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꼭 라그나로크를 집어서 말하는건 아니지만 이번에 그라비티가 큰 실수를 한것 같네요

(..;; 학규님과의 관계는 생각하지 마시고 그라비티를 한 회사로 생각하면서 보세요)


어제 약 11시 50분쯤 갑자기 운영자분께서 유저들만의 타종식을 연다는 소식을 알리고

12시가 될때까지 프론테라로 모이라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러나 12시가 되기 약 몇분전 모서버의(그 서버만 그런지 모르겠습니다) 2/3정도의 유저들이

접속이 끈어졌고 몇몇 사람들은 돈과 아이템이 사라지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그라비티는 상황을 파악하지 못하였는지 새해에는 좀더 좋은 모습을 보이겠다는

말을 하고 있어서 많은 유저들의 원성의 사고 있습니다





힝..;;  아무래도 이것이 운영상 실패의 좋은 예인것 같네요

회사의 이미지가 유저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는것 같습니다



개발만이 온라인 게임 제작의 모든것이 아닌것 같습니다

개발과 운영이 조화를 이루어야 그것이 진정한 온라인 게임을 제작하는 것입니다




후에 온라인 게임을 만드실분은 꼬옥 알아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