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관심은 오로지 디아3... 듀크 뉵헴은.. 십수년전에 보고 그뒤로 흔적도 못봤던 게임인듯..?
2010.09.06 09:48:44 (*.107.100.130)
때굴
죽을때까지 못볼거라 생각했는데 ㅋ
2010.09.06 09:51:06 (*.137.98.37)
Dream Faller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2010.09.06 10:20:13 (*.132.116.243)
TunguskA
기어박스(보더랜드랑 헤일로1 pc판)가 개발권을 넘겨받았다고 합니다.
3d렐름 개발진이 해산되고, 3d렐름 사장과 친분이 있던 기어박스가 넘겨받아서 마무리 짓고 있다고 하더군요.
원작의 느낌을 유지시키기 위해 3d렐름 직원 중 주요인사 몇몇을 고용해서 같이 개발 중이라고 들었음.
2010.09.06 10:21:04 (*.125.41.150)
musaku
2012로 연기되고 발매와 동시에 자기폭풍!
2010.09.06 10:24:33 (*.161.232.81)
바다처럼
뭐 다 만들었다고하는데 ㅈㅈ
2010.09.06 10:30:45 (*.161.232.81)
바다처럼
상호작용이라 하긴 예전에 했을때도 보면 스트립에서 돈주거나 화장실가거나 이런것들이 참많았는데
2010.09.06 10:33:17 (*.132.116.243)
TunguskA
참, 3d렐름도 불쌍합니다.
얘들 게임이 이토록 오래 걸린 이유가 높은 수준의 상호작용 구현 때문이라고 하더군요.
그동안 다른 어떤 게임에서도 보지 못한 높은 상호 작용성을 목표로 해왔고,
이런 시스템을 구현하는데 생각 외로 너무 많은 시간이 걸렸고, 그러다보니 경쟁게임들 그래픽엔진이 발전하고 , 3D 렐름도 경쟁력을 위해 엔진을 교체해야 했고
다시 만들어 둔 시스템을 새 엔진에 처음부터 적용시키는 작업을 하고...
이게 반복된 거죠. 괜히 농땡이 부리느라 늦어진 게 아닙니다.
본인들 말로는 이부분은 거의 구현이 끝났고, 이제 마지막 마무리만 하면 되는데
자금이 앵꼬...
유통권을 인수받은 2k한테 자금 좀 융통받으려고 했더니, 처음엔 2k가 흔쾌히 나오다가 나중엔 자금 빌려주는 대신 듀크누캠 ip를 통째로 내놔라... 식으로 나오고
3d렐름이 이를 수락하지 않다보니 사정은 더 악화...
3d렐름 사장의 친한 후배가 사장으로 있는 기어박스한테 돈을 빌리려고 했지만
뭐 기어박스도 작은 개발사다보니, 거절...
자금 융통을 거절한지 딱 일주일만에 3d렐름 스튜디오 폐쇄 개발진 해체 기사 뜬 거보고
기어박스 사장도 깜짝 놀랬다고 하더군요.
회사는 문 닫았지만, 그 이후로도 포기하지 않고 개발자들이 각자 자기 집에서 힘들게 개발을 이어오다가
결국 이를 보며 안타까워하던 기어박스측에서 ip는 그대로 3d 렐름즈가 가진채로 그냥 개발권을 넘겨받았죠.
그리고 3d 렐름즈 수석 개발자들 몇몇 고용해서 원작의 맛을 그대로 유지시키려고 노력하고 있고.
2010.09.06 10:37:13 (*.132.116.243)
TunguskA
ㄴ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2009년 5월에 3d렐름이 직원들을 대부분 해고했는데 (대중에 알려진 것 처럼 문 닫은 건 아닙니다. 다만 개발팀을 해산->개발자들은 집에서 작업;;)
그 몇 달 전부터 이미 돈이 떨어져서 사장은 근심이 이만 저만이 아니었고
3d렐름 사장이 자존심 다 버리고 2K에게 가서 투자를 부탁했으나, 2K는 무리한 요구(듀크 IP 요구)를 제시했고
개발팀 해산 1주일 전에는 자기 직장 후배인 기어박스 사장에게 가서 듀크 개발 이야기를 건넸죠.
기어박스 사장은 당연히 좀 꺼림찍해서 거절했는데 그래도 그 이야기 1주일만에 팀 해산된 건 놀랐다고 하더군요.
개발팀 해산 후에는 3D 렐름의 직원들 몇 명이 자기 각자 집에서 개발을 이어가는 캐안습의 상황을 이어가다가
(이 와중에 그 유명한 삼디렐름 CEO의 "듀크 뉴켐 포에버가 취소되었다고 말 한 적은 없다"가 등장)
기어박스 사장이 그런 안타까운 장면을 보고 고심 끝에 개발을 마무리하기로 결정하고
작년 8월 그쯤부터 기어박스 내부적으로 개발 시작.
더불어 듀크 뉴켐의 크리에이터인 앨런 블룸을 기어박스로 영입해서 게임의 센스를 유지하도록 했다는군요.
아무튼 무지 슬픈 이야기임 -_-
2010.09.06 11:06:11 (*.19.122.87)
옛날사람
경우에 따라서, 극과 극의 평가가 나올듯..
1. 역시! 기나긴 인고끝에 나온 대작, 기존의 액션rpg를 뒤엎을 게임!
2. 너무 기대감이 높았나.. 결국 희대의 괴작으로 평가받은 듀크뉴켐 포에버, 발매와 동시에 먹튀로 평가받고 있는개발프로듀서는 잠적중..
2010.09.06 11:08:58 (*.132.116.243)
TunguskA
3d렐름 개발자들은 10년을 넘도록 자기 회사와 게임에 충성을 유지하는 걸 보면
진짜... 미련한건가요. 아니면 열정적인건가요?
해외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일반적으로 개발자에게 10년이라는 시간은 뭐 거의 반평생 아닌가요?
2010.09.06 11:43:08 (*.161.232.81)
바다처럼
졸작이던 대작이던 일단 나오면 살꺼입니당 ㅠ 역사적 기념품
2010.09.06 11:59:04 (*.98.189.247)
에디오스
진짜 역사적 기념품이 되겠네요....
기네스 아닌가요? 단품(?)의 개발기간이 10년을 훌쩍.... ㅡ ㅡ;;
2010.09.06 12:02:26 (*.253.60.34)
루엘
TungskA//그만큼 듀크뉴켐에 그 개발진들을 사로잡는 무언가가 있다는 의미 아닐까요?
아니면 개발진들이 모두 포탈에 들어갔던지..
2010.09.06 12:28:33 (*.111.10.20)
빈곤
아...시간을 넘어 온 것 같은 기분입니다.
십년 전에 게임책에서 '나온다' 라고 했던 게임이 이제서야 나오다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