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맞는 말입니다.
원문 아래에 댓글 다신 분들은
원문의 내용이 너무 길어질까봐 일부러 담지 않은 내용들을
몰라서 안적었다고 생각하는 모양입니다.
2006.07.31 13:12:31 (*.166.120.171)
발퀴레
현거래와 게임중독은?
2006.07.31 13:24:33 (*.44.65.96)
왕풍뎅이
여러 MMORPG들을 보면서 느끼는건데...
게임내 화폐통화량 조절을 못하면..결국 인플레이션이 발생되고..이를 막는다고 화폐 수거 패치를 하다보면 신규유저는 플레이하고픈 마음이 생기지 않는다는것..
신규 유저는 없고 초기유저들의 고렙 케릭터들의 놀이터가 되고...
MMORPG 기획자들은 정말 머리 아파요...MBA과정을 이수해야하나?
2006.07.31 13:40:56 (*.232.96.120)
1ststory
그나마 그라 인플레는 아직까지는 잘 유지되는듯ㅇㅅㅇ?
아주 번만큼 잘 회수해 가니...-_-
(무기 하나 4까지만 강화시키는데만 50만... 캭)
2006.07.31 13:57:08 (*.49.19.145)
지나가는 이
저는 게임하면서 일정 소득은 당연한거라 생각되며 거기에 대한 재미는 그다지 못느낍니다.
그러니깐 1시간에 10레벨이 됐을 때 10골 버는 거나 99레벨이 되어서 100골드 버는 거나 마찬가지인 거 같습니다.
게임 시스템상 레벨이 높아질 수록 사용되는 소모성 아이템이 비싸지고 수량도 늘어나기에 그런 거 같더군요.
뿐만 아니라 남들도 다 이정도는 한다는 무의식에 고렙이 되어 저렙보다 돈을 잘 번다 하더라도 재미의 차이를 크게 못느끼겠더라고요.
그나마 이런 노가다에 재미를 느낀다면 능력으론 구하지 못하고 사야만 하는 고가 아이템을 살 수 있는 금액에 가까워지고 있는 것...정도?
돈을 벌었다는 재미를 느낄 때라면 역시 고가 아이템을 주웠을 때..... 하지만 이 것역시 돈을 쓸 곳이 있어야 재미를 느낍니다.
그라나도 초기 때 돈은 쌓여만가지만 정작 사용할 곳도, 누군가가 판다는 고급 아이템도 없기에 이 돈을 어찌 해야할지... 사냥을 하면서 늘어만가는 돈을 보더라도 그저 그렇더군요.
여담으로 노력한만큼 얻고 쌓이는 정직한 재산 덕분에 많은 MMORPG는 잠깐 접었다가 복귀하면 깜짝 놀랄 때가 한두번이 아니라죠.
유저 중 일부에선 접었다가 다시 할려고 하더라도 못하는 이유 중 하나가 물가 상승도 포함 되어있습니다.
특히 현거래에 부정적이고 현거래를 안하는 사람에겐.....
그런 의미에서 와우의 귀속 시스템이 상당히 좋은 거 같더라고요. 언제 시작을 하던간에 일단 노력하면 남들만큼은 가능해지니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