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같이 눈팅만 하다가 고민이 생겨 같이 나누었으면 하는 마음에 처음 글을 올려봅니다.
좋은 의견 있으시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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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의 능력제한 방안

게임내에서 아이템이란 게임의 목표가 될 만큼 중요한 요소를 지닙니다.
그런 만큼 무기의 밸런스라는 것은 중요하죠.

자신의 능력에 맞는 무기, 또는 자신의 능력치보다 낮은 무기를 쓸 때에는 생기지 않는 문제가
자신의 능력보다 높은 무기를 장착했을 때 발생을 하게 됩니다.
이것은 게임의 밸런스를 위협하는 요소가 된다는 것은 너무나 잘 알고 있는 사실이죠

그러기 위해서 많은 게임에서는 여러가지 안전장치를 걸고 있습니다.
여기서 의견을 구해보고자 합니다.

그것은 자신의 능력치에 비춘 무기의 능력치 변화입니다.
초반 무기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각 게임들에서는 직업 제한, 능력제한, 레벨 제한과 같은
장착 제한요소를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착 제한 요소를 과감히 없애버리면서도, 무기 능력에 대한 제한을 걸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하는 중입니다.

여기서 제가 말씀드리려는 주요 골자는 무기의  능력제한을 바탕으로 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레벨제한
요소를 두는 방안입니다.

사냥에 있어서, 중요한 두가지 요소는 물리적 공격력과 마법적 공격력이라고 봅니다.
물리적 공격력은 주로 자신의 힘(STR)에 관련된 부분이고, 마법 공격력은 자신의 지식(INT)에 관련된
부분이 됩니다.
  이를 보완해주기 위해 무기를 착용을 하는데, 무기의 능력이 아무리 좋다고 해도 자신의 능력이
떨어지게 되면, 무기의 능력을 모두 발휘 못하게 되거나, 아니면 들어도 무용지물이 되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공격력에 바탕을 둔 가장 기본 스탯들과 쓰려고 하는 무기의 능력치를
비교하여, 능력치가 발현되도록 해야 한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서 설명을 하지면..

200이 전체 주어지는 스탯이라고 가정을 했을 때, 캐릭터가 STR에 5의 능력치만을 투자를 했습니다.
그래서 얻은 공격력은 15. 그런데 이 캐릭터가 우연한 기회에 공격력 +1000의 무기를 손에 넣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무기의 공격력이 자신의 공격력에 비해 60배정도가 크므로, 자신이 이 무기를 들고 발휘할 수 있는
공격력은 무기의 1/60(예를 들기 위한 가상의 값입니다. 만약 수치를 이렇게 조절하게 된다면, 자신의 능력치보다
큰 무기는 무조건 자신의 공격력밖에는 나오지 않게 되니 별도의 테이블을 만들어 수치를 조절해야 하겠죠.)
밖에는 안 되게 조정을 합니다. 즉 자신의 공격력이 15인 사람은 1000짜리 무기를 들어도 16밖에는 못 치게
되는 것이죠.
대신 자신의 힘이 높아지면 높아질 수록 무기의 공격력은 더 잘 발휘가 되게 됩니다.
이렇게 할 경우 한가지 부작용이 야기 되는데,, 자신의 공격력보다 월등하게 센 무기를 갖게 되면
오히려 공격력이 떨어지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가령 내가 200짜리 무기를 들었을 때에는 100의 공격력을 냈었는데, 1000짜리 무기를 드니까 갑자기 30의 공격력
밖에 내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것을 방지하기 위해 레벨 제한을 두어 일정 레벨 이상의 무기는 일정 레벨 이상에서만 들 수 있도록
배려를 하는 것입니다. 즉, 능력치가 높은 무기를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그보다 낮은 무기보다 높은 공격력을
내는 경우를 막기 위해 레벨 제한을 두는 것이죠.. 높은 능력의 무기를 들었을 때는, 반드시 능력치가 올라가야 하니까요.

여기에 대한 게임의 재미요소로서의 관점과 서버 구현의 어려움이란 관점으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많은 도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