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LINE] WOW 오픈이틀만에 서버34대 증설, 그러나…



글 : 게임메카 윤주홍 [04.11.14 / 11:56]


블리자드의 온라인게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국내 오픈베타테스트가 시작된지 단 이틀만에 서버가 34대로 증설되는, 사상 초유의 사건이 벌어진 가운데 불안정한 서버에 대한 게이머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지난 이틀간 WOW에 보여준 국내 게이머들의 관심은 `폭발적`이라는 표현이 적합할 정도로 한국에서 가지고 있는 블리자드라는 네임밸류는 대단했다.

WOW의 국내서비스를 맡고 있는 블리자드코리아(前 비벤디유니버셜)는 전례없는 마케팅비용을 책정해 오픈 전 수십만개의 베타패키지를 PC방에 배포하고 게이머들에게 택배로 배송하는 한편, 각종 매체에 대대적인 광고로 WOW의 기대치를 최고조로 끌어올리는데 성공했다. 12일 오픈베타테스트 당일 12개로 시작된 WOW의 서버가 서비스 이틀 만에 34개로 증설된, 국내 온라인게임 사상 전례없는 서버확충이 이를 증명하고 있는 부분.

그러나 정작 뚜껑이 열린 WOW는 게임성보다는 서버의 불안정한 모습 때문에 국내 게이머에게 비난을 사고 있다.

오픈 당일 몰려드는 게이머들로 인해 접속조차 쉽지 않았던 WOW는 서버확충으로 12일 저녁에서부터 13일 오전까지 비교적 원활한 서비스가 진행됐으나 13일 오후부터 정상적인 게임플레이가 불가능할 정도로 서버의 불안정한 모습이 거듭됐다. 설령 게임에 접속되더라도 아이템을 집을 때 일어나는 루팅랙 등 이곳저곳에서 발생되는 심각한 랙현상 때문에 레벨업은 꿈도 못꿀 상황이라는 것이 게이머들이 토로하는 불만의 대부분이다.

급기야 블리자드 측은 13일 오후 WOW의 전 서버를 닫고 점검에 들어가는 한편, 14일 새벽까지 서버를 34대로 증설하고 서버에 매겨진 번호를 없애 특정군에 사람이 몰리는 것을 방지하는 등 분주히 해결책을 마련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새롭게 구축한 서버의 경우 이같은 현상이 줄어들었지만 똑같은 문제가 반복되고 있는 기존 서버의 근본적인 해결책이 마련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게이머들은 점차 지친다는 반응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heart7004 그래도 한다  11/14


redisland 렉은 옵션이다 아무리 심해도 서버만 열려서 몹하나라도 잡을수 잇으면 난 불평없이 한다  11/14


맛스타 특정섭의 특정 캐릭 접속하면 로딩 후에 다운된다. -_-;  11/14


ghost0072 나도 하고 싶다. 씨댕..-_- 컴터가 딸려서 되질않아...우우..  11/14


hironmask 오픈테스트기는 하지만 테스트를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야 뭘 하지요.
아니면 클로즈베타 기간을 늘려서 하다가 유료화로 곧바로 하던지.
베타족들만 득실거리고 어차피 유료화 되면 안할거 불보듯 뻔한데...  11/14


거울 난, 써버를 잘 선택해선가..컴터도 별로 않 좋은데;; 로딩렉+사냥렉 없던데;;;;;;;;;;;;
난 2시간만에 렙 1-0만듬 ㅠ .ㅠ 기분 좋아요==--`;  11/14


거울 글고 다음에서 신청해서 씨디도 받았는데;; 소장가치 90%  11/14


덜덜덜 저는 전쟁2섭 세나리우스에서 플레이를 하고있는데, 도무지 유저수가 줄어들지 않네요... 렉이 장기적으로 이어질경우, 아무리 게임성이 좋아도 유저들로부터 외면받을수도 있습니다...

이미 특정서버에 몰린 유저들에게 신청접수를 받아, 다른 서버로 이주시켜줬으면 좋겠습니다... 서버에 숫자를 없애는 조치는 좋았지만, 이미 유저들이 몰린서버에 대해선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손가락만 빨면서 유저들이 줄어들길 바라는것은 아니겠죠?  11/14


CutOff 캐릭을 서버공통으루 하면 해결될텐데.그러면 당연히 분산되는데  11/14


artisan2 와우는 중독성이 강해서... 과연 유료화 율이 몇프로가 될지 궁금해지네요...  11/14


artisan2 한번 시작하면 끊을수 없는.....담배와도 같은 중독성이 있음...  11/14


bagsangmin 월드 오브 워크레프트의 이름을 랙 오브 워크래프트로 고쳐야할듯 저딴식으로 운역하면 금방망할 탠데  11/14


sadouac 게임성은 죽이는듯.. 전쟁도안해봤는데 잼있고... 걱정되는건 지금 접속자수만 믿고 거만해져서 성급하게 유료화하지않았으면 하는바램이... RF가 딱 그짝으로 망했지..RF같이안됐음하는바램이  11/14


그루브 wow는 그렇게 쉽게 안 망합니다, 지금의 게임 완성도와 긴 기간의 테스트 (내부/외부) 봐서는 충분히 유료화 가치가 있습니다. 빠른 시일에 유료화 했으면 좋겠네요  11/14


anjunil wow는 유료화 해도 한다!! 이유는 그 만큼 가치가 있으니까요. 사실 난 베타 족이지만 wow만큼은 꼭 유료화 되어도 합니다. 근데 이대로 렉 현상 이어지면 좀 곤란할텐데...  11/14


megnos 근데유료화했다고 욕하는사람들 보면 진짜 이해않가네.. 온라인게임이 유료화않하면 어케돈벌라는건지 ㅡㅡ 유료화했다고 욕하는사람들99.99%는 베타족이 분명함!  11/14


warden7 그래도 할것이다! 으하하....[으흐흑....ㅜㅡ]
서버렉이랑 타격감만 어케 손보면 정말 이건 완전 대박인데.....ㅠㅜ......  11/14


바샇라 sadouac 님 입은 삐둘어져도 말은 제대로 하라 햇읍니다 RF 실패하셧다고하는데 전~혀 아니거든요 ㅎ 돈 없는 분이 하고는싶은데 돈없으니깐 괜히 샘나서 헛솔 하시는데 그런 심보로 사시니깐 그렇쵸 ㅋ  11/14


짝수 우워~~~~렉따위가 나의 와우에 대한 열정을 막을순 없다..블라자드 게임이 항상 그랬듯이 처음에는 불안하지만 나중에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정상화를 이뤄내지않았습니까....시간이 지나면 완벽한 모습을 자랑할것입니다..아직 시작한지 며칠 지나지 않았습니다..여러분 기다려봅시다..  11/14


북마스터 ㅡㅡ;;;rf 망하진 않았지만 짧은오베로 충분이 문제가 많은겜입니다
와우는 렉문제만업음 ㅡㅡ;;;유료화해도 문제가 전~~~혀업는겜이구요  11/14


wnqjs123 몸한마리 잡고...3시간 안자있기...모네기할때도 1시간이면 끝나는데...ㅋㅋㅋㅋ  11/14


cmnumber1 그때도 그랬다.. 군대가기전....디아블로2가나왔을때.. 친구들이랑 피시방에 나란이 안자서 서버가 열리기만을 접속이 되기만을 기다렸다 그래....그때도그랬다.. 이게 블리자드방식이라면
난한다...... 비록 초반에 서버는불안정하지만... 나중의모습이보인다.. 클베에도 떨어져서
오픈베타만을 기다렸다 이까짓렉따위에 물러서지않는다. 블리자드화이팅..wow화이팅  11/14


아로스 주말이겹쳐서글타......평일에는 겜할만하다...겜 잘만들었다.  11/14


hero3ofcr 제가볼뗀 인원체크 하는듯...ㅡㅡㅋ;;서버를 게속 증설하면서 서버에 제한 인원을두고
가령 한서버에 1천명을 제한두고 34개서버라면 3만4천명 그담은 인원체크끝일테고
서버를 통합하고,줄이고 한서버에 제한인원을 5천명해서 서버를 10개로 줄이고 등등
어디까지나 저만에 생각이지만 전 이러케봅니다...^^;; 서버가 게속 는다는건 그다지 다른뜻은 없는거같구 단순히 앞서 말햇듯이 인원체크를 하는듯 보이네요...^^;;
(돌던지지 마세요 저 혼자만에 생각이에요...ㅜ_ㅜ)
[근데 궁금한게 잇읍니다....서버 증설하는데 드는 돈과
제한 인원 늘리는데 드는돈 어느쪽이 더 많이들어가나요? ㅡ.,ㅡ;;
후자가 더많다면 제생각이 틀렸을수도...^^ㅋ)  11/14


luu777 wow??? 솔직히 이겜저겜짬뽕이드만... 그래픽인터페이스 다 낯설고...
워크 1.2때가 최고였지....
기대가 무너지네.....차라리 RF를 하고말지...  11/14


poama 그래도 한ㄷㅏ 기대에 만족~ rf는 와우하고 비교해서도안되는게임
위닝과 피파차이랄까 ㅋㅋ  11/14


몰라죽어라 그렇게 했는데도 지금 어마어마 하게 접속해서 또 섭마비가 걸린듯..  11/14


96500597 이 기사는 리니지 만든 회사에서 은근슬적 흘린것이라는 말이 있다. 기자들이 로비받고
기사 쓴다는거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사실 아닌가? wow 의 파워를 두려워 하는것이
과연 누구인지 생각해 보라...답은 바로 나온다.  11/14


Aribeth17 윗분. 기사 쓴 기자분(러프님)을 잘 모르는 모양이군요. 지금 WOW 뉴스만 검색해봐도 그런 말이 안나올겁니다 -_- 왠 엔씨에게서 로비를 받나요. 바로 위에 기사도 마블이 엔씨를 소송했다는 기사가 있구만;;;  11/14


leetas 와우 게임성은 좋지만.. 서버가 넘 불안합니다.엔씨에게서 네트웍관리를 배웠다고는 하는데.
하지만 블리자드가 서버관리법을 다 배웠다고 생각해서 그런지 계약을 파기해서 엔씨는 수십억 피해를 봤다고 하더군요.하지만 엔씨가 핵심네트웍관리는 안가르쳐줬는듯합니다. 서버가 많으면 모합니까..렉이 진짜 심한데..마을 npc가 없지않나.몹이 없지 않나. 죽어도 부활이 안되고. 렉 한번 걸리면 최소 10분은 가니 이거 원 렉떄문에 할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