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선 벡터라고 하면
2개의 벡터와 90도를 이루는 벡터를 말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 법선벡터가 면 법선과 버텍스 법선이 있는줄 몰랐습니다
책보다 알게된건데요
이차이점이 뭔지 잘 몰르겠어요.
제가 알고 있던것은 면 법선벡터 인거 같은뎀
버텍스 법선은
v1 v2 v3 가 있다면
u = v2 - v1;
v = v3 - v1;
로 해가지고
u와 v의 법선을 구하는것 더라구요.?
값은 틀리지만 가르키는 방향은 뭐 비슷 한것같던데..
면 법선과 버텍스 법선이 차이점이 무엇이고
각각 쓰이는 용도가 틀리면 어떻게 쓰이는지좀 알려주세요.
위의 경우에는 면이 삼각형 하나 밖에 존재하지 않으므로 면의 노말 벡터와 점의 노말 벡터가 같습니다.
버텍스의 노말 벡터는 주로 라이팅 계산할 때 쓰이는데, coplanar가 아닌 경우에는 여러개의 면이 공유하는 점은 면의 개수만큼 normal 값이 존재하게 됩니다. 가장 간단하게 얘네들을 평균내면 그 vertex의 normal 값이 나오게 되는 거죠.
이렇게 평균 낸 normal에 Gouraud shading 같은 라이팅 기법을 적용하면, 면들이 부드럽게 보입니다. 반면, flat shading 을 하면 vertex의 normal로 하는게 아니라 면의 normal로 계산할테니 각이 져 보이는 거죠.
Gouraud shading도 버텍스 노말을 평균내지 않고 가중치를 적용해서 계산하면, intensity를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