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부터 모두를 무지막지한 강자로 만들고 거꾸로 약해지는데 힘을기울이게끔 유도한다면...엄청난 페널티와 말도안되는 공식들을 섞어서;;
2006.09.25 13:05:04 (*.246.244.2)
antilame
나이 페널티를 도입하는게 어떨까요.
나이를 먹으면 능력치라든지 성장하다가 늙어가면서 감퇴...
옛날의 부귀영화를 누리기 위해서는 환생을 해야 하고 환생을 할려면 카드를...(.........)
2006.09.25 14:01:49 (*.179.124.242)
능구렁이
최강자의 종류를 다양화 하는건 어떠할까요
근전 전투의 최강자
원거리 전투의 최강자
마법 전투의 최강자
까지는 별로고
연급술의 최강자, 벌목의 최강자, 무기제조의 최강자 등등
추가로 커뮤니티에서 채팅의 최강자 까지
2006.09.25 19:27:46 (*.107.176.37)
라르크 메르
군주온라인에서 가능성 있게 구현이 되어 있습니다만. 무기장인 갑옷장인 제조장인 마을 대행수 군주까지...
2006.09.25 20:09:35 (*.148.101.3)
유저들 사이의 경쟁이 주가되는 게임이라면 어쩔수 없겠지요.
커뮤니티를 중시하는 게임이라도, 그 게임의 커뮤니티그룹에 속하려면 강자가 되야하는게 현실.
현실에서의 약자가 게임에서 강자로 군립하고 싶다거나 하는거와는 약간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목표달성이 게임의 목적이라면 가능한한 이룩하기 힘든 목표를 설정하고자 하는게 온라인 게임의 한계이고, 그 힘든목표가 대체로 강자가 되기 마련이니까요.
2006.09.26 15:57:05 (*.104.153.50)
쌀마스터
온라인 게임에서 유저는 뭐라도 좋으니 한칼을 하고 싶어 합니다. '이거이거는 ~~님이 짱이다' 라는 소리 말이지요.
그냥 커뮤니티를 중시하는 유저라도 속으로는 그런 욕구가 조금은 있지요, 아니면 커뮤니티로 '짱먹는'게 목표이거나.
그러한 표면적 요소를 다양하게 배치하는것이 좋겠지요. 울티마의 경우에는 스킬이 무지 많고 그 스킬이 따라 엄청나게 다양한 인간상들이 있으니..
2006.09.28 00:11:01 (*.117.228.56)
박재범
목표가 강자가아닌 마스터 라는것에 초점을두면어떨지. 주요소가 퀘스트와 사냥이아니라 커뮤니티라면.
레벨업대신 나이를 먹고 연륜을 쌓는것으로 둔다면?
머 한마디로 교육형 게임
2006.09.29 17:31:43 (*.100.2.15)
한태현
강자가 싸움이라는 것에만 치우쳐져 있다는게...
케릭터를 생성할때 (리니지에 군주 케릭터가 있듯이)
생성한 케릭터마다 지향 할 수 있는 최고점을 나누어 두는것이 어떨까용?
싸움, 권력, 장인, 낚시... ...퍽!
괜찮을것같은데~
...
......생각해 나갈수록 심즈+경험치 시스템이 되어가는군요... OTL
2006.09.30 05:28:48 (*.142.63.100)
유미르
게임의 무게추를 어디다가 두느냐, 라는게 중요하지 않을까요. 전투에서 최강자라는게 부각 되는 이유가 '썰고 썰자' 가 모토가 되는 썰자형 MMORPG가 주류를 이루니;
특정한 시스템의 추가로, 소수의 유저들을 사로 잡을수 있으나, 전체적으로의 유저들의 분산이 이루어 지지 않는다면, 시스템 적인 제약이 없는 한(혹은 있더라도) 당연히 유저들의 관심이 큰 쪽이 갈수록 부각 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전투에 큰 메리트가 있기에,전투 자체에 묶여버리는 현상으로 생각 됩니다만.
다른 시스템적인 요소를 전투와 동급으로 끌어 올리는 것이 제 현재 판단으로는 최상인것 같습니다.
아이템중 고효율, 즉 소위 말하는 지존 템들이. 몹들에게서는 일체 얻을 수 없고, 오로지 생산을 위한 유저나, 아니면 발굴자 같은 사람들에게서 얻어서 취급하는것 같은것이
오로지 전투에만 쏠릴 사람들을 방지하는 수 같습니다 (물론 여기에도 무수한 문제점들은 언제나 잠복해 있죠 [...])
이렇게 추가되는 요소가 많아 질수록, 복잡함의 정도는 머리아파 지겠지만 게임의 다양성의 문제는 어느정도 확보 되리라 생각하빈다.
2006.10.06 00:51:35 (*.94.122.180)
마블링
게임상에서의 돈벌이를, 전투가 아닌 생산직쪽으로 옮겨버리면 강자를 외치는 사람들이 꽤 많이 줄어들겁니다.
단, 원성과 함께 빠져나가는 유저들을 감소해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