 주는걸 생각해봤습니다.
그리고 저 임무 내용은 동일한게 아니라 군인이나 용병의 목표라면 위와 같이 되겠지만 산업직 종사자일 경우 뭐 예를 들어서
결혼식장에서 맛있는 갈비찜 50그릇을 주문했다.
혹은
운화 사령관이 돌연변이 폭주로인한 보급의 차질로인해 총기운반에 필요한 튼튼한 박스 10개를 주문했다.

이런식으로 레벨업의 방식을 경험치 목표량 획득이 아니라.
주어진 임무의 완수로 바꿔주면 막연히 탱킹하고 있거나 클릭질하면서 죽인 몬스터 시체세는거보다.(물론 탱킹은 메즈와 힐링을 해주시는 고귀하신 힐러님을 지키는 명예로운 일입니다만 -_-;;) 김씨한테 밀가루 빻아서 갔다줘야 갰다. 라던지 목표가 생길것 같고, 퀘스트 완료해서 경험치 받고 그 경험치로 렙업을하는 것 보다는 플레이어의 행동 대부분의 퀘스트화 시켜서 목표를 이룰때마다 레벨업 시켜주는게 간단해 보이기도 하고요.

무언가 부족한점이 있으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ps. 오늘 가입한 운화 입니다 . 앞으로 잘 지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