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에 쓴 것 처럼 이 글은 사견이고 논쟁의 소지가 있습니다.
그러니 의견을 이야기 하실 분들은 한번이라도 더 생각하시고 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라그나로크 벨런싱 1편 레벨 + 전승.


내가 오픈베타 첫날부터 한 라그나로크의 변화되는 모습을 보면서 가장 아쉬움을 느낀 것
은 라그나로크에서 레벨에 대한 메리트가 차지하는 부분이 극히 적어진다는 점이다.


자랑은 아니지만 나는 수없이 많은 게임들을 접해봤다.
그 중 온라인 게임은 대략 50여가지 정도가 되는 것 같다. (물론 MMORPG만이다.)


그 중 라그나로크는 오래한 게임에 속하게 된다.
꾸준히 오랫동안 해왔으며 그 동안 본 결과로는 벨런싱이 점차 이상한 방향으로 간다는
것이다.

나의 눈에 라그나로크의 벨런싱은 점차 모두 '동일하게''같게'가 기준이 되는 것 같다.
나만의 착각일까? 모든 케릭의 평준화가 라그나로크의 벨런싱 같다는 소리다.


내가 생각하는 벨런싱이란 각 직업간의 특성이 확연히 드러나서
로 비교할 필요가 없으며, 레벨간의 격차도 뚜렷해서 레벨의 변화를 자연스럽게 보여줄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이 의견은 라그나로크같이 직업,클래스개념이 있는 게임에 국한된 이야기다.)


직업(원래는 클래스라고 보는 것이 더욱 타당하다고 본다.)이 나뉘어진 이유도 이런
의도라고 본다. 그것이 아니라면 직업을 나눌 필요가 없는 것이다.


물론 이런 뒷배경에는 수많은 유저들의 직간접적인 케릭, 직업간의 비교가 도화선이
됬음을 알고 있다.
여러 의견을 듣다보니 오히려 벨런스가 안맞달까?


이번 전승패치에서도 또한번 실망을 하게 되었는데...직업간의 특성이 그리 나뉘어진
거 같이도 않고, 전승의 메리트가 별로 없다는 점이다.


단순히
hp/sp 25%증가, 스탯포인트 52증가, 스킬포인트 20증가, 전승스킬, 잡가중치 15증가.
라는 점만 보면 메리트가 커 보인다.



하지만 레벨1의 노비스부터 다시 시작.
필요경험치의 상승에 비교하자면 확실히 벨런스가 맞지 않는다.
또한 각 직업간의 특성또한 나타나지 않는다.
그리고 현재까지의 전승 스킬들은 막상 쓰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고,
아직 다 적용이 안된 것을 감안하면 스킬포인트에 비해서 전승 스킬또한 너무
많은 것
이 사실이다.


서론은 여기까지로 하고, 일단 레벨부터 시작하겠다.


1. 레벨


내가 생각한 것은 레벨에 대한 가중치였다.
그렇다고 스탯에 가중치를 주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 외에 것에 가중치를 주는 것이라 보면 된다.


이것을 생각할 때에 고민을 많이 했다.
단순히 레벨에 따라서만 적용하는 것이 좋을까?
아니면 직업별로 레벨에 따라 효과를 달리 주어야 할까?


결론은 '잡가중치가 이미 있기에 레벨에 따라서만 적용하는 것이 낫겠다.'였다.
참고로 이것이 적용되면 몹의 벨런스또한 다시 해야 할 것이라 생각된다.


 레    벨                                효                    과
레벨 1-10                  없음
레벨 11-20                명중, 회피 +5, 마공 +10
레벨 21-30                명중, 회피 +10, 마공 +10, 마방 +5
레벨 31-40                명중, 회피 +15, 마공 +20, 마방 +5
레벨 41-50                명중, 회피 +20, 마공 +30, 마방 +10
레벨 51-60                디펜무시공격력+10, 명중,회피 +20, 마공 +50, 마방 +10
레벨 61-70                디펜무시공격력+20, 명중,회피 +20, 마공 +50, 마방 +15
레벨 71-80                디펜무시공격력+20, 명중,회피 +20, 물리이뮨 10%, 마공 +70, 마방 +15
레벨 81-90                디펜무시공격력+20, 명중,회피 +20, 물리이뮨 15%, 마공 +70, 마방 +20
레벨 91-98                디펜무시공격력+20, 명중,회피 +20, 물리이뮨 20%, 마공 +100, 마방 +20
레벨 99                    디펜무시공격력+30, 명중,회피 +30, 물리이뮨 30%, 마공 +150, 마방 +30


효과는 누적으로 표시한 것이다.
즉 렙 60-61로 레벨업을 했을 경우 디펜무시공격력 +10만 가산되는 것이다.
(이것으로 햇을 때 가장 큰 문제는 방패를 꼇을 경우인데, 그래서 아이템 편에서
방패의 효용성을 언급하게 될 것이다. 간단히 보면 방패는 블락율이 있고, 이 블
락 성공시에만 그 방패의 디펜과 방패에 박힌 카드의 효력이 발휘된다.)


이렇게 될 경우 레벨에 따라 확연한 차이를 보일 것이며, 여기에 잡가중치와 스킬을
혼합하면 각 직업간의 특성또한 살아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전승을 하게 되면, 이 모든 효력은 사라진다.


2. 전승


위와 같은 레벨 가중치가 도입되게 되면, 전승의 이점 또한 바뀌게 된다.
말그대로 레벨 가중치이기 때문에 전승을 하게되면 모든 이점이 사라진다.
그러므로 새로운 이점을 만들어야 하는데...


전승의 이점 : hp/sp 25%증가, 스탯포인트 52증가, 스킬포인트 20증가, 전승스킬, 잡가중치 15증가

이것은 동일하다. 여기에 추가점이 들어가야 한다.
바로 전승과 동시에 부여받는 퀘스트 스킬이다.
그리고 전승 직업 레벨 99에서 부여받는 마스터 스킬이다.

(현재 나와있는 전승 스킬에 대한 것은 스킬편에서 말하기로 하겠다.)


* 전승 퀘스트 스킬.


    전승 전의 직업군마다 다른 것이 들어가게 된다.


     직업군         스킬이름                                     효력
 
    검사       :    극한의 힘                        공격력 20% 증가, 무게게이지 20%증가.
    도둑       :    귀신의 손놀림                  공격력 10% 증가, 공격속도 10% 증가.
    마술사    :    찬란한 지혜                     마공 20% 증가, 마방 10% 증가.
    성직자    :    굳건한 신앙                     마방 30% 증가, 힐량 증가.
    궁수       :    저격수의 움직임               사정거리 5 증가, 이동속도 10% 증가.
    상인       :    흥정의 귀재                     제조성공률 10%상승, 디스,오버시 10%추가.

    전승 퀘스트 스킬은 모두 다 패시브 스킬이다.

 * 전승 마스터 스킬.

    전승 후 렙 99 잡렙 70에서 마스터의 탑 퀘스트를 통과하면 주어지는 스킬이다.
    말그대로 궁극기술이자 필살기술이라고 볼 수가 있다.
    (현재 생각으론 각 직업당 4개의 마스터스킬중 하나를 택일 하는 것으로 하는 것으로 생각중)
    (예 - 검사는 검, 창 공격특화 2개 방어특화 2개, 마술사 수, 풍, 지, 화 4개 이런식으로 말이죠)


    직업                       스킬이름                            스킬효과

    로드나이트
    팔라딘
    하이위자드
    프로페서
    스나이퍼
    크로운
    집시
    어쎄신크로스
    스토커
    화이트스미스
    크리에이터
    하이프리스트
    챔피언

ps :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이 의견은 사견입니다. 그러니 비판을 해주시고, 비난은 삼가주시길 바랍니다.-_-;

ps2 : 제 나름대로의 생각을 적었지만 이것은 공상으로 끝날 확률이 큽니다.
        왜냐하면 이것을 적용하게 되면 그 여파가 너무 크기 때문이지요.
        아마 저렇게 되면 모든 것을 바꿔야 하게 될 터인데...그렇게 되면 유저들이 난리를 치기
        마련입니다. 실제로 적용하기에는 많은 무리가 있을 것이라 봅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레벨제를 전승후부터 적용하고 전승 시 이점을 3차직업에 도입하면 어떨
까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ps3 : 제가 끄적인 글을 옮겨오느라 위의 글이 존대와 반대가 섞여버렸네요-_-;;
        이 부분에 대해선 많은 양해 바랍니다. 보기 불편하시면 다시 수정하겠으니 이야기 해주세요!
        그리고 이 글은 반응이 어떤가? 하고 올려보는 것입니다.
        반응이 영 아니다..싶으면 폐기처분이겠지요-_-;
        괜찮지만 이러이러한 것은 아니다. 라는 의견이라면 그런 점을 고쳐서 건의를 할 것이고요.
        그러니 많은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