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음 서문이 대략 30줄인데 그 서문이 한 60일전에 쓴거라;;

지우고 새로 씁니다

말이 기획서죠;;

기획서가아니고 으음 아이디어가 많이 떠오르기에 아이디어를 묶어서 한 게임으로 만들면 어케되나 볼려

고 기획서 형식으로 쓰여진겁니다

지금은 전투적인것만썻고;; 한;; 1년후에는 나머지부분도;;

쓸수도;;

아무튼 가벼운 마음으로 고오;;

약간의 반말투입니다;; 죄송하게 생각;;

장르 : RPG (뭐 액션 전략시뮬 FPS 비행시뮬 레이싱 RPG 라고 쓸수도 있지만 일단 크게는 RPG입니다

왜 액션이냐 하면 액션성을 강조하여 타 액션게임 부럽지 않은 액션성을 강조하여 하다보면 진삼국무쌍

이상의 필과 타격감을 느낄수있을정도의 기획이고 왜 비행시뮬이냐하시면 용타면 비행시뮬 말타면 레이

싱입니다 말장난이아니라 이게임을 하다가 레이싱을 하고 싶어서 따로 레이싱 게임을 사서 하지 않게 게

임내에 둘을 넣어버려서 그 두 장르의 필을 넣어버리면 합니다 아래 시스템을 읽어보시면 대충이해가 가

실겁니다 그리고 왜 전략시뮬이냐 하시면 최근 길드워를헀는데 제게아직 초보라서 그런지 이건그냥 치고

박고 싸움입니다 좀더 전략과 전술이 필요하게 시스템을 기획하였고 또 원하는 전략과 전술을 보다더 쉽

게 쓸수있도록 기획하였습니다 왜 FPS냐 하시면 궁수의 시스템이 FPS입니다 이모든것이 뜬금없고 이해

가 안가시면 아래를 차근차근읽어보시면 제가 뭔생각으로 이글을 썻는지 이해가 되실겁니다 ) 그렇지만

뭐 아이스하키속에 미니게임으로 액션넣었다고 스포츠액션게임이 되는것은 아니니;;



게임의 이름 : ... (아직은 없습니다 뭐 특정게임의 기획도 아니고 그냥 쓰는건데 이것이 왜필요할까하는

생각도 들고 뭐... 이름은 점집에서... 으음 만약에 지으라면 제2세계(세컨드월드) 정도해서 또다른세계

의 필이 나게 지을것입니다. 그치만 이이름은 세컨드월드라하면 너무 길고 약자로 S W 라하여도 읽을수

가 없기에 대략 좋지 않습니다... 게임의 이름은 부르기 쉽고 친근하고 또 또다른세계의 필이나게 지을겁

니다 예를들면 WOW가 정말 잘지었다고 생각합니다 부르시 쉽고 친근하며 필도 잘나고...



게임의 설명 :

어떤것을 염두하고 만든게임인가?

게임의 제목이 또하나의 세계라는 컨셉에 걸맞게 또 게임의 몰입도가 높아지게 게임의 캐

릭터가 자신의 분신으로 느껴지게 할것이다.  이것은 게임의 시점과 게임의 시점과 게임에서 만들수있는

캐릭터가 1개뿐이라는점 또 케릭터 생성시의 시스템이서 그런느낌이 나게 기획하였다


또 액션을 강조하였다 이는 많은게임이 그러고 있고 또 당연히 그래야 한다고 생각된다 일단 게임에서 가

장 오래하는것이 달리기와 사냥이다 그치만 사람들이 게임에서 재미를 느끼는요소는 렙업이라 한다 (모

게임사이트 설문조사결과) 이는즉 공부는 재미없고 성적표나오는것이 즐겁다는것이아니겠는가 (그럴리

가 없겠지만 ㅡ_ㅡ;;) 그런데 공부가 재미있다면 얼마나 재미있겠는가...(그러게말이다 ㅡ_ㅡ;;) 아무튼!

사냥이 재미있으면 졸을것이다 이게임에서는 액션을 강조하여 좀더 재미있고 흥미있고 지루하지 않아서

노가다라고 할수없는사냥을 만드는것이 목표이다..



pvp의 흥미성 을 또 한번 강조하였다 몬스터는 단순하게 공격해온다 그래서 몬스터와의싸움에서는 어느

정도 반복과 사냥 메뉴얼이 나와 그것만으로는 무한한 재미를 줄수없다 그래서 pvp의 흥미성을 강조하였

다 그래서 팀을가루고 싸움을 한다 그팀이라는것은 길드대 길드 종족대 종족 국가대 국가 파티대 파티 그

어느것이든 될수있다 물론 개인대 개인도 가능하다.



사실성을 강조하였다 이것은 오히려 해가 될수도 있는부분이고 사실성을 강조하므로 오히려 비현실적인

부분이 더 두드려져 더비현실적으로 보일수도있지만 개인적 특성상 사실적인것을 좋아하므로 그리하였

다.


흥미요소는 무엇인가 그리고 다른온라인게임과 다른요소 즉 여기 레임사람들이 리마커블하다고 할만한

요소는 무었인가?

무엇보다 시점이 다르다 먼저 시점은 FPS의 그것과 같다 물론 이동도 같다 개인적으로 그시점이 가장 자

신이 캐릭터라고 느낄수 있고 또 보이는부분에 비해 안보이는부분에 대한 답답함을 줄일수있다 예를하

나 들어보겠다 당신은 온라인게임을하면서 캐릭터가 더 작아지고 더 넓은곳을 보면 좋을 텐데 하는 느낌

을 자주받을것이다... 그래서 요즘온라인게임중 몇몇은 캐릭터가 정말작게 까지 확대가 가능하게 만든게

임들도있다  그러나 당신은FPS 게임을 하면서는 그런느낌을 안받을것이다 너무 극단적이다고 생각한다

면 상대적으로 적게받을것이다 이런점에서 상대적으로 게이머가 느끼는 답답함이 줄어들게 될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단지 시점만 fps 가아니다 여기서 시점이란 카메라 위치를말한건데 카메라 위치만

FPS가 아니라고 말한것이다 fps의 모든것을 따온다 커서는 점하나이고 화면 중앙에 고정되었다 고로 이

동은 fps와 거의 일치한다 (길드워는좀다르더군요...) 그리고 옆을보면 상체만먼저움직이고 그후에 하체

를 움직이게 했으면한다 이것은 퀄리티와 사실성의 문제이므로 그냥 바램이다 뭐 한번에 730도를 이동하

면 어쩌냐하면 그것은 유저가 장난친것이므로 한 90도정도만 움직이고 나머지는 무시하도록하자...(유저

를향해 퍽유를날리는 모션도 한다면 좋다) 여기서 저것을 장난으로 단정짓는이유에서 유저는 분명 키보

드를 모니터에 기댄채 마우스를들고 책상을 그은것이 분명하기때문이다 ㅡ_ㅡ;; 내패드에서는 그어떤게

임도 한번에 그렇게 큰각도를 움직일순없었다...) 여기서 상체란 무기를들고있는 몸도 물론이다



또 다른것은 다른게임과는 비교도 안된다고 생각하는 액션이다 타격감이라고 말하겠다 여기서 앞에 긴서

론은 그냥한번 요즘나오는 액션강조온라인을 따라해본것이다 아무튼 액션을 강조 하였다 마우스에서 왼

손은 왼쪽버튼이 오른쪽은 오른쪽버튼이 담당하게한다 (아래서 더자세히 다룬다)이것으로 유저는 좀더

자신이 캐릭터임을 인식하여 게임에 몰입도를 높인다 또 유저의 클릭에 대한 반응 속도를 높이고 (이것

은 사양과 얼마나 잘만드나의 문제가 좀있다) 또 타격음과(모게임처럼 칼로때리는데피융피융소리가나

면...) 그래픽의 조화로 이루어진다 물론 기획서를 쓰는입장에서는 저 세가지가 받춰주었으면 할따름이

다.



뭐 대략 이정도 이다


주요시스템



1 : 대련시 적용되는 시스템

1-1 : 타격딜레이시스템

1-2 : 왼손은 왼쪽버튼이 오른손은 오른쪽버튼이 ? 시스템 ㅡ_ㅡ;;

1-3 : 무기 체인지 시스템

1-4 : 방패시스템

1-5 : 2개의 방어력시스템

1-6 : 스킬사용시스템

1-7 : 전략적 대전 시스템

1-8 : 궁수의 시스템

1-9 : 콜로세움시스템

1-10 : 육성한계치시스템



1 : 대련시 적용되는 시스템  : 서론에서 말했듯이 꽤나 신경쓴 시스템이다 몬스터와 싸울떄 적용되는 모든시스템을 나열한것이다 한번 설명을 들어보자

1-1 : 타격딜레이시스템 : 때릴떄와 맞을때 딜레이가 있다 딜레이라고 해야하는건지 모르겠다 예를들어보

자 먼저 기본적인 소드의 스윙을 1로 잡는다 여기서 0.7이 지나면 공격이 유효이다 그래서 그때 데미지가

들어간다 0.6에서 공격이 저지당하면 공격은 무효이다 그러나 0.8에서 저지당했다면 공격은 유효이다.

자 여기서 부터 딜레이 계산의 시작이다 0.7이지나면 왼손이 움직여도 된다 문론 오른손은 활성화 상태이

므로 움직일수없다 그리고 만약 0.6에서 왼손이 움직였다면 안타깝게도 오른손은 헛질을한것이다 (에엑

따로움직여하는사람은 잠시후 1-2시스템을 참조하기바란다) 그럼 왼손과 오른손을 연타하면서 즐겁게 춤

추는사람도 있을것이다 귀엽게봐주자... 그러므로 약간의 통제가 필요하다 화면에는 오른쪽 손에든 무기

그림과 왼손에든 무기의 그림이 있다 오른손은 오른쪽에 왼손은 왼쪽에 (이이유는 이따가 1-3에서 다룰

무기 체인지 시스템에 잘적혀있다) 먼저 오른손으로 적을베면 양쪽무기가 흑백으로 변하고 아래에서부

터 컬러로 변한다 왼쪽은 빨리올라오고 오른쪽은 천천이 올라온다 당연히 왼쪽은 0.7에 까득차서 활성화

가 된다 오른쪽은 1.0에 까득차서 활성화가 된다 왼손을 비활성화 상태에서 움직이느냐 마느냐는 옵션에

서 조정할수 있도록한다 이이유는 한손에 방패를들었을때 는 오른손이 휘두를때 멀리서 법사가 파볼을

이쪽으로 쏘는것을 보았을때는 얼른 방패를 사용하여야 한다(방패사용시스템도 타게임과 다르다 1-4 방

패시스템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그래서 타격중 왼손이 필요하다 그러나 양손에 칼을들었을경우에 오른손

으로 때리는 중에 왼손으로 칼질을할 이유는전혀없다고 생각된다...(반론을 우려하여...) 그러므로 자신

의 사냥 스타일에따라 온오프가 필요하다... (온오프는 별아이디어도아니였는데...) 또 이시스템에 대한

예를 들겠다 칼로때리고 그 공격이 유효(대련시스템 제 5막 2개의 방어력시스템 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로 돌아갔을 때 상대방은 타격에 대한 반응을하게 된다 마비노기 생각하면 쉽다 그러나 이게임은 마비노

기 처럼 슬로우리한게임이 아니기에 그렇게 슬로울리 하지는 않다 아무튼 이때 스킬을 쓸수 있다 물론 이

것은 전사대 전사 근접전처럼 긴박한 상황에 유효하다 아무튼!!(계속 딴소리를 ㅡ_ㅡ;;) 이때 총시간이

1.5나필요한 스킬을 쓸수있는것이다 물론 스킬안쓰고 계속 타격이 가능하다 아무튼 이것은 같은 소드낀

전사둘이 만났을때 한쪽은 베기하고 한쪽은 타이밍이 1.5 필요한 스킬을썼을때 1.5나 필요한 스킬을쓴 전

사는 0.7만에 발동되는 평타에 맞아서 스테미나는 스테미나데로 날리고 피는피대로 날리게 될경우에 쓰

게 된다 뭐 이 길고 긴 타격딜레이 시스템 결국엔 액션게임에서 연속기기스템의 RPG에 들어오는것이라

고 할수있다.


1-2 : 왼손은 왼쪽버튼이 오른손은 오른쪽버튼이 ? 시스템 : 이름이 이상하다 뭐 따른게임처럼 MCC다

뭐 ERAS다 뭐 화려한 이름 붙일수도 있지만은 이글을 쓰는이유는 레임사람들에 관심끌기위해서이기에

ㅡ_ㅡ;;  저시스템이 어떤건지를 가장잘말해주는 이름을 적었다 그렇다 왼손은 왼쪽버튼이 오른손은 오른

쪽버튼이 한다. 그냥 그렇다 이것으로 양손으로 현란하게 때리는것도 가능하고 방패도 이용이 가능하다

방패든손을 누르면 방패가 활성화 되어 전면에서 오는 공격을 막는다 그리고 쌍칼을 잡았을때 또

는 활을쓸때 또 위의경우같이 한손엔 방해 한손엔 도끼나 칼을 잡았을경우에 단순한 클릭질에서 탈출이

가능하다 구체적으로 활을쓸때는 오른쪽을 눌러서 장전하고 왼쪽을 눌러서 조준 그리고 떼서 발사한

다 그리고 자신의 명령에따라 좀더 세밀한 움직임을 보이는 캐릭터를 보고 당신은 좀더 캐릭터에 몰입하

게 될것이다 여기서 물어보는게 이동은 어떻게 하냐 인데 만약안물어 봤다면 위에 이동도 FPS 처럼한다

를 읽거나 생각없이 글을보고 있으셨던분이다... wasd로 한다... 제일로 흔하게...

으음 그리고 잡생각중에서는 캐릭생성시 왼손잡이 오른손잡이를 만들어서 그손에 무기를 들

면 무기의 효과가 더 뛰어나게 (칼은 110% 방패는 105%정도..)하면어떨까 하는생각도 했다.


1-3 : 무기 체인지 시스템 : 녹스 마비노기 길드워 이세게임의 공통점 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인벤을 안

열고 무기바꾸기가 가능하다 뭐 더많은게임도 바꿀수있다... 일단 이 기획안에나오는게임도 가능하다 이

것은 사실성을 올려주고 그때그때 재빠른 무기교체로 전략과 전술이 바뀐다 멀리있을때는 활쏘고 가까이

오면 칼쏘고 어찌보면 당연한것이 마비노기에서 가능했을때 필자의 놀라움은 대단했다 이게임에서는 각

각 손마다 아이템을 2개씩 미리 예비장착할수있다 마비노기보다 하나 많지만 거의 같은식이다 다른게있

다면 한손씩 따로논다는것이다 무기를바꿀려면 탭키를누르면 무기바꾸기가 활성화 된다 누르고 있는상

태이다 이상태에서 왼쪽을 클릭하면 왼쪽의 무기가 오른쪽을 클릭하면 오른쪽의 무기가 바뀐다 한번더누

르면 한번더바뀌면 두번누르면 2번바뀐다 오른손에 활을들면 당연히 왼손에는 활통이 로드된다 그러나

이것은 예전 무기위에 예비장착된무기가 덧붙여진것으로 오른손에 다시 칼을잡으면 이전에 잡았던 무기

가 다시 로드된다 물론 활통은 따로 우선예약해야 하지만 활통만 로드될순 없다 우선예약하는이유는 아

래 맨손이 따로여야하는이유와 같으며 따로안되는이유는 활통만 들어도 쓸모가 없으므로 활통만 들사람

도 없고 활통만 들수있으면 우선예약된것 123에서 2에 활통이있으면 1에서 3갈때 2번클릭해야하고 활통

은 로드되도 등에 메야해서 맨손과 헷갈린다 그리고 우선 로드 예약기능이있어 오른손에 해머를들면 왼

손에는 단검이 치워지고 (우너래는 이도류하고있었다...)방패가 자동으로 덧붙여지게 에약할수있는 기능

이다 간만에 해머와 단검을 같이들고 싶다면 탭키와 왼쪽버튼을 누르면 덧붙여진게 사라진다 맨손은 따

로 하나의 무기가 되어 맨손을 쓸려면 예비장착칸을 하나 비워놓아야 한다 이것은 소드를 총6개잡았을때

등에 x자로 놓고 양허리에 하나씩 매었으므로 더이상 놓곳이 없게된다 ㅡ_ㅡ;; 뭐 허리에 x짜로하여어쩌

구하는 사람... 이게임은 트리플x가아니다...(뜬금없다...) 그리고 맨손은 뭐에쓰냐는 질문에는 나중에 나

올 사후처리시스템쪽을 화주기 바란다 한손만 맨손이여도 될때와 양손다 맨손이여야 할때가 있다...



1-4 : 방패시스템  1-5 : 2개의 방어력시스템 : 두개를 한번에 다루게 됐다... 이글을 다읽어야지라고 마음

먹었던사람에게 약간의 위안이 되도록... 하지만 한번에 다룬다고 양이 적어지진않는다 ^^

먼저 방어력이 2개이다 이게임에서는 갑옷과 방패가 좀더 현실적으로 쓰인다 먼저 갑옷에는 그니까 솨사

슬갑옷 그니까 아크로드선전보면 어떤애가 쇠사슬로된 쫄쫄이를 입고나오는것을 볼수있을 것이다 이갑

옷의 경우 타게임의 방어력과 같게 적용된다 모든공격에 대해 막을수 있는것이다 약간다른게 있다면 위

에는 방어력이 10인걸 입고 아래는 7인걸 입는다면 50%의 확률로 10으로막고 나머지 50%의 확률로 7로

막는다. 그러나 또다른갑옷에서 폴플레이트가 있다 이 폴플레이트는 이게임에서 쇠사슬 쫄쫄이 위에 입

는것으로 몇개의 파츠로 구성되어있다 쇠사슬쫄쫄이는 상의 하의로 되어있다 그러나 이것은 가슴 파츠

손 어께 허벅지(그니까 다리) 정강이와 발 부분이되어있고 뭐 저것은 묶으나 풀으나 마음이다 자 이갑옷

의 경우 에는 다른게임과 다른 방어력이 존재한다 이적을 제2의 방어력이라고 하겠다 이것은 원탁의 기산

가 윌리엄인가 아더왕의전성인가 암튼 어떤영화를 보다가 생각난아이디어이다  이방어력은 상당히 높다

왠만한 공격력보다 높다 그러나 모든공격에 유효 한것이 아니고 특정확률로 발동된다 그니까 쉽게 말해

서 미스율이라고 생각하면 쉽겠다 파츠를 다챙겨입으면 대략 이갑옷이 적용될 확률이 50%가 된다 이갑옷

의 방어력은 대부분의 공격력보다 높다 그러니 거의 모든 공격이 방어력보다 작게되고 어지간한 공격의

50%는 먹히지 않는것이다 쉽게이해가 가는가?(그쪽이 이해못하는게 아니고 내표현력의 문제가 많다 ㅜ_

ㅜ) 미스가 될경우에는 위에 딜레이시스템에 길게 적힌 연타가 들어오다가 미스뜨면 막히게된다 그니까

이폴플레이트를 입는것이다 한파츠를 빼고 안입으면 %가 깍이게 되는것이다 그리고 한파츠는 방어력이

100인데 어떤 파츠는 90이다(한세트의 파츠는 방어력이 같다) 그러면 각각의 %에 맟추어 위의 타이즈쫄

쫄이의 방어력이 타게임과 방어력이 다른점과 같게 적용된다. 가슴부분은 20%고 바지도20% 손발등등은

나머지 10%에서 나눠가지면 된다... 뭐 대충그렇다 나중에 나랑 게임만들자고 물어보면 소수점 7재자리

까지 자세하게 말해줄테니 얼마든지 물어봐라 ^^ 방패의경우 막을 확률이 무지 높고 갑옷보다도 방어력

이 더 높다 라운드 실드는 80%고 타워실드는 100% 다... 뭐냐 그럼 방패들고 버티면 이기지 않느냐! 그러

기에 방패는 당신을 감싸고 있는것이 아니기에 뒤랑 옆이 허전하다...(전방은 모두 막을수있다 이것은 이

게임이 전략적요소를 가지고 있는것임을 더 확실하게 나타난다 다세한건 아래 전략적 대전편을 참조하

기 바란다) 그리고 방패는 들고만 있으면 활설화되는것이아니고 들고 방패를 사용할때 즉 방패든손쪽버

튼을 클릭하고있을때만 활성화가 된다. 뭐냐고? 녹스다...


1-6 : 스킬사용시스템 : 가벼운 주제다 스킬은 어떻게 사용하는가 스킬은 1234567버튼에 예약을 해놓는

다 또한번 녹스다 저버튼은 ㅂㅈㄷㄱㅅ 버튼위에있는것을 말한거다 wasd로 이동을 하니까 쉽다...개인덕

으로 f1 f2버튼 사용하는 게임들 싫다... 1번세트2번세트 총 7개세트가 생성 가능하다 세트별 전환은 휠로

한다  스킬사용법은 스킬을 예약한 버튼을 누르고 마우스로 클릭을 하여 사용하는 스킬 또 버튼클릭만으

로 사용하는스킬 또 버튼누르고 기다렸다가 클릭해서 사용하는 스킬등 다양하다 여기서 중요한게 메테오

다 왜중요하냐 시점이 fps이다.... 바닥이...으음 뭐 예상외로 그냥쓸수도 있을런지 모른다 난 FPS에서 메

테오 안써봐서 모르겠다 그래서 생각한것은 메테오 버튼을 누르면 캐릭터가 주문을 외우는사이에 카메라

가 잽싸게 위로 뜬다 그래서 바닥을 누르면 메테오를쓰게 된다 여기서 주문을 외운다는것이 나왔는데 주

문은 대체로 짧다 주문이 길어서 주저리 주저리 하는 것은 게임이 느려져서 박진감을 떨어뜨린다 뭐 특정

마법을 길지만 보통 누르자마자 시전준비 완료이다 메테오도 카메라가 위로뜰수있는 최단시간 에 주문

을 외운다... 화살에거는마법의 경우 화살을꺼낸후 기술을쓴다 활쏘는법을 위에 오른쪽버튼이 오른송 왼

~~~시스템에 나와있다 후반부에... 모르겠으면 다시 읽고와주셨으면 고맙겠다 그니까 그시스템에서 오

른쪽 버튼누르고 스킬버튼 누르고 왼쪽으로 조준발사이다...

1-7 : 전략적 대전 시스템 : 전략적대전 시스템 여기서 이게임이 왜 전략시뮬레이션이라고 말했는지 나온

다 먼저 일단 RPG 게임에서도 전략적 요소가 상당히 필요하다 어떤 조합으로 나가야 하는가 수는(물론

최대한...) 그러나 이게임의 경우는 그런요소가 좀더 필요하다 대체적인 이유로 나중에 나올 천적시스템

과 또 위의 방패시스템이 대표적 이유이다. 그래서 이게임에서는 파티를 했을경우 파티장 길드에선 길드

장 종족에선 족장 이 명령을  내릴수있다 명령으로 말하기같은것은 당연히 가능하다 이경우에는 화면의

위에 그니까 12시방향에 좀 큰글씨로 쉽게 볼수있게 뜬다 그리고 가장중요한것은 웨이 포인트를 찍을수

있다 웨이포인트는 어떻게 찍는가 하면 명령 스킬이 있다 이스킬을 활성화 시키면 시점이 다시 위로 올라

간다 좀 멀리 위로 올라간다... 만들수있는한 위로 쭈욱올려라... 자 그곳에서 부터는 토탈워식(다른점이

꽤나 많다...)으로 찍는다 어디서 데모받아서 라도 해봤으면 좋겠는데... 어떻게 표현할 길이 없다 아무튼

거기선 단순한 드래그 한번으로 유닛하나하나의 위치가나온다 안해봤으면 그림판을열어서 점을 5개찍은

후 그것을 올가미로 잡아서 점하나로 만들어라 그니까 올가미가 네모가 안되고 올가미가 점하나가 되게

그것이 마우스를 처음 찍은 상태이다 그리고 늘려라 넓게 늘리면 점이 넓게 배치되고 좁게 늘리면 좁게

배치된다 그런식이다 토탈워와는 다르게 여기서는 부대가 따로 없으므로 한번에 당신이 클릭한 당신의

파티원 길드원이 한부대가 되겠다 그래서 그부대를 1열로 혹은 2~3열로 배치시킨다 미리 부대를짜서 저

장시키게도 해놓고 하면 꽤나 재미있을것 같다는 생각이다  그래서 유닉하나하나의 위치가 점으로 표시

되면 유저들에게는 자신의 위치만 보이게 된다 그러면 그점으로 뛰어가서 점에서 보라는곳을 보면된다

그리고 명령에 귀를 기울이자 싫다면 그냥 혼자놀아도 된다 강제성은 없는것이다... 이시스템이 필요한이

유는 좀더 쉬운 캐릭배치가 가능해서 작은 게임에서도 전략적으로 놀수가 있다는것이다 길드워를 해봤는

데 그냥 여럿이 달려들어서 치고박고 싸우는게 이게 팀인지 아닌지원 ㅡ_ㅡ;; 예를 들어 어떤전략인가하

면 타워실드병이다리에서 일렬로 앉아서 (주저앉지말고 fps의 그것이다) 방패를 활성화 시킨다 그러면 그

뒤에는 궁수가 활을 당겨서 멀리있는 적을 맟춘다 이런질문하는사람있을것이다 그냥 궁수를 클릭해서 마

법쏘고 활쏘면되지 않느냐? 여기서 한마디 하자면 궁수의 시스템은 FPS그자체인것이다!


1-8 : 궁수의 시스템 : 뭔소리냐아! 그렇다 시점이 FPS라고해서 게임시스템에 뽀대나게 FPS 라고 쓴것

은 아니다 궁수의 시스템과 마법사의 직선계열 시스템이 FPS의 그것과 동일하다 맟추기 더럽게 힘들수도

있다. 그래서 이기획에서는 그두가지의(활과 직선계열마법)의 사거리가 눈물나게 길다 어지간하면 오기

전에 죽일 수있을 정도로;; 전사같은경우는 멀리있을 경우 맞기시작하면서 달려오면 오기도 전에 죽고 반

면에 전사가 가까이있을경우에는 활한번 못휘둘러보고 무기바꾸면서 죽을것이다. 아레아나 그런 일정한

범위내에서의 싸움은 전사가 강하고 필드에서는 궁수가 강한 식이다. 이러한시스템을쓰는 이유는 이게임

이 캐릭의 성장보다 사람의 실력에 따라 사냥이 쉬워지고 반대로 힘들어지고 하게 할수있고 또 활로사냥

을 하며 막연한 운에의하여 맞는것보다는 실력에 의하여 맞추는게 더 좋다는생각 과 어느정도의 신선함

그리고 부위별데미지시스템도 적용할수도있고 (안할수도있고) 하늘과관련된아이디어는 까먹어버려다;;

날수있는것을 어떻게였는데..(아무리생각해도 기억이 안난다;;


1-9 : 콜로세움시스템 : 말그대로 콜로세움이다 합법적인 PVP이기도 하고 그것보다는 하나의 게임 으로

게임내에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된다 일단 시스템은 뭐 따로 시스템이라고 부를것도 없다 그

냥 합법적인 PVP 공간으로 피사의 사탑처럼생긴타워하나를 내주면 된다 그리고 거기에 아지은 생각할수

없는 재미요서와 얻는것과 잃는것과 그런것을 집어 넣으면 된다 그러나 이시스템의 중요도는 높다 rpg게

임은 친구와 할때 서로 동반자가 된다 그래서 피씨방에서 둘이 경쟁을 하며 느끼는 재미는 전혀없다 그러

나 다른 종류의 수많은게임은 친구와 실력을뽐내며 할수있는 무엇인가가있다  친구와 피씨방서 리니지를

하면서 소리지른적은 한번도없을것이다 갑자기 친구가 뒤치기를해서 화장실가서 때려준적이나;; 뭐 뭘주

워서 기뻐서 지르는 소리 같은거 빼면;; 그러나 다른게임을 봐라 스타만해도 빈집들어오면 발악을 한다

친구는 자신이 우월함을 느끼며 기뻐할것이고 자신은 좌절;; 그러나 뭐 복수심으로 담판도 하고 그렇게

웃을수있다 카트라이더 같은 레이싱도 얼마든지다.. 그리고 이시스템이 들어가는데 중요한것은 시스템중

하나인 신성데미지시스템과 육성한계치 시스템이다


1-10 : 육성한계치시스템 : 캐릭터가 키우는 데에는 끝이있다 이게임만 예로들자면 (벌써다만들었냐;;) 처

음캐릭터를 만들면 힘이 몇 민첩이 몇 지력이 몇이다 이것은 캐릭이 성별과 나이에 따라서 아주미묘하게

다르다 여기서 이게임에서 나이는 마비노기의 그것과 다르고 그냥 한번정하면 그대로 거나 아니면 1월1

일날 나이를 먹게한다 아무튼 거의 변화가 없다 리니지가 5돌인가 6돌인데 그럼 처음에 10살이였던사람

은 지금까지해서 16살이다;; 뭐 아무튼그렇고 어리면  힘과 민첩이 1낮다 그리고 남자는 힘이 5쯤높으며

여자는 민첩이 5쯤높다 늙으면 지력이 10높고 힘과 민첩이 낮다 그리고 처음에는 마나가 없고 나중에 마

법사를 택하면서 수련과정에서 지력에 일정비율로 마나가 생긴다이 이유는 여자는 아무래도 전쟁에 남자

보다 적게나가고 민첩이 필요한 가사노동인나 덜 육체적인 활ㅇ에 집중시키련느 의도가 높고 늙으면 아

무래도 마법이나 그쪽이;;(ex 간달프나 늙은마녀;;)  

아무튼 육성에는 한계치가 있다 한계치는 세가지를 합쳐서 200이나올수있게 한다 물론 여기서 기본은 있

게 한다 (힘이 0이거나 민첩이 0일수는없다 그리고 뭐 만들게임도아니니 대충아이디어 제시로 민첩 힘 지

력 3가지가 나온것이다;;  그니까 칼질을하면 스텟이 정말간단하게 쳐서 힘 민첩 지력순으로 100 60 40

에 가까워지도록 된다 민첩이 70보다 많으면 내려가고 낮으면 올라간다;; 그리고 활을쓰면 60 100 40에 가

까워지도록 마법이면50 50 100;;; 그렇다 사냥은 마비노기식이다 그러므로 마법을사용하면서 칼질을(같은

비율로)하면 75 55 70이되는것이고 그렇게 되는 시스템이다;;

너무 날림이여서 약간의 보수;; 으음 그리고 활만쓰면 60 100 40이지만 활이 최상의 상태가 되기위해선

63 95 42여야 최고의 데미지와 스피드를 낼수있게 해야 좀더 뭔가 재미를 줄수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