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나도 오베가 하루 늦춰지면서 내가 다 초조하네요.

왜냐....주식을 샀기에. ㅠㅜ  오베 하루 전날인 어제 주식값이 떨어져서 온종일 찜찜.

발렌타인데이용 쪼꼬렛 5K를 사다가 녹였다 굳히기 놀이를 하믄서 맘을 달래는 중.

회사 사람들은 한빛에 투자했다고 하니 매일 물어봄다. 대체 그라나도 언제 오픈하는 거냐고~ ㅠㅜ



스트레스로 인한 문제라니, 거참...진짜 오베 시작하면 유저 폭주할텐데...

서버에 부하를 줄이기 위해 분산 DB를 시도하는 방법으로 클러스터링과 리플리케이션을

적용해본적이 있습니다.

DB 클러스터링은 전체적인 속도 감소를 가져왔고, DB 리플리케이션은 동기화가 지연되는 난감한 문제를 유발.

게임의 경우는 처리량이 무지막지하리라 생각되는데 대체 그 부분을 어떻게 처리 하고 있을까요.

듣기로는 돈으루 질른 고성능 디비서버 하나로 모두 처리 해버린다는데 거기에도 한계가 있을것 같습니다.

게임진행관련 로깅등의 데이터는 각 서버별로 따로 뺄 수 있다쳐도 초당 처리량과 적재량이 만만치

않을 것 같고, 로그인, 회원정보같은 부분은 한 대에서 처리를 한다면 부하가 적잖이 갈텐데요.

그렇다고 기능대로 모두 조각조각 내버리면 트랜잭션 처리시에 피곤해질테고요.

게임 시스템은 어느정도 사양의 서버를 어떠한 방식으로 구성하여 사용하시는 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