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이 복잡한 것들은 거의 다 있어요 사소한 것도 말이지요, 미들웨어인 랜더웨어(콘솔전용이죠 거의 위닝같은거에 많이 사용되요, 역동적인 움직임을 포함하는 게임에서 강점을 가진듯?) 같은것도 가격이 언리얼 만큼 비싸답니다. 엔진은 크게 여러가지 팩 개념으로 분리되어 있고요
유지보수도 년간 계약을 하죠(버전 업데이트나 버그 픽스 같은 것요) 하지만 완벽한 엔진은 없고. 각자 장단점을 가지고 있지요. 엔진자체 버그도 많아요 ^^
제가 듣기로는 게임의 장르와 특성에 따라 엔진을 선택하는게 가장 좋다고 합니다. 흔희 언리얼은 던전물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고 하죠.
사운드, 네트웍, 3D, 서버 등으로 크게 나눌 수 있을 것 같아요. 언리얼 같은건 아마, 툴도 다 지원하겠죠(첨부터 팔려고 만든거라) 길찾기 엔진 같은것도 팔아요 ^^
허접하지만 도움이 되셨으리라 믿습니다.
2005.03.25 18:07:58 (*.30.99.105)
꼬마네꼬
이름 그대로 자동차의 엔진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프로그램의 핵심적인 기술로, 같은 차라고 해도 엔진이 다르면 성능 같은 것이 크게 다르겠지요.
마찬가지로, 그래픽 엔진이라고 한다면 그래픽을 화면에 출력하는 방법을 만들어 놓은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될듯 합니다.
보통 엔진에는 간단한 툴이 포함되어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RPG쯔꾸루처럼
거의 완벽한 제작툴로 된 것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국산 게임이었던 8용신전설이 이었던가요. 제작툴을 나중에 따로 팔았었죠.
팔아 먹기 위한 것이라기 보단 게임을 만들때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해
엔진을 툴과 같은 형태로 만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픽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