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쪽 경험이 없어서죠. 그리고 시간이 지날수록 유저에게 휘둘리며(돈땜시) 본래의 기획의도가 변질됨...
2008.04.15 18:04:54 (*.36.230.141)
1ststory
게임관리에서의 관리라는 것은 괭장히 포괄적인 의미입니다.
아이템 시세, 오토의 유입, 버그 발생, 해킹 시도 등등 예측 하지 못하는 범위 내에서의 문제 발생은 예측하기가 쉬운게 아닙니다.
생각하는 것 만큼 관리라는게 그렇게 쉬운게 아니죠. 관리와 관련된 일부 분야(코드 유지)와 관련된 책만 해도 수십, 수백권이 넘을 정도입니다.
만약 100개의 관리 품목중, 99개는 관리를 잘하더라도 1개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유저는 게임은 괜찮은데 관리를 못해서 게임이 망쳤다 라고 생각하겠죠.
2008.04.15 19:32:09 (*.247.39.232)
HPSY
첫번째이야기님(응?)께서 말한것처럼 관리라는게 만만한건 아님...프x썹 같으거 해서 유저수가 300명이 넘어가도 머리가 뽀개지는 판국에 ( ..)
수천 수만명이 이용하는 게임이라니... 생각만해도 머리에서 쥐가 나는군요 =_=;;;
2008.04.15 20:28:56 (*.37.12.112)
kallru
관리가 어려운건 사실이지만, 라이브팀이라면 왠지 저평가 되고 있지 않나요?
그래서 실력있는 분들이 잘 안오려고 하는 점도 무척 큰 부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2008.04.15 21:39:30 (*.11.89.51)
graytutor
운영팀에 인원이 충분히 배속되는 가도 생각해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ㅅ-a
2008.04.15 22:35:18 (*.120.214.72)
소울
라그나로크같은경우 완전부분유료화 되면 많이 몰릴것같은데 아직도 정액제에다가 캐쉬...
2008.04.15 23:55:04 (*.130.113.192)
nogest
소울/ 다른나라에서는 아직 팔리고 있는데 우리나라만 부분정액하면 뻘쭘할듯
2008.04.16 01:17:16 (*.238.181.190)
은빛날개
어렵다는 이유로 빠져나갈 수 있는 문제같으면 좋을텐데 말이죠.
2008.04.16 11:00:52 (*.131.115.121)
개발보다 더 어려운게 관리입니다.
관리일은 어렵고 잘 알아주지 않는 상황이죠.
최초 개발이라면 힘은 들더라도 뭔가 만들어져 나가는걸 보면 보람이라도 있지만
관리는 참 곤란한 일들이 많이 발생합니다.
뒷수습조랄까? -_-;
2008.04.16 14:08:58 (*.250.188.166)
박준영
아이템시세 까지는 유저들은 바라지도 않던데..그건 운영팀이 쉽게 할수 있는것 자체가 아니니..
2008.04.16 14:15:49 (*.250.188.166)
박준영
보통 유저들이 원하는 관리란 빠른 해킹복구,
게임내 밸런스나 아이템 시세에 직접적이고 크게 영향을 미치는 버그의 빠른 개선이라든가
치명적인 버그를 악용해서 게임내 시세나 밸런스를 망치는 유저의 처벌이라든가..
아니면 스샷이나 동영상으로 객관적으로 봐도 오토가 확실한 계정을 확실히 처벌하든가
그런건데 말이죠. 제가 묻는건 왜 이런것들 조차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는게임회사는 왜 그런지 그걸 묻고싶은...
2008.04.16 14:20:25 (*.250.188.166)
박준영
라xxxx 같은 경우 한달넘게 해킹복구가 이루어 진적이 있어서..
2008.04.16 17:03:17 (*.36.230.141)
1ststory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유저들은 언제나 정직하지 않습니다.
신고를 통한 처리에는 당연히 그와 관련된 모든 로그가 조사 대상입니다.
오토가 확실한 계정이라는 건 유저 입장이고, GM들은 한 쪽의 말만 들을수 없겠죠.
해킹도 부주의에 의한 사기나, 아니면 다른 개인적인 이유로 해킹 신고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버그 개선도 때에 따라서 어려운 수정이 필요한 버그도 있구요
이런것들 조차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는다고 하셨는데,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는 게 아니라 시간이 걸리는 것들이겠죠.
또한 사람마다 중요하게 요구되는 사항이 다릅니다.
준영씨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것들이 모든 유저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게 아닙니다. 사람마다 만족감의 가치라는건 틀린것이죠.
그냥 관리하는게 힘들고 어려우니깐 그정도로 만족해라 라고는 하지는 않겠습니다만,
그 모든걸 만족시키는걸 관리라고 했을때, 그게 그냥 쉬운거 아냐? 라고 지나가는 말로 정의할 수 없을정도로 쉬운일은 아니라는 것쯤만 아셨으면 좋겠네요.
하나의 개발 = 유지 관리 입니다.
2008.04.16 17:09:52 (*.250.188.166)
박준영
흠..그렇군요 답변감사합니다 'ㅅ'
2008.04.16 17:18:10 (*.250.188.166)
박준영
봇 설정을 잘못해놔서 22시간동안 같은 동작을 반복한다거나 신고해도 그런거 소용없더라고요...;
그런것까지는 최소 잡을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었는데 운영자의 입장에서는 있어보지 못해서 그관점을 잘 이해하
지 못한거 같군요 'ㅅ'
2008.04.17 13:26:54 (*.54.151.101)
안군
박준영님// 오토의 경우에는 정말 잡기 힘듭니다. 왜냐하면, 그게 비정상적인 동작이 아니고 일반적인 동작을 반복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즉, 로그분석만으로는 오토를 판별해내는게 거의 불가능하고, GM이 직접 가서 확인해봐야 하는데,
GM 인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일일히 돌아다니면서 적발하는게 힘들죠. 유저 신고로 현장범을 적발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말이죠.
그리고, 오토라는게 결국은 클릭 내지는 단축키를 자동으로 움직여주는것일 뿐인데, 서버 입장에서는 유저가 직접 입력하는거나 오토가 하는거나,
메시지 전송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결국 완전히 똑같다고밖에는 생각할 수 없습니다. 모든 패턴을 다 검색할수도 없는 일이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