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gnarok Online」(라그나로크온라인) 의 아버지로서 유명한Kim, Hakkyu씨가 개발중의MMORPG「Granado Espada」의 , 오래간만이 되는최신 screen shot가 공식 사이트「이쪽」내의GM's Note코너에서 공개되었다.
 이러한 화상은 아직 한국의 미디어에조차 실려 있지 않은 것(뿐)만하지만 ,4Gamer은Kim, Hakkyu씨에게 전재의 허가를 받았다. GM's Note코너를 제외하면세계 최초 공개가 되는 화상이므로 , 신중히 보시기를.

 GM's Note(은)는 ,Granado Espada의 개발 스탭에게 순서에 인터뷰 해 나간다고 하는 공식 사이트내의 코너의 하나. 그10차례째의 인터뷰 대상자가 되었던 것이 , 그래픽스 팀의3D모델링 담당자인Park, Dong Hoon씨. 이Park씨의 인터뷰 중(안)에서 , 이번5점의 화상이 공개되었던 것이다.

 지금까지4Gamer로 몇번이나Kim Hakkyu씨에게 인터뷰를 실시하고 있지만 , 그가 직접 담당하고 있지 않는 그래픽스에 관해서는 너무 정보가 나와 있지 않았기 때문에 , 여기서 정리해 두자.
 Park씨는 ,Granado Espada의 그래픽스에 있어서의 특징을 ,"디테일"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씨에 의하면 , 본작의 그래픽스를 만들기 시작했을 무렵은 , 노멀 매핑을 이용해 리얼한 묘사를 시도했지만 , 본작이 요구하는 그래픽스 스타일과 맞지 않다고 하는 판단하에서 , 그 이전의 작업은 모두 버려 , 처음부터 디테일을 중시해 다시 만들었다는 것 다. 그 결과가 , 게재한 화상이다.
 디테일에 집착한 그래픽스로 , 게다가 본작은 동시에3사람의 캐릭터를 조작한다. 당연한가 되어 시스템에 부하가 걸릴 것 같지만 ,Park씨는 「Granado Espada의 프로그래머들이 , 완전히 문제가 없으면 자신을 가지고 이야기하고 있다」라고 코멘트. 빨리 움직이고 있는 곳(중)을 보고 싶은 것으로 있다.
 캐릭터 디자인이 초기의 것과 달랐다고 하는 질문에 대해서 ,Park씨는 「사내에서 , 배경과의 조화나 , 본작이 요구하는 그래픽스의 방향성 , 세계관등을 고려한 결과 , 전면적으로 수정하기로 했다」라고 분명히 하고 있다.
 게다가 본작의 그래픽스의 포인트는 , 보다 회화적인 분위기를 내는 매핑이라고 말해 , 「그 때문에 , 수많은 회화 작품을 참고에 , 항상 공부를 계속하고 있다」라고 정리하고 있었다.

 이번 인터뷰는 내용적으로 짧은 것이었지만 ,Kim, Hakkyu씨는 ,가까운 시일내에 공식 사이트의 업데이트와 동시에 , 많은 최신 screen shot를 공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해 주었다.

 그런데 , 이번 공개되었다Granado Espada를 본 한국 게이머들의 반응은 , 「기존의 것MMORPG과는 전혀 다른 느낌」 「대항해 시대Online와 닮아 있다」 「LineageII의 수준을 넘었다」 등 , 전체적으로 고평값. 기대작인 본작하지만 , 한층 더 기대는 높아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