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득 음성인식을 온라인 게임에 적용하면, 어떤 분야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생각하다가

심플한 아이디어가 하나 떠올라서 게시판을 찾았더니, 마침 같은 주제의 글이 있어서 놀랐습니다.

 

각설하고.

 

요즘 온라인 게임을 보면 상당히 많은 수의 게임들이 음성 채팅을 지원하고 있지만,

실제로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유저의 수는 많지 않습니다.

 

거기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제 개인적인 이유로는 일면식도 없는 타인과 실시간으로 음성을 주고 받는다는 것에 대한 일차적인 거부감이 있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꿀목소리가 아닌 이상에야 목소리만으로 상대방이 내 이미지를 어떻게 그릴까하는 염려가 들법도 하고요.

또한 내성적인 사람들 같은 경우도 일면식이 없는 사람과 말을 섞는데는 부담이 있겠죠.

 

해서, 음성 인식 기능을 이용해 내 음성을 게임 캐릭터의 음성이나 매크로된 문자 대화와 매칭 시키는 건 어떨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만약 플레이어가 헤드셋을 착용한 상태에서 '하이'라고 말을 한다면,

게임 내 캐릭터의 음성으로 '안녕하세요' 같은 인사 멘트에 매칭이 되는 방식입니다.

캐릭터의 음성이 없는 게임이라면, 사용자가 매크로로 지정해 놓은 채팅과 음성을 매핑시켜서 해당 메시지가 출력되게 하는 것도 좋겠지요.

 

이것의 장점은 게임 중 손가락이 항시 바쁜 게임들, 예를 들어 카트라이더나 FPS 게임들과 같은 게임에서

음성 채팅이 부담스러운 유저들도 실시간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음성인식의 정확도를 고려하면, 너무 많은 채팅 매크로나 캐릭터 음성과 매핑 시킬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10~20개의 메시지 매핑만 되어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