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1학년때 처음 C를 접해본 저로써는 절대 지금 늦는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빠르면 빨랐지요 --;
api는 일단 C언어 특성에 가까운 (물론 C++의 클래스등 여러가지 요소들은 api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제가 말하는 특성은, 객체지향적이나 기타 여러가지 C++만의 특성들을 말하는 겁니다.) 윈도우 프로그래밍이며
mfc는 C++언어 특성을 가지는 윈도우 프로그래밍 입니다.
mfc가 api의 기반해서 객체지향적인 요소들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api를 배우고 mfc를 배우는게 낫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게임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과정에 한 요소지 자세히 알 필요는 없습니다. 단, 여러가지 게임을 쉽게 구성하기 위해 그래픽 툴이나 맵툴을 만들때는 api나 mfc등이 쓰이기도 합니다.
윈도우가 동작하는 방식, 그리고 메시지 호출방식에서 어떻게 메시지가 전달되는가, 그리고 기본적인 메시지와 전달되는 PARAM 값 정도의 api의 기본정도를 배워도 게임 프로그래밍에서는 충분합니다.
또한 게임학원쪽은 어설프게 들어갔다간 오히려 잘못된 지식을 가질수도 있으니, 좀더 자세히 알아보시고 가시길 권장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국내에서 알아주는 게임학원은 제가 다니고 있는 한국게임산업개발원 게임아카데미와 KGCA이지만 아쉽게도 고등학생은 뽑지 않지요 --;
api나 mfc는 독학으로도 할수 있으니, 독학으로 배우다가 대학교 입학때쯤에 맞춰서 지원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006.08.24 21:17:08 (*.187.44.29)
cretom
KGCA,게임아카데미는 저도 추천.. 들어가기 쉽다고 괜히 모모 게임 교육원 이런데 들어가지 마세요. 들어가기 쉬운 이유가 있는걸 아시게 될거에요;
2006.08.24 21:52:13 (*.78.64.79)
음..
-_- 수능부터 잘 친 다음에 얘기합시다. 그 때 이후로 생각해도 전혀 늦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 때 되면 생각이 바뀔 수도 있고요.
일단 수능 잘치시고 갈수 있는 최대한 좋은 학교에 컴퓨터 공학과가고 난 뒤에 생각하셔도 됩니다(게임 계속 만드실 생각이 있으시면). 오히려 그 때부터 길이 보일지도 모릅니다.
2006.08.24 21:54:07 (*.54.72.8)
자갈공명
언제나 강조합니다만 학교공부 : 게임공부는 7:3 내지 8:2 로 학교공부를 우선하세요..국영수를 중심으로;;;;
2006.08.24 22:02:41 (*.28.55.118)
랩하는좀비
특히 수학.. 이거 무시 못합니다. 미친듯이 수학공부해도 좋습니다. 수학만큼은 미친듯이(...)
국어도 프로그래밍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꽤 된다고 해요(프로그래밍이라는 게 컴퓨터와 대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논리적인 사고가 필요합니다 ....라고 누군가 그랬습다-_-;;)
일단 수능부터 하세요. 전 군 제대해서 25살에 프로그래밍 시작했습니다. ...컴공과가 도움이 많이 되지요.
2006.08.25 00:27:37 (*.109.109.203)
kallru
음..제 어드는 하고 싶은거 하시길 -_-a.. 공부라는게 이거 필요하니까 이거 하라고 한다고 잘되는것도 아니궁..다만 나중에 후회 하지 맙시다~ ㅎㅎ
전 예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지만 하고 싶은거 "만" 합니다. ㅎㅎ 요즘에는 수학하고 영어가 하고싶네요. 돈좀 생기면 과외나 학원등을 알아볼 생각~
Win32API 공부는 유틸리티 툴을 몇개 만들어보면 쉬워요. 그 중 제가 추천해드리고 싶은것은 알씨 처럼 그림파일뷰어를 만들어보시길 바랍니다. bmp만 지원해도 좋으니, 직접 읽어서 직접 뿌려보는게 중요해요. 뭐 API에서 제공해주는 거 쓰지 마시고, 파일 구조도 익힐겸 겸사 겸사..
그리고 mfc는...데이터 구조화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면 될듯하네요. 전 저에게 필요한 애니매이션 화수(몇화까지봤는지 기억을 잘 못해서...)를 간단하게 만들고, 그 뒤에는 플레이스테이션용 게임인 FF9을 분석했어요.
기본적인 Win32API와 MFC를 공부하시고 각각 위에 말한 프로그램 정도 한개씩 만들어보면 어느정도 살이 붙을 겁니당. 아 그리고 뷰어 만들고 나서 4,8,16,24비트로 각각 변환 하는것도 만들어보세요. 스킬 연습으로 좋더군요.
고2에 시작하시는 분이 늦다고 하시면, 군대 전역 후에(이때 나이 24..) 시작한 저로서는 대략 안습;;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건 빨리 시작하고 늦게 시작하고를 떠나서, 프로그래밍의 '감'이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이라고 하는 것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로그래밍을 할때 '아 어떤 식으로 하면 해결되겠구나' 라는 논리적인 느낌입니다. 이 사고 과정이 잘 되면 나머지는 그냥 가져다 쓰면 됩니다.
그런데 저런 논리적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C, C++ 등의 언어를 배우고 api, mfc를 배웁니다.
아무것도 알지 못하는데 저런 논리적 결과를 도출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전혀 모르는 도시에서 A 건물로 최대한 빨리 찾아오세요 라는 문제가 주어졌을때 그 도시에 대해 알고 있다면 가장 빠른 길과
방법을 찾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혀 모른다면 해결하기가 아주 어렵겠죠? 물론 주위 사람들에게 물어서 찾아갈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주위사람에게 묻는다는 것은 자신이 스스로 프로그래밍을 하지
않고 옆의 프로그래머에게 일일이 하나씩 물어보고 해결하는 걸 말합니다. 이러면 아주 곤란하겠죠?
하지만 컴퓨터 세계는 아주 넓습니다. 전혀 모르는 분야에 대해 조언을 얻는 것은 필수입니다. 혼자서 이 넓은 세계를 다 알수는 없는 노릇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레임 커뮤니티는 잘 형성된 곳입니다. 저도
많은 도움을 받고 있죠. 그럼 좋은 프로그래머의 길을 가시길~~~
2006.08.25 18:33:27 (*.226.199.190)
bigthewar
감사합니다.
어제 과외선생님와 대학에 대한 얘기를 했지만 이곳에 있는 글을 보고 다시한번 느끼게 되네요.
이제는 조금 소홀했던 학교공부를 다시 잡아야 할듯 싶네요.
많은 조언 감사드립니다.
api는 일단 C언어 특성에 가까운 (물론 C++의 클래스등 여러가지 요소들은 api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제가 말하는 특성은, 객체지향적이나 기타 여러가지 C++만의 특성들을 말하는 겁니다.) 윈도우 프로그래밍이며
mfc는 C++언어 특성을 가지는 윈도우 프로그래밍 입니다.
mfc가 api의 기반해서 객체지향적인 요소들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api를 배우고 mfc를 배우는게 낫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게임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과정에 한 요소지 자세히 알 필요는 없습니다. 단, 여러가지 게임을 쉽게 구성하기 위해 그래픽 툴이나 맵툴을 만들때는 api나 mfc등이 쓰이기도 합니다.
윈도우가 동작하는 방식, 그리고 메시지 호출방식에서 어떻게 메시지가 전달되는가, 그리고 기본적인 메시지와 전달되는 PARAM 값 정도의 api의 기본정도를 배워도 게임 프로그래밍에서는 충분합니다.
또한 게임학원쪽은 어설프게 들어갔다간 오히려 잘못된 지식을 가질수도 있으니, 좀더 자세히 알아보시고 가시길 권장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국내에서 알아주는 게임학원은 제가 다니고 있는 한국게임산업개발원 게임아카데미와 KGCA이지만 아쉽게도 고등학생은 뽑지 않지요 --;
api나 mfc는 독학으로도 할수 있으니, 독학으로 배우다가 대학교 입학때쯤에 맞춰서 지원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