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시스템

1. 개요
코인을 이용하여, NPC에게서 유니크한 아이템을 얻거나 아이템을 업그레이드 하는데 쓸 수 있다.

- 코인coin: 원형의 일곱색(주1)의 기념주화를 말한다.

- 코인의 환원: 1.일반 거래는 할 수 없고, NPC의 유니크 아이템과 바꿀 수 있다. 2.도박장에서 트레이드 게임을 할 수 있게 한다. 3. 가지고 있는 아이템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4. 던전 이벤트의 매개물로 사용한다.

주1. 일곱 가지 색깔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인 구상을 거치지 않았다. 코인을 네 가지 등급으로 단순화 시키는 등 다른 방법도 생각해 보아야 한다.


2. 코인의 획득 조건
코인은 다음의 조건으로 얻을 수 있다.

(1) 완전 랜덤. 아이템 획득 메시지와 함께 행동과 상관없이 아이템 슬롯에 등장한다. 등장 횟수는 일주일에 1~3회 정도로 어떤 유저라도 코인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한다.

(2) 특정 조건 달성. 던전 클리어나 특정 몬스터 카운트(주2)를 만족시킨다. 수회 이상의 카운터 공격의 성공, 특수 아이템 제작의 성공, 전직 성공, 레벨 업 성공 등.

(3) 트레이드 게임의 승리.

주2. 특정 몬스터 카운트란 유저가 특정 몬스터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는 시스템에 대한 구상이다. 유저는 원하는 몬스터에 대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자신보다 레벨이 높은 몬스터를 사냥한다든가, 자신과 비슷한 레벨의 몬스터를 몇 마리 사냥하는 것을 설정해 두고 이에 도달하면 보상으로 코인을 획득할 수 있다.


3. 코인의 이용
코인은 비영리 아이템으로 유저간의 교환을 할 수 없도록 한다. 코인으로 발생하는 아이템은 옵션에 관계없이 유니크 아이템이므로 이로 인하여 유저간의 합의로 이뤄지는 교환을 허용한다면 코인이 너무 쉽게 모이고 유니크 아이템이 너무 많이 생기는 일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1) NPC와 교환할 수 있다.
각 NPC는 일정 패턴을 가지고 코인을 모은다. NPC는 이 코인으로 자신의 건물을 업그레이드하거나 판매 아이템의 패턴을 변경한다. NPC와 교환하는 양은 NPC가 제시한 양보다 적을 수 있고, 보상 아이템은 코인의 수에 따라 달라진다. 보통 NPC가 요구하는 코인의 개수는 수 백 단위로 하여 여러 사람의 참여가 이뤄지도록 한다.

(2) 트레이드 게임을 할 수 있다.
당 게임의 도박장 혹은 여관등의 대체 시설에서 다른 유저와 코인을 건 트레이드 게임을 할 수 있다. 유저간의 코인 교환은 이 트레이드 게임을 통한다. 트레이드 게임의 룰에 대해서는 좀 더 생각해 보아야 하나, 패배의 패널티는 상대적으로 커야한다. 트레이드를 위해 유저간의 합의로 일부러 패배하는 일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ex1> 3회 연속 패배시 트레이드 게임 3분간 금지
ex2> 트레이드 장에서 거래창 활용할 수 없음


(3) 아이템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다음 장에서 상세히 다루겠음.




무기 개발 시스템 제안
다크 클라우드2를 플레이 하면서 느낀 것은 무기를 지속적으로 구매하는 것보다 역시 자기 무기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애착을 가지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무기의 옵션 부가는 여타 게임에서 제련과 같이 랜덤한 방식으로 이뤄졌지만, 보다 안전하고 지속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무기를 업그레이드 하여 나만의 무기를 만드는 방식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된다.

유저가 대장장이를 찾아가면 대장장이로부터 다음과 같은 말을 들 수 있다. "아이템에 힘을 부여해 주는 신비한 동전이 있다고. 신의 기념주화라고 불리는 이 동전을 모 NPC에게 가져가면 합성해 준다고."

각 아이템에는 일정한 갯수의 슬롯이 있어서 그 슬롯만큼 코인을 추가하여 코인이 가진 고유한 특성을 부가할 수 있다. 코인은 모두 해당 수치를 1씩 밖에 추가해 주지 않는다. 슬롯을 채우는 것은 유저의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는 것으로 이것이 아이템의 업그레이드와는 무관하다.

아이템의 업그레이드는 대장간에서 해당 유저의 레벨에 따라 할 수 있다.

즉, 만약에 단검(레벨 제한X), 좀 센 단검(레벨 제한5), 무지무지 센 단검(레벨 제한10)과 같은 빌드업이 존재할 때, 유저의 레벨이 단검류의 무기가 가지는 레벨 제한과 부합(레벨 10이상)할 때 단검->무지무지 센 단검과 같이 단계를 뛰어남는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업그레이드 시에는 무기 고유의 슬롯 개수만큼 재부여 된다.
(예. 단검의 슬롯 3개 사용 ->무지무지 센 단검 업그레이드: 슬롯50개 등장)

그렇지만 그렇게 하면 단검(슬롯10개), 좀 센 단검(슬롯20개), 무지무지 센 단검(슬롯50개)과 같은 조건이 있을 때, 비록 단검의 슬롯 10개를 채웠다고 해도 좀 센 단검의 슬롯20개는 버려지는 셈이 된다.

물론 단검 자체가 가지는 스테이터스 역시 별도로 존재하기 때문에 좀 센 단검의 슬롯 20개를 다 채웠다고 해서 무지무지 센 단검보다 강력한 힘을 가지지는 않겠지만 최종적으로 무지무지 센 단검의 슬롯을 모두 채웠을 때 스테이터스에 차이가 나는 것이다.

무기류는 각각 업그레이드 되면서 추가할 수 없는 코인이 생기게 되고, 추가할 수 없었던 코인을 추가할 수 있게도 된다. 혹은 업그레이 되면서 기존의 코인 수치가 무시될 수도 있다.

또 특별히 가입시에 받는 초보 아이템의 경우에는 추가 슬롯이 존재하고 NPC씨의 코인 보상으로 추가 슬롯의 무기를 받을 수도 있다. 추가 슬롯 무기를 NPC가 판매하거나, 몬스터가 떨어뜨리는 일은 없고, 다만 이벤트 날에 각 무기류의 가장 기본적인 아이템의 추가 슬롯 무기를 선물 받을 수 있을수도 있다.

이런 방식으로 자신만의 무기를 만들 수 있고 최종적으로 그 무기류의 업그레이드 마지막 단계를 성사하면 그 무기에 유저의 이름이 새겨지면서 추가적인 상태 이상효과를 부가하게 된다. 이 슬롯을 채우는 것은 필수적인 아이템이 아니고 이 슬롯을 다 채웠다고 해도 추가적인 이벤트는 발생하지 않는다. 업그레이드만을 통해서도 무기는 충분히 강해질 수 있고, 이것은 코인을 NPC와 교환하거나 트레이드를 원하지 않는 유저가 선택할 수 있는 다른 방편일 뿐이다.

이런 '슬롯 채우기 놀이'는 결과적으로 놓고 봤을 때 다른 코인 재생산으로 얻을 수 있는 이득보다 특별히 뛰어나지 않을 것이다. NPC가 교환해 주는 유니크 아이템 중에는 깜짝 놀랄만한 옵션의 것들도 분명히 존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두 가지 병행한다면 무기의 슬롯을 채우는 일은 좀 더 어려운 일이 될 것이다. 예시에는 무기만을 들고 있지만 방어구 등에도 이 시스템은 똑같이 적용될 수 있다.

라그를 플레이 하면서 좋은 이벤트라고 느꼈던 것은 비록 아이템 노가다를 하더라도 내 이름을 새겨주고 '나만의 것'이라는 소유감을 충족시켜주는 크리스마스 반지 이벤트였다. 온라인 게임을 플레이 한 후 현거래를 하지 않는다면  여러 사람을 알았던 추억 뿐. 거기에 그 게임에서 단지 나만이 가질 수 있는 아이템을 만들어 준다면 이것도 재밌는 부분이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