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구상중인 게임에서 마법사쪽의 아이디어입니다. 바로 시작합죠;

일단 버프마법은 기존게임처럼 일반 스킬아이콘으로 표기합니다.
그리고 공격이나 저주 방어 마법 캐스팅을 타이핑으로 하도록 하는겁니다.

*1레벨 유저라도 알고만 있다면 고급의 마법을 사용할수 있지요.  
   -다만 마법 실행 후 소모되는 mp보다 적은 mp를 가지고 있다면 hp를 빼앗기도록 하는겁니다.
   -hp만 있을때는 캐스팅 불가겠지만요.
   (내 죽는한이 있더라도 저 몬스터를 죽여야겠다! 하고 고급 주문을 알면 동반자살이가능..한거죠.)

*고급마법일수록 타이핑 해야할 문장의 길이가 늘어납니다.

* 마비노기 처럼 하루의 시간이라는 개념이 포함되어 아침시간에 (스킬렙에 따라 최대 5개까지 늘어나는)메모라이즈로 3개의 마법을 미리 저장해둘수 있도록 하는거지요. 단축키로 누르면 바로 사용되도록.
-급한 상황에 사용하는 쉴드라던가. 그런것을 저장할수있겠죠.
-또한 마법 아이템 역시 (마법스크롤등) 메모라이즈와 동일한 방법으로 사용할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버프마법류(hp증가나 이동속도 증가마법)을 제외하고는 모두 스킬습득이 아닌 캐스팅 주문 을 배우도록 합니다.  
*캐스팅한후 게임상에 나타나는 언어는 와우의 타종족 언어처럼 표기됩니다.. 나름대로 연구하면 알아낼수도 있도록.;
*유니크 마법의 캐스팅이 있어 메인 퀘스트만으로는 알수 없는 마법이 존재하도록 구성합니다.
  
*붙여넣기 마법을 막기위해서 캐스팅창은 채팅창과 당연히 분리시킵합니다..

*전사캐릭등이 와서 방해능력이 있는 공격을 할경우 가장뒤의 글자가 1~3자 지워집니다.

*고급마법의 경우 오타가 날경우 그 마법에 자신이 공격받을 확률이 발생합니다..(확률은 한메타자의 정확도방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