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 IMC GAMES 운영팀입니다.


여러분께서 게시판에 올려주시는 글들과 덧글의 의견들은
빠짐없이 모두 잘 읽어보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말씀처럼
좀더 많은 게임정보를 공개하고 싶고,
좀더 많은 개발진들을 소개하고 싶고,
좀더 많은 운영자리플을 적어보고 싶지만,

여러분들께 지금의 게임내용을 보여 드리기에는
좀더 멋진게임, 좀더 멋진시스템에 대한 욕심이 더 많이 앞서게 되어서
스스로 부족함이 아직 너무나 많다고 느끼게 되는것 같습니다.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할수 있는 최고의 게임을 만들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조금만 더 여유를 가지고 지켜봐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




오늘은 온라인 게임의 동작과 그래픽 카드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온라인 게임의 동작원리

온라인 게임은 게임서버와 클라이언트(접속자의 컴퓨터) 사이의 데이터 전송으로 게임이 진행됩니다.

화면에 보여지는 기본적인 외관들은 주로 클라이언트에서 처리를 하고,
게임내에서 캐릭터가 움직임에 따라 변화하는 데이터들은
게임서버에 전달된 후 재처리 되어, 다시 클라이언트로 전달됩니다.

게임마다 클라이언트에 처리하는 부분과 게임서버에서 처리하는 부분의 비율은 각각 다릅니다.

만약 클라이언트에서 처리하는 부분이 매우 많다면,
게임화면은 좀더 빠르고 역동적일 수 있겠지만,
그 대신 클라이언트상의 많은 처리과정에서, 해커들에 의한 데이터 조작의 여지도 그만큼 더 높아져
게임의 보안유지가 어려워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게임서버에서 처리하는 부분이 매우 많다면,
게임의 조작가능성은 현저하게 낮아 지겠지만,
그 대신 데이터의 전송량이 많아져 게임중 심각한 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비디오램의 용량

게임이 시작되어 게임을 즐긴다는 것은
컴퓨터가 게임화면을 정상적으로 처리하여 우리 눈으로 보여준다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화면의 구성은 각 픽셀에 색이 들어간 점을 찍는것으로 이루어 지는 것이고,
이것을 컴퓨터 사양에 대비하기 위하여
간단한 메모리 수치로 단순환산해 보면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1024 * 768 해상도의 2D 화면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비디오 메모리는
24비트 트루컬러 기준에서는 약 2.3MB 이고,
32비트 트루컬러 기준에서는 약 8MB 이며,
이것을 3D 그래픽으로 처리하는데에는 각각에 대해 약 4배 이상의 비디오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3D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32MB 이상의 비디오램을 가지고 있어야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그래픽 카드의 종류

게임의 캐릭터나 배경의 이미지 효과는 기본적으로 DirectX의 기반위에 이루어 집니다.
(DirectX는 MS에서 1995년에 발표한, 각종 미디어용 소프트웨어가
  하드웨어를 직접 접속하도록 만든 프로그램의 집합체입니다)

DirectX는 계속해서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어 발전해 오고 있으며,
현재는 8.x 를 지나 9.x 을 사용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DirectX의 새 버전이 나오게 되면,
그래픽 카드를 제조하는 곳에서는 이러한 새 버전을 지원하는 그래픽 카드를
새로이 만들고 시판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런데, 게임의 제작기간은 보통 짧아도 1년이상은 걸리기 때문에,
개발당시 최신판의 DirectX에 맞추어 게임을 제작하였다 하더라도
게임이 상용화 될 때 쯤에는 이미 다음버전의 DirectX가 나와 버렸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게임이 나왔다고 해서
무조건 최신의 그래픽 카드를 구입해야만 하는것이 아니라,
게임에서 요구하는 DirectX를 지원하는 그래픽 카드를 갖추기만 한다면
충분히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지금 컴퓨터를 구입하고자 하는 분이 계시다면
원하는 게임이 DirectX의 어떤 버전을 지원 하는지를 살펴 보시고
그래픽 카드를 선택하시기를 권유해 드리겠습니다.



그라나도 에스파다는 현재
고사양 컴퓨터를 위한 클라이언트 뿐 아니라
저사양 컴퓨터 사용자를 위한, 저사양 버전의 클라이언트도 함께 제작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출처:그라나도 에스파다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