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은 시기상조겠지만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FPS나 3D Action게임을 만들때는 공간을 필히 분할해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만약 Quake3와 같은 게임에서 Indoor맵을 만드는데 포털엔진과 BSP를 사용한다면

맵의 생성때부터 포털과 BSP가 적용된 맵을 만들어야 하는지요,

그렇지 않다면 그래픽디자이너가 자유롭게 디자인한 모델을

프로그램상에서 분할하여 렌더링하는지요.

그리고 제 짧은 지식으로는 Indoor와 Outdoor의 분할법이 다르다고 들었는데요,

온라인게임과 같이 건물내부(Indoor)에서 필드(Outdoor)로 이동이 가능한 게임에서는

어떤 식으로 공간을 분할하여 사용하는지요.



제가 가진 지식이 모자라 우문을 드리는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만,

부디 많은 가르침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