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서버, 프리서버를 직역하면 공짜서버를 의미한다. MMORPG 의 경우 그 의미를 확장 해석하면 서버조작을 통해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의 실행에 제약을 없애는 경우를 의미하기도 한다.



즉, 캐릭터에 무한한 능력을 부여하거나 아이템 소유에 제한을 없내는 경우가 그 예일 것이다. 이런 점들이 MMORPG 유저를 유혹하며, 그 개발이나 배포에 관심을 갖게하는 이유일 것이다.



하지만 이는 해당 게임을 개발하거나 퍼블리싱하는 업체에게는 곧 유저 이탈과 수익성의 제고라는 측면에서 심각한 고민거리이며, 실례로 프리서버의 난립을 통해 낭패를 본 경우도 볼 수 있었다.



이즈음해서 그 동안 프리서버의 안전지대에 속해있던 리니지의 프리서버 개발 현황을 현재 리니지 프리서버를 개발하고 있는 `Lose` 팀 개발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는것은 현재 리니지의 문제점을 다른 관점에서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리니지 프리서버와 관련된 자세한 자료는 지난 기사를 참고하기 바란다.)



게임구현이 가능한 프리서버 등장! ☜

리니지1 프리서버 개발 본격적으로 시작해? ☜





  



Q. 현재 프리서버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는게 사실인가?

A. 그렇다. 프리서버를 구현하고 있는 Lose 팀의 일원 중 한명이다.



Q. 어떠한 부분을 맡아서 구현하고 있는가?

A. 특별히 맡아서 하는 부분은 없으며, 각자 아는대로 추가/수정해 나가고 이것을 서로 공유하고 보완하면서 프리서버 구현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Q. 프리서버를 구현하고 있는 구성원들에 대해 소개를 한다면?

A. 자세한 대답은 어렵지만 간단히 소개를 하자면, 기본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분석팀과 그것을 토대로 제작하는 제작팀이 있다. 솔직히 팀이라고 하기에는 인원수가 몇 안되기 때문에 팀이라고 부를 수는 없다. Lose 에는 본인을 포함한 몇몇 한국인 또한 같이 참여중에 있으며 모두들 상당한 실력가이다.



Q. 현재 어디까지 프리서버가 구현되었는가?

A. 마을간의 이동, 텔레포트가 가능하며 공격,아이템,마법,몬스터의 구현까지 일부 완료된 상태로 기본적인 부분은 거의 완료된 상태이다.



현재 공격을 하면 데미지는 적용이 되긴 하지만 완전한 데미지 계산공식은 아니다. 아이템 부분은 착용까지 가능한 상태이지만, 데미지/방어력등은 적용되지 않았다. 현재 마법 이펙트 부분과 일부 데미지 적용까지 완료된 상태이지만 이것 역시 계산공식은 완벽하지 않으며, 보조 스킬의 경우도 아직 미구현이다.



몬스터의 경우 거의 완성이 되었지만, 아직까지 허수아비와 같은 상태라고 보면 되겠다. 시스템의 깊은 부분은 적용이 되어있지 않으며, 기본적인 골격은 거의 완료된 상태이다.




  



Q. 프리서버를 구현하려는 목적은 무엇인가?

A. 특별한 목적은 없다. NC 가 싫어서? 리니지가 싫어서도 아니다. 단지 프리서버를 구현한다는 것 자체가 재미있기 때문에, 즐기기 위해서, 게임상에서 못해본 부분과 바라던 부분을 모두 체험해보고 싶어서랄까?



리니지의 경우 모든걸 체험해보려면 아주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기때문에 쉽게 즐기기가 어렵다. MMORPG 장르의 단점이라고 볼 수도 있겠다. 그러한 점들에 만족하지 못해서 개발하게 된 것이다.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재미가 아닐까? 재미없는 것을 만들어서 무얼 하겠는가?



Q. 앞으로 어디까지 구현할 계획인가?

A. 한번 시작한 것은 끝을 봐야하지 않겠나? 가능하면 완벽하게 구현을 해보고 싶다. 현재 본섭에 구현된 모든 것을 구현할 목표로 삼고 있다. 물론 능력이 되고 자료가 보충이 된다면 말이다.




  



Q. Lose 팀은 프리서버를 구현 후 배포할 생각인가?

A. 제작이 완료 되었다면 배포는 당연하지 않는가? 나 혼자 즐겨보자고 만들었겠는가? 또한 배포를 해서 안 될 이유는 없다. 프리서버를 기다리고 있는 대상들을 위해 우리는 더욱 더 노력할 것이다. 모두가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면 얼마든지 배포할 것이다. 정보는 공유되어야 하며, 우리가 배포하는 이유는 배포해서는 안 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Q. 배포를 하므로써 당할 수 있는 불이익은 없다고 생각하는가?

A. 이것이 불법행위란 말인가? 본인은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본인이 불법을 저지르고 있는가? 우리팀이 NC 쪽 서버를 해킹해서 구현을 했는가? 서버 자체를 가져와 제작하는 것이 아닌 정보 수집을 통해 직접 프로그래밍을 하고 있다.



단, 리니지 클라이언트는 필요하다. 예를들면, 윈도우와 리눅스 같은 운영체제의 예를 들 수 있겠다. 타 응용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운영체제가 필요한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팀의 프로그램도 또 다른 하나일 뿐이다. 서버파일을 만드는 것 자체는 정당한 행위이다.



그러나 유저들이 우리팀의 프로그램으로 리니지 클라이언트를 통해 접속하는 건 개개인의 문제이지 우리팀의 문제는 아니다.


출처 게임어바웃...

생각없이 휠내렸으면 마지막 답변만이라도 봐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