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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옵션은 프로그래머가 전적으로 결정하나요?
박재범
http://old.lameproof.com/394366
2006.11.30
12:52:31 (*.117.228.46)
1148
리니지2의 그래픽옵션들을보면 AA도있고 약간짝퉁이긴하지만 HDR도 있습니다. 화면주파수 설정도있구요.
그런데 이런 AA나 HDR 화면주파수 설정이나 디테일 등은 프로그래머가 다 결정하는건가요 아니면
그래픽수준에 맞게 그래픽팀에서 상중하 수준의 작업을 다 하나요 ?
AA나 HDR같은 기술들은 함수를 끌어다오는건가요?(기술자체 소스를 끌어온다해야하나요)
막상 조금더 파고들려하니 궁금한게 무지막지 늘어나네요 =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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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11.30
14:37:06 (*.85.37.56)
bard
리니지2를 안해봐서 잘 모르겠지만.. AA 같은 경우에는 그래픽 하드웨어가 지원가능 해야 처리될 수 있으므로 D3D의 device caps의 정보를
프로그램적으로 조회하여 사용가능 여부를 판단합니다. AA 처리를 한다고 하여 그래픽 리소스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HDR은 하드웨어적으로는 꽤 최신 하드웨어만 지원하는 관계로... 그게 맞은건지 모르겠습니다만, 어찌됐건 HDR 처리 역시 프로그램적인 처리가 가미되어야 제대로
적용되므로 대부분의 옵션은 프로그램팀에서 엔진의 지원 여부에 의해 결정될듯 합니다.
2006.11.30
15:11:16 (*.73.25.206)
안군
LOD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옵션은 프로그래머가 다 한다고 봐야죠.
기획팀에서, 게임의 성격이나 그래픽 퀄리티의 정도를 결정해서, 그게 폴리곤 숫자나 텍스쳐 크기, 랜더링 방법(카툰랜더 등)에 반영될 수는 있겠군요.
2006.11.30
17:51:42 (*.44.65.96)
왕풍뎅이
그건 전적으로 사장님이 결정하시는 것입니다.
바로 이런경우도 어느날 엔씨 김사장님은 엔비디어 사장과 쇼부를 보고 협력을 하기로 발표합니다.
그리고 바로 프로그래팀장에게 연락을 하죠 "엔비디어 글픽 카드가 지원하는 효과 다지원하게 해라"
2006.11.30
18:48:23 (*.117.228.46)
박재범
=ㅅ=;;
2006.12.01
11:26:12 (*.73.25.206)
안군
왕풍뎅이님// 정답!!!
2006.12.01
21:49:21 (*.117.228.48)
박재범
음.. 풍뎅이님말대로 되면 게임 로딩화면에 Optimized by Nvidia or ATi 같은 로고가 붙어있는것이군요 -ㅅ-b
뭐 ATi나 NVIDIA에 최적화된다해도 실상 GPU자체의 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받지 최적화되었다고해서 더 잘나오진 않더군요. DX9는 CPU와 GPU가 합동해서 그런지
CPU에 따른 프레임차이도 눈에띄는편이구요.
DX10으로가면 거의 모든일을 GPU가 다 하게된다는데 기대됩니다. ㅎㅎ
2006.12.02
17:31:16 (*.215.163.62)
비타민C
왕풍뎅이님 굳잡-ㅁ-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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