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테일즈위버 운영팀입니다.

현재 유저 여러분께서 궁금해 하시거나, 불편을 느끼시는 사항에 관한 테일즈위버 개발팀의 입장을 알려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테일즈위버 개발팀입니다.

이 글을 통해서 테일즈위버 개발팀에서는 테일즈위버 오픈 베타 테스트 직후부터 현재까지 발생한 여러 문제점들과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여러 상황들에 대해서 이 상황들이 어떻게 발생했고, 그에 대한 처리가 어떤 식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후 어떻게 처리될 것인지에 대해서 저희들의 입장을 밝히고, 오해가 있는 부분들에 대해서, 그리고 여러분이 불만을 가지시는 부분들에 대해서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인지에 대해서 말씀드리려 합니다.


1. 상점 아이템 능력치 관련 버그에 대해서

얼마 전 버그를 수정하기 위해서 상점 아이템의 능력치 관련 수정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였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공지가 제대로 되지 않았던 탓에 많은 테스터 분들께 여러가지 오해를 사고 있어, 이렇게 개발팀에서 직접 공지를 하게 되었습니다.
본래대로라면 먼저 공지를 통해 테스터 여러분의 양해를 구하고 패치를 진행했어야 바람직한 진행이 되었을 터이나, 개발팀의 여러가지 내부 사정상 급하게 패치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부분이 오히려 큰 문제로 대두되었습니다.

상점 아이템 능력치 관련 수정 패치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에 앞서서 개발팀에서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상점 판매 아이템의 능력치 패치는 이미 발생한 버그를 수정하기 위해서 적용된 것이라는 점입니다.

오픈 직후 개발팀에서는 일부 기본 아이템과 나르비크 무기 상점 같은 일부 상점에서 잘못된 능력치를 가지는 무기가 존재하는 상황을 발견, 이에 대해 수정 작업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즉, 능력치 하향 조정 패치나 그런 것이 아니라, 이미 오픈 직후의 나르비크 상점에서의 무기 능력치는 버그로 인해 비정상적인 값을 가지고 있었던 상태였습니다.)

그러나 이 부분의 수정이 개발팀의 의도와는 달리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이 버그의 또 다른 원인이 뒤늦게 파악되어 수정된 시점에서는 이미 잘못된 능력치를 가지는 아이템이 널리 유포되어 버린 상태였습니다.

그렇지만 문제가 있는 상태가 손쓰기 힘들 정도로 악화된 상태라고 해서 그대로 상황을 방치하고만 있을 수는 없었기 때문에, 개발팀에서는 더 이상 문제가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이 버그 수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어느 정도 감수하면서 패치를 강행하게 되었고, 이 과정에서 기존에 배포된 무기들과의 갭을 어느 정도 줄이기 위해서 본래 의도했던 것과는 달리 무기 밸런스에 조정을 가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기존에 이미 배포되어 버린 무기들을 수거 혹은 수정하는 부분이 문제로 대두되었는데, 현재 배포된 무기들을 조정하거나 강제로 삭제 처리하는 등의 처리는 결코 옳다고는 할 수 없는 부분이었고, 그렇다고 구입비용을 100% 환원해주는 부분도 구현 작업에서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이미 배포되어 버린 무기들에 대해서는 현재로써는 모든 분들이 만족할만한 처리가 곤란한 상황입니다.

그러나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문제 처리 방안을 고려하고 있으므로, 가능한 많은 분들이 만족하실 수 있도록 빠른 시일 내에 바람직한 해결안을 찾아내도록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2. DEF 및 일부 스탯의 비정상적인 적용 / 데미지 버그에 대해서

가장 많은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 중 하나인 DEF를 비롯한 일부 스탯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고 있는 부분과 함께 캐릭터들간의 데미지 불균형을 비롯한 버그들은 오픈 이후 현재까지 계속 원인 파악 작업과 함께 문제가 되는 부분들에 대한 전반적인 조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테일즈위버의 오픈 베타 테스트에서 제일 쉽게 피부에 와닿는 요소이면서 동시에 가장 중요한 부분중 하나인 전투와 관련된 부분에서 이러한 문제점이 발생한 점, 그리고 이러한 문제를 빨리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점에 대해서 테스터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개발팀에서는 계속 총력을 다해 현재까지 발견된, 그리고 리포트된 전투에서의 문제점들에 대해 수정 작업을 진행중이며, 1주일 이내에 수정 가능한 문제점들을 최대한 수정해 안정적인, 그리고 정상적인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데미지와 스탯 버그가 수정되면 이에 맞추어 전반적인 밸런스 조정 및 스킬 수정 및 추가 작업등도 이루어질 예정이므로 이와 관련된 버그나 의견을 저희에게 보내주시면 최대한 참고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3. 스탯 포인트 관련 논란에 대해서

현재 일부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스탯 포인트 제공치와 관련된 문제와 관련해, 개발팀에서는 스탯 포인트와 관련된 데이터와 게임 시스템을 수정한 적이 없는 상태입니다.
그렇지만 혹시 아직 알려지지 않은 버그로 인해 문제가 발생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기 때문에, 모든 가능성을 고려해 원인을 찾고 있으므로 만약 문제가 있었다면 조만간 확인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 부분은 약간의 오해를 동반할 수 있는 부분인데, 캐릭터가 레벨이 올라가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스탯 포인트가 조금씩 상승하며, 캐릭터를 어떻게 성장시키고 있는가에 따라서도 제공되는 스탯 포인트의 양에 약간의 상향 보정이 이루어지게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해서도 오해가 발생했을 가능성도 있어, 이 부분도 현재 확인 작업을 진행중입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테일즈위버에서는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스타일에 따라서 스탯 포인트가 동일 레벨에서도 다르게 습득될 수 있습니다.)


4. 밸런스 논란에 대해서

현재 게임 내 밸런스는 아직 수정되어야 하는 부분들이 많이 남아있는 상황입니다.
데미지와 스탯 버그들로 인한 밸런스 붕괴는 이에 대한 수정 작업과 더불어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지속적으로 수정될 예정이며, 이 버그 수정이 완료될 때까지는 일시적인 하향 패치등이 적용될 수도 있으나, 버그 수정이 종료되어 정상적인 상태가 되는 시점에서 이러한 하향 패치들은 모두 정상 수준으로 수정될 것입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문제가 되고 있는 밸런스 요소들에 대해서도 즐겁게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문제를 수정할 예정이므로, 테스터 여러분의 양해 부탁드립니다.


5. 0.05 패치 이후 실행관련 버그에 대해서

Ver 0.05 패치 이후 게임에 접속을 하실 수 없거나 실행시에 비정상적인 현상들이 일어나는 부분들에 대해서는 현재 리포트를 접수해 수정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예상되는 원인들에 대해 수정작업이 진행중이므로, 가능한 빨리 문제가 해결되어 원활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진행할 때부터 계속 말씀드렸던 부분입니다만, 테일즈위버는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가는 게임입니다.
테일즈위버 개발팀과 테일즈위버 운영팀은 결코 여러분들의 의견이나 상황을 방관하거나 무시하지 않으며, 결코 작은 의견도 소홀히 하지 않고 가능한 여러분들의 의견을 반영해 좀 더 좋은 게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아직 미흡하고 부족한 점도 많고, 문제도 많은 오픈 베타 테스트입니다만, 여러분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발생한 문제들을 가장 많은 사람들이 만족할 수 있는 방향으로 최대한 수정해 보다 좋은 게임, 모두가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이 될 수 있도록 언제나 노력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02년 12월 22일 테일즈위버 개발팀

==================================================================================

언제나 최선을 다하는 테일즈위버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p.s
소맥은 날 실망시키지 않는구나 어느기업과 달리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