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넥슨을 그렇게 좋아하는 사람은 아니지만,
이번 일까지 사실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PC방 업주들이 요즘 또 넥슨에 대해서 매우 민감한 상황이기 때문에,
그런 제보를 일반 매체에 했을 것이라고도 생각이 드네요.

관련된 기사가 겜티즌에 있어서 퍼와 봤습니다.
원출처는 http://gemtizen.dreamwiz.com/sub/bbs/ViewDoc.php?section=NEWS&board=NEWS000&no=5205&page=1


PC방과 매체의 워록 죽이기? 오해에서 시작된 해프닝
글 / 겜티즌 김혁 기자(serika@) DATE 2005-06-29

잘못된 기사 제보와 이로 인해 게임에 대한 악소문으로 퍼지는 해프닝이 현재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양대 FPS 게임의 자존심 깍기 경쟁까지 불러일으키는 사태까지 전진되어 경종을 울리고 있다.

문제의 발단은 한 게임 매체를 통해 올라온 '넥슨의 워록을 설치할 경우 네오위즈의 스페셜포스가 이상해진다'라는 기사에서 시작되었다. 한 PC방 업주가 넥슨의 워록을 설치할 경우 특정 단축키가 변경되어 스페셜포스를 즐길 수 없게 되어 이로 인해 의도적인 게임 죽이기 행위가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한 기사가 나가면서부터이다. 이 기사가 게재되면서 관련 게임의 홈페이지에서는 양 게임에 대해 각 유저가 반론을 펴면서 항의를 하는 사태가 벌어지기 시작했다. 기사 내용에서는 워록을 설치한 뒤 스페셜포스의 중요한 단축키가 변경되는 것을 확인했으며 이로 인해 유저들의 항의가 대단하다는 부분을 문제로 제기했다.

한편 문제가 된 워록의 단축키 변경에 대한 부분에 대해 넥슨측과 네오위즈 측 모두 당황해하는 눈치이다. 워록 개발사측에서는 해당 문제에 대해 "제기되는 문제의 경우 둘다 FPS게임에서 중요시되는 기능 중 하나라서 부각이 된 것이다. 워록에서 구르기 기능으로 사용되는 쉬프트키의 경우 윈도우의 고정키 역할을 하는 부분이라서 다섯 번 연속 누를 경우 고정키를 누르겠냐는 메세지가 뜨게 된다. 5월 중 클로즈베타 테스트 당시 이 문제로 인해 많은 유저들이 해결을 요청했고 5월 말 쉬프트키를 여러 번 누르더라도 고정키를 바꾸겠냐는 메세지 창이 뜨지 않도록 바꾸었을 뿐이다. 게임을 정상적으로 종료할 경우 다시 이 기능은 원래대로 되돌아가도록 되어 있다. 만약 게임을 정상적으로 종료하지 않았을 경우 풀리지 않았을 수도 있지만 극히 미비한 것"이라며 "이 부분에 대해선 이미 지난 5월에 해결된 부분인데 사실 확인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기사가 나간 것에 대해서는 아쉽다."라고 밝혔다.
문제가 된 단축키의 변경 부분에 대해서도 "특정 게임을 음해하기 위해 단축키를 바꾼다는 건 말이 안된다. 쉬프트 기능에 대해 게임의 특성을 이해하고 있다면 이런 이야기가 나올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피해 당사자격인 네오위즈 측도 이 문제에 대해 "이 부분에 대해선 약간의 충돌이 있다는 건 사실이지만 기사와는 전혀 다른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개발사 측에서 이 부분에 대해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지만, 이 부분은 윈도우의 제어판에서 미리 바꾸기만 해도 해결이 되는 부분이다. PC방 업주들은 이 부분의 문제에 대해 잘알고 있다."라고 밝혔다.


>http://www.thegamenews.com/bbs/view.php?id=news&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4353
>
>사실이면 정말 재미있겠군요......
>둘다 잘된다는 사람도 많던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