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저장형태

이름)
스크린샷

목적)
게임을 하다보면 멋진 장면이나 누군가에서 보여주기 위해서 그 장면을 스크린샷을 해야 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
하지만 스크린샷을 저장하는 방법은 매우 복잡하며, 그림판또는 포토샵을 띄워야하고, 한번에 하나밖에 저장을 못하는등 많은 불편함까지 제공한다. 게다가 보통 게임을 전체화면으로 저장하는 만큼 스크린샷을 찍기위해 alt + tab을 눌려야 하거나 게임을 종료시켜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그러한 불편함을 막기 위해 스크린샷의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게임들이 있다.

구성요소)    
- 스크린샷의 부가요소 : 스크린샷은 보통 그냥 찍히기도 하지만 몇몇 게임에서는 부가적인 것도 같이 표시하여 준다.
1. 찍은 시각 : 주로 온라인게임에서 표시를 하며, 찍은 시각을 저장시켜 줌으로써 언제 무엇을 하다가 찍은건지 알수 있게 해준다.
2. 게임의 이름이나 회사의 로고 : 보통 홍보용을 겸해서 같이 표시하게된다.(스크린샷은 보통 혼자서 보기보다 여럿이서 같이 보기도 하기 때문이다.)

- 스크린샷을 찍을때는 전통적으로 print screen 버튼을 누를때 저장하게 된다.
- 스크린샷을 저장할때는
1.무손실 그림파일인 bmp 로 저장하는 방법
2.압축 그림파일로 저장하는 방법.(대표적으로  jpg, gif)
3.게임만의 특수 그림파일로 저장하는 방법
이 존재한다.

대표 사례)
패키지 게임에서는 스타크래프트(?)가 대표적이며, 온라인 게임의 대부분이 이러한 스크린샷기능을 제공한다.

기타사항)
온라인게임에서 대부분 존재하지만, 패키지 게임에서도 스크린샷이 필요할때가 많다. 다른 유저들과 함께 정보를 교환한다던지, 공략을 작성할때도 스크린샷이 필요하지만 정작 지원하는 패키지게임은 별로 없다.
또한 보통 1M가 넘어가는 고용량의 bmp파일로의 저장은 왠만해서는 피해야 할것이다. jpg로 압축해도 눈으로 보기에는 변함없는 손실 압축방식으로도 많은 용량을 줄일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