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wesnoth.org/
iPad 에서 할만한 게임을 찾으면서 이것저것 앱스토어에서 다운을 받아서 플레이해봤는데,
액션게임 (예: Dungeon Hunter HD)은 생각보다는 터치라는 환경이 그닥 좋지 않았고
퍼즐게임들 (예: Labyrinth HD 등) 은 처음에는 신기한데 몇번 하다보면 금방 질리는 느낌이었다
이정도 해상도, 터치입력 + 갖고다닐 수 있는게 장점인 디바이스에서 제일 재밌는 게임이 뭘까 생각해
보면 역시 SRPG 가 아닐까 싶어, 혹시 내가 제일 재밌게 플레이해던 SRPG중 하나였던 Jagged Alliance
나 HOMM을 찾아보니 그런건 없고 (NDS 용으론 나왔었던데) Battle for Wesnoth 라는게 있어서 다소
비싼 가격 (4.99$)과 조악해보이는 그래픽 + 의심스러워보이는 퀄리티에도 불구하고 일단 받아서 설치
해서 플레이하다가... 정신을 차려보고 나니 이미 새벽이 밝아오고 있었다.
특이점 :
1. Battle for Wesnoth 는 원래 오픈소스로 개발되던 게임. 소스코드뿐만 아니라 그래픽과 캠페인
까지 오픈소스로 공동 개발되었는지 캐릭터 대사창 그래픽 같은게 전혀 다른 스타일들이 섞여있다. 누구
는 일러스트풍으로 나오다가 누구는 만화풍으로 나오다가 (특히 주인공과 대마법사) ...
2. 사이트에 들어가서 찾아보니 PC, Mac 등으로도 있다. iPad 용만 돈 받고 파는 듯. 심심하신 분들은
받아서 플레이해보시면 좋을 듯. 조악한 대사창 그래픽에 비해 게임 퀄리티는 생각보다 탄탄하다.
아무래도 오픈소스의 장점을 살려 여러사람이 손을 봐서 그런건지 밸런스도 꽤 잘 맞는 것 같음
예를 들면 최근 업데이트 사항을 보면
http://svn.gna.org/viewcvs/wesnoth/tags/1.8.2/players_changelog?rev=43078&view=download
캠페인 내에서 어느 특정 부분의 난이도가 좀 쉬워졌다. 대사창 그래픽을 누가 올려준 그림으로 바꿨다
음악을 뭘로 새로 바꿨다 등등 .. 꽤 활발하게 포럼에서의 피드백을 반영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한번 출시하고 나서 버그나 꽁수가 생겨나도 바로 개선되지 못하는 상용게임에 비교하면 꽤 다른 모습.
3. 게임 시스템은 상당히 심플함. 인접한 유니트끼리만 때릴 수 있고 바닥 셀의 속성을 변화 시킨다던가
하는 것은 없음. 대신 낮과 밤이 있어서 유닛의 선/악 구분에 따라 능력치가 달라짐. UI 가 상당히 맘에
드는데 이동 같은 액션에서는 undo 가 지원되고, 원하는 턴으로 돌아가서 재시작이 가능함.
4. 유니트의 종류는 상당히 많고, 도트 그래픽은 조악한 대사창 그래픽에 비해 꽤 좋은 편임.
5. 결론: SRPG 좋아하는 분이라면 매우 추천. 그리고 Softmax 는 iPad 용으로 창세기전을 리메이크를
고려해보시라고 권하고 싶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