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분유료게임을 무료게임으로 알고있는 게이머에 대해 토론을 해보고 싶어졌습니다.


분명 캐쉬를 쓰지 않아도 게임을 즐길 수 있음에도 캐쉬를 쓰지 않을 경우 캐쉬를 쓴 유저에게 뒤쳐진 다는 이유로 캐쉬를 쓰지 않을 경우 게임을 할 수 없는 게임으로 취급하며 돈에 환장했다며 욕을 합니다.

이것은 플레이어간의 경쟁이 온라인게임(특히 MMORPG)의 필수 요소로 자리 잡았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만약 이 경쟁 요소를 빼고 다른 즐길거리를 제공한다면 어떻게 될까? 라고 생각해봤지만... 문제가 너무 많네요.

물론 캐쉬를 쓰지 않으면 게임을 즐길 수 없는 게임 역시 분명 존재하는 점은 저도 인정합니다~


아래의 글은 이 게시글을 쓰게 된 동기이자, 개인적인사정으로 게임위에 들어갔다가 보게된 글 2개입니다.




1. 마구마구


넷마블 야구게임 마구마구에 대해서 건의합니다.
바다이야기보다 더한 이 사행성 게임이 어떻게해서 전체이용판정을 받았는지 알고싶습니다.
게임등급위원회에서는 이 게임을 알고 전체이용가를 줬는지..아님 조사도 하지않고 그냥 줬는지..
이 마구마구 조금만 조사하면 이런 사행성게임이 없는데 어떻게 전체이용판정을 받았는지 의심스럽습니다.
타사이트의 비슷한게임은 전부 사행성이라서 19세판정을 받았는데 어째서 이 넷마블 마구마구는 전체이용가라는 판정을 받았는지 의심이 갑니다.
이 게임은 캐쉬를 쓰지않으면 게임을 할수 없을정도로 정말 게임자체가 돈을 요구하는데도 전체이용가를 받고 또한 이 게임때문에 유저들 사이에는 불미스러운 소문도 나돌고있습니다.
청소년들이 부모님 몰래 캐쉬를 충전했다가 걸려서 자살도 했다는 소문도있고. 게임내에서 거래사기가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게임위원회에서 조금만 조사하면 모든 사실을 알게될것입니다.
정말 소문되로 게임위원회에서 돈을 받고 봐주기가 아닌지 의심스럽습니다.
철저한 조사 부탁드립니다.
별다른 방침이 없으면 문화관광체육부등 각종 단체에 건의 할것입니다.
뒷돈 받았네 다들 짜고 치네 라는 소리 안듣게 투명한 조사 부탁합니다.



2. 군주


안녕하세요

전 군주온라인 게임을 하는 유저입니다.

현재 군주온라인은 경제 커뮤니티 게임을 표방하면서 게임 서비스를 하고있습니다.

한데 이 경제를 알게 해주는 게임이 너무나 노골적으로 현금을 밝히면서 어떻게 전체 이용가라는 등급판정이

가능한지 모르겠습니다.

첫째로 캐쉬템의 무저건적인 사용유도입니다.

일단 100렙이하때까지는 그런대로 퀘스트나 약간의 노력으로 돈을 벌면서 렙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100렙이상이 되면 문제가 달라집니다.

일단 영생궁이란 곳은 (캐릭터변경이용권)이라는 캐쉬템을 9800원이나 주고 구입하여야만 입장이 가능 한데요

솔직히 여기 들어가지 못하면 130렙정도의 유저는 갈곳이 없습니다.

일반 필드에도 사냥이 가능한곳이 있지만 이곳과 드랍되는 템과 들어오는 경험치가 너무나 틀리죠

말그대로 돈이 최고라는 시장경제 원리를 아이들에게 잘 인식시켜 주고있는거 같습니다.

100렙이상이되서 렙업하고 싶으면 무조건 9800원이나 되는 돈을주고 캐릭터 변경이용권을 사야합니다.

정액요금을 받고말지 강매하는 식으로 캐쉬템을 강제로 판매하는 엔도어즈를 고발합니다.


둘째 사행성 심리를 청소년들에게 전파


몇달전에도 선무당의 선물이란 어처구니없는 이벤트로 주의를 받은적이 있는걸로 알고있는데요

한번 경고를 받더니 몇달 자중하다 조심스레 또 다른 사행심리 조장 이벤트를 하고있습니다.

[영웅 파병]이벤트를 지난주 토 일 요일에 군주데이를 빌미로 또 열었습니다.

일단 군주라는 게임에서 영웅은 고가의 템 입니다 게임머니로 2억에서 3억정도 또 비싼건 20억이 넘는것도 있는데

이걸 넘기면 랜덤하게 최고의 영웅인 황진이와 최고의 소환수 흑익인형을 받을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낮은 확률이죠

이 확률도 엄청 낮습니다. 그래도 황진이 하나만 뽑아도 소위 말하는 대박. 로또당첨이나 다름없습니다.

그리고 또 영리한 엔도어즈가 다른때는 절대로 팔지 않다가 영웅 파병때만 되면

영웅 2개를 묶어서 평소의 절반 가격에 또 내놓습니다. 많이 사서 지르라고 부추기는 겁니다.

솔직히 현금에 눈멀어서 유저들의 사행성 조장을 하고 있다고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게다가 영웅 파병시 좋은 소환영웅을 얻게 되면 조그만 팝업창으로 전체적으로 누가 뭘 획득했는지를 보여줍니다

끌수도 없을뿐더러 그걸보는 아무 생각없던 사람도 지르고 싶어지고 부러운마음이 들게 만듭니다.

이것도 사행성을 유발하게 하는 엔도어즈 측의 교묘한 상술이라고 봅니다.

돈을 꾸준히 벌어 모아서 더 좋은 템으로 바꾸고 차차 강해지는 자신의 캐릭터와 모이는 돈을보며 흐믓해 하는게

온라인 게임의 기본이라고 생각됩니다.

무슨 현실에서 로또 한방을 바라는 기회주의자 마냥 영웅파병을 부추기고 청소년들과 유저들에게 캐쉬를 충전하게

유도하는 엔도어측의 게임 정책에는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리니지 조차도 15세 이상판정을 받으며 덤으로 사행성이란 마크를 하나 더 달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 군주 온라인도 리니지 못지 않은 사행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리니지와 비슷한 무기 인첸트 시스템으로

또 현금의 사용을 종용하는게 엔도어즈측의 방침입니다.

사행성 마크를 꼭 달게해서 주의를 줘야 한다는게 제 생각이고 경제온라인이란 이름도 들먹이지 못하게 했으면 합니다.

이상이구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제나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시길 빕니다.




추신 1. 본 게시글이 게시판의 성격과 맞지 않는 등의 문제가 있을 시 알려주시면 수정/삭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