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규님이 지적해주신대로 수정해 보았습니다.

목적)
한명의 조작자가 마우스와 키보드를 이용하여 복수개의 유닛의 생산, 이동, 행동지정을 하기 위한 방법

구성요소)
일단 실시간 전략 게임에서의 인터페이스는 크게 두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블리자드의 크래프트 시리즈 형식의 단축키 지원 인터페이스와,
C&C의 탭 형식 인터페이스가 그것이다.
1편은 크래프트 시리즈의 인터페이스의 구성요소를 쓰고, 2편에서 C&C를 쓰도록 하겠다.

1. 마우스
마우스 왼쪽 버튼은 유닛의 선택, 다중선택의 역할을 주로 하고, 유닛 생산과 건물 건설, 업그레이드등의 명령을
핫키를 사용하지 않고 실행할때 사용한다.
오른쪽 버튼은 이동, 공격등의 역할을 한다.

2. 키보드
크래프트식 인터페이스의 핵심을 이루는 입력장치이다.
모든 유닛의 행동(기본적인 공격, 정지 뿐만 아니라 특수기술과 유닛과 건물 생산까지) 하나하나에
단축키가 할당되어 건물을 클릭하고 다시 생산할 유닛을 클릭하는 불필요한 움직임을 최소로 줄였다.

단점이라면, 모든 단축키를 외우는것이 힘들다는 점.

3. 부대지정
컨트롤 + 숫자 키를 사용하여 다수의 유닛을 숫자키에 할당시켜 놓고, 그 숫자 키를 누를경우
다시 해당 유닛집단을 선택할 수 있다.
쉬프트 키를 누르고 다른 유닛을 클릭하거나 드래그하여 고르면 부대에 유닛들을 더 추가할수 있다.
최대로 동시선택 할수있는 유닛의 수는 12명이다.(워크래프트2는 9명)

대표사례)
1. 시작)
워크래프트1: 단축키 지원, 유닛 다수 선택가능. 일꾼을 이용해 건물 건설, 유닛의 능력을 강화시켜주는
업그레이드 등장. 특수한 스킬들을 사용한 전략.

2. 발전)
워크래프트2: 마우스 오른쪽클릭으로 이동, 공격 명령.

스타크래프트: 유닛들의 부대 지정가능, 더블클릭으로 동일유닛 동시선택, 세 종족이 모두 다른 방식의 인터페이스.
웨이포인트 사용.

3. 완성)
워크래프트3: 유닛 특수능력의 자동사용. 노는 일꾼 찾아내기. 서로 다른 유닛을 선택할 경우 탭키를 이용해
유닛을 따로 선택할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