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플레이가 필요한 게임에서 쓸수 있을만한 겁니다.



경험치가 개인 경험치와 파티 경험치로 나뉘어집니다.

개인 경험치는, 말그대로 혼자서 몬스터를 사냥하거나, 퀘스트 해결 등으로 얻는 겁니다.

파티 경험치는 파티를 맺은 상태에서 몬스터를 사냥하거나 퀘스트 해결 등을 하면 얻는 겁니다.


하나의 레벨은 개인 경험치와 파티 경험치 두가지 메터를 다 올려야 올라갑니다.
(실력 좋다고 팀워크도 좋은 사람 잘 없듯이 말이죠.)

일반적으로 개인 50% 파티 50% 이렇게 볼수 있겠는데요, 이 비율은 클래스 별로 달라집니다.

혼자서 자주 놀아야 하는, 혼자놀기 편한 클래스는 파티 경험치의 비율이 7:3 정도로 비교적 적습니다.

그러므로 파티는 가끔씩 하면 되겠죠.

반면에 지원계열이 많거나 해서 파티로 놀아야 하는 클래스는 파티 경험치의 비율이 반대입니다.

혼자서의 힘든 사냥은 좀 덜해도 되는겁니다.

물론, 5:5에 근접하는 클래스도 있어야 하겠죠. 저 두종류만 있으면 탱커 품귀현상 등이 벌어질테니까요.


그리고, 파티를 맺어서 사냥을 하게되면, 경험치가 1.5배가 되어서 1은 개인 경험치로 쌓이고,

5는 파티경험치로 쌓이며, 파티원들도 그 파티경험치의 10%를 받습니다.
(100의 경험치를 주는 몬스터를 죽였을 경우 100xp가 개인으로 가고 50xp가 파티로 가고, 다른 파티원은 5를 얻는겁니다)

만약 지원형 클래스라면 경험치 분산형태가 그 반대입니다.


또 파티상태에서는 파티경험치에 별도로 파티 보너스가 주어지게 됩니다.

얻을수 있는 파티경험치가 인원당 원래의 몇 %씩 증가하는 거죠.

하지만 인원이 너무 많을 경우(8명 이상), 필요한 경우(고렙던전 등)를 제외하고는 과밀페널티를

받습니다. 10%정도로 말이죠. (사람이 너무 많으면 할일없이 노는 사람이 생기잖습니까. 긴장도 풀리고..)


그리고 전투시 파티 콤비네이션이 성립하게 되는데, 이것은 몬스터가 여러명의 PC에게 공격당했을 경우

데미지가 크게 차이나지 않고, 그 PC들이 파티라면, 전체 경험치의 30%가 추가로 개개인에게

분산전달되는 겁니다. 물론 아이템 따위는 가장 큰 데미지를 입힌 사람이 챙기게 합니다.
(이러면 파티원끼리 작은 몹 가지고 니몹이니 내몹이니 따질 일이 줄어들겠죠. 경험치는 더 늘어나니까요.)

이것은 과밀 페널티를 받는 상태일 경우 적용되지 않습니다.






의견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세요-ㅅ-/

profile

꿈과 희망으로 가득 차 있었던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