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2/25 17:19

 2월24일 , 토쿄 대학의 야스다 강당(대강당) 에서 ,「온라인 커뮤니티의 교육 목적 이용」을 테마로 하는 일한 공동 연구의 연구 계획 발표회가 개최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 토쿄 대학 정보학환 조교수 바바 아키라(바바 아키라) 씨가 중심이 되어 , 온라인 게임을 정보공학이나 심리학 , 사회학의 견지로부터 연구/분석한다고 하는 것. 「게임뇌」 「넷 중독」이라고 하는 게임의"부"의 부분만큼이 평판 되는 요즈음 , 아직 밝혀지지 않은 게임의"정"의 부분을 체계화해 찾음과 동시에 , 온라인 게임 산업에 대해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해 행해진다.
 그리고 이 프로젝트에는 , 한국 중앙 대학 경영학과 조교수로 , 한국 온라인 게임의 동향이나 게임의 교육 목적 이용을 연구하고 있는 위창현(위·존 형) 씨가 참가 , 한층 더 온라인 게임 타이틀의 제공원으로서 코에이도 일원이 되고 있다. 첫"일한 공동"또한"산학 제휴"의 온라인 게임 연구 프로젝트라고 하는 것이다.

 발표회의 패널리스트는 , 바바씨 , 위씨 , 코에이로 네트워크 게임 담당 집행 임원을 맡는 마츠바라 켄지씨 , 그리고 어드바이저로서 참가하는 , 은 임시 방패 미래 대학의 마츠바라 진씨. 온라인 게임이 테마가 , 발표회 자체에 엔터테인먼트성은 전무이기 때문에 ,"미디어 관계자"라고 하는 것보다는"연구 관계자"가 대부분 입장하고 있었던 것이 인상적이었다.




위쪽으로부터 , 한국 중앙 대학 경영학과 조교수의 위창현(위·존 형) 씨 , 코에이넷트워크게임 담당 집행 임원 마츠바라 켄지씨 , 는 임시 방패 미래 대학의 마츠바라 진씨    
  
  

  
 그런데 본연구의 목적은 , 크게 나누면(자) 이하의 네 개다.
 ·온라인 게임의 교육적 이용의 가능성을 찾는다
 ·게임에 대한 부의 언설을 극복한다
 ·게임의 미디어 리터러시를 확립한다
 ·새로운 비지니스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때문에) , 동프로젝트에서는 코에이의MMORPG「노부나가의 야망 Online」을 소재로 해 , 가설을 세워 실험/검증해 나간다. 가설은 이하의 세 개.
 ·온라인 커뮤니티에 있어서의 커뮤니케이션력의 함양(함양) 을 볼 수 있을까
 ·역사학습에의 의욕의 향상을 볼 수 있을까
 ·역사 지식의 축적 , 역사 인식의 심화를 볼 수 있을까

 공동 프로젝트가 발족한 것은 ,2004연9월의CEDEC(CESA게임데베롭파즈칸파렌스) 원탁 세션으로 , 위 교수가 공동 연구를 제안했던 것이 계기이다. 그 후 ,2005연1월에 일본측의 연구자가 방한해 , 공동 연구의 합의에 이르렀다고 한다.

 현시점에서 결정하고 있는 실험의 구체적인 내용은 ,
 ·시판의 온라인 게임을 사용한다
 ·고등학교의 학생을 검증 실험의 대상으로 한다
라고 하는2점만 ("시판의 온라인 게임"이라고 하는 것이 「노부나가의 야망 Online」이다 ). 고교생을 실험의 대상으로 선택한 이유는 , 사회학 , 심리학적으로 분석하기 쉬운 연대라는 것이다.

 연구 스케줄상 , 현재는 완전한 계획 단계라는 것으로 , 이번 발표회에서는 구체적인 실험 방법에 대해서는 언급되지 않았다. 다만 질의응답 세션에서는 「지금까지의 교육 소프트의 연구와 뭐가 다른 것인가」 「온라인 게임일 필요가 있는 것인가」 등 , 컨셉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을 많이 던질 수 있고 있었다.
 그에 대해 , 위 교수가 경제학의 교육 현장에서 게임을 실험적으로 이용해 , 그 학습 효과가 입증되고 있는 등의 내용을 코멘트하고 있었지만 , 내장자가 정말로 (듣)묻고 싶었던 것은 역시"왜 온라인 게임인가"라고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 조금 모자름 감이 오지 않다. 세 개의 가설을 빈번히 봐도 , 정조교육/학교 교육의 어느 쪽의 효과를 실증 해 나가는지 , 애매한 그대로다.
 단순하게"학습 효과"를 보았을 경우에서도 , 학교의 수업에 게임을 사용해 , 그래서 학습 효과가 올랐다고 해"게임은 학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라고 하는 단순한 결론은 되지 않는다. 그것을"게임의 정의 부분"으로서 대대적으로 훤전하면 ,"톤 데모"인 언설과도 빼앗길 수도 있는 일 것이다. 2005연10월 무렵에는 , 협력교 , 검증 항목 , 검증 방법이 확정한다라는 것이므로 , 내용에 크게 주목해 두자.

 덧붙여서2월28일과3월1일에 개최되는AOGC(아시아 온라인 게임 컨퍼런스)에서는 , 이번과 같이 , 바바씨가 「온라인 게임 연구의 신치평을 개척한다」라고 하는 세션을 실시할 예정이다. (Gueed)  


출처:4게이머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