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회사는.. 쉽게 말하면 말로 게임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그로 인한 여파로 계속된 변형, 변동 등... 참으로 힘들게 만듭니다..


이번에 새 게임을 개발하려 합니다..

지난 과거의 잘못된 부분을 개선하고자 새 출발을 하려 합니다.


현재 기획이사분의 마인드는....

모든 내용을 시작부터 다같이 논하여 같은 그림을 그리고자 합니다..


예를 들어 스타크래프트를 들어보자면

' 무슨 유닛을 만들어 볼까.... 그래 인간이라면 보병이지 보병.. '
' 인간 보병을 만들자 '

" 자 이 인간 보병은 어떻게 생겼고 어떤 화기를 쏘며 어떤 존재라면 좋을까? "

저희가 지금 진행중인 회의 내용과 흡사합니다...



전 개인적으로 기획자의 밥값할 몫이라 생각합니다..

기획자의 몫이라 함은

' 보병이라면.. 소총을 들고... 장거리 유닛으로.. 기동력이 있는... 마린.. '

위와 같이 구체적이지는 못하지만 대략적인 최소한의 뼈대는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개발자와 협의를 갖는건 구현상의 문제점이나 좀 더 좋은 의견을 보완하여

더욱 완성도를 높이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이사님은 이 모든것을 다같이 생각하고 만들어내고자 합니다..

오늘 이러한 생각차이에 관해 회의도 했습니다

눈치보던 사원들은 제 말이 맞으면서도 이사님 말씀도 맞다 .  라는 식으로

모순적인 중립을 유지하려 합니다.


그리고 이사님은 이해할듯.. 하면서도  받아들일 순  없다 생각하는 모양입니다..


중요한걸 빼먹었는데.. 저희 회사에 게임기획자라는 타이틀을 걸어줄만한 사람은..

안타깝게도 한명도 없습니다...

그만큼 기획에 대한 개념이 많이 부족한게 사실입니다.


개인적으로 두번째 회사입니다...

첫 회사에서 겪은바로는 제 주관과 경험한게 동일합니다.

기획자는 구체적이진 못하지만.. 조금은 부족할지라도 어떠한 형태인지 그림을 그릴 수 있는만큼의

문서는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부족한 부분을 논하고 더 좋은 대안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지금 우리회사에서 그정도는 바라지도 않습니다..

그렇게 문서를 꾸밀 수 있는 인재도 없거니와......


여튼!


통상적으로 여러분의 회사와 경험 등... 어떻습니까? 정말 궁금합니다..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제 생각이 좀 빗나간 것이라도 좋습니다..

성공적인 프로젝트의 완성을 위한 시발점으로써

좋은 학술 자료의 서적이나 게시물 등.. 뭐든 좋습니다... 참고가 될만한거라면

꼭 좀 가르쳐주세요..


개인적인 의견이나... 경험에 의한 충고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