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입력과조작

이름)
이모티콘의 세계

목적)
온라인 게임이나 채팅을 하면서 좀더 다양한 대화가 가능하게 한다.

구성요소)
보통 게임이나 채팅에서 지원하는 이모티콘 기호는 다양하다.
예를들어서 하트모양의 아이콘이나, 짜증을 부리는 듯한 아이콘등이 들어가 있으며 이러한 이모티콘을 지원하는 게임또는 채팅 프로그램은 감정표현에 대한 아이콘, 또는 행동이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다. 즉 감정표현이 기존에 말로만 가능하게 됬다면 이제는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좀더 다양한 감정표시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부수적인 이모티콘도 지원하는데 커피모양의 아이콘이나 숫자 아이콘등등 여러가지 부수적 이모티콘이 존재한다.

이모티콘을 표현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일단 정식적인 명칭이 없어서 가제로 달았음)
1. 이미지 이모티콘 - 그냥 한개의 이미지 영상만을 보여주며 소프트맥스의 4Leaf, 게임은 아니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채팅프로그램 MSN에서 사용하고 있다.
2. 동영상 이미지 이모티콘 - 움직이는 이미지 영상을 보여준다. 그라비티의 라그나로크, 소프트맥스의 테일즈위버(아직 베타테스트중)가 대표적이다.
3. 동영상 이모티콘 - 캐릭터가 직접 행동으로 보여준다. 넥슨의 아스가르드, 판타그램의 샤이닝로어가 있다.

이모티콘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명령어를 통한 입력 - /하트 /짜증 /커피 등 또는 :) (f)등의 특정한 명령어를 통한 이모티콘 표현.
2. 단축키를 통한 입력 - alt + 1~0등의 단축키를 통한 이모티콘 표현.
3. 이모티콘 창을 통한 입력 - 4Leaf에서 사용하는 방법으로 이모티콘 창에서 마우스로 클릭하여서 이모티콘 사용이 가능하다.
이 세가지의 방법이 단일또는 혼용으로 주로 쓰이며 이모티콘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것은 쓰기 편하고 기억이 쉬워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나 명령어를 통한 입력은 모든 이모티콘을 지원하는 게임에서 기본적으로 쓰이고 있다.

이모티콘이 증가하는 이유중 하나는, 이미지를 통한 표현, 즉 시각적인 요소로 표현을 할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표정이나 자신의 상황등을 좀더 다양하게 표현할수 있다는 것이다. 즉 기존의 말로써만 표현하는 방법이 아니라 시각적인 요소로 좀더 다양한 감정표시및 채팅이 가능하게 됬다는 점에서 매력으로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대표 사례)
게임으로써는 소프트맥스의 4Leaf에서 대표적으로 이모티콘을 사용했다.

기타사항)
최근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많은 온라인게임들이 생겨났고, 이러한 온라인 게임에서 빠질수 없는 면은 바로 채팅이므로 이러한 이모티콘의 장점들은 채팅으로 의사를 전달해야 하는 온라인의 특성상 좀더 다양한 의사전달이 가능하다는 면에서 꼭 필요한 요소일 것이다.

첨부파일)

소프트맥스의 4Leaf의 이모티콘사용. 포리프는 캐릭터의 표정까지 다양하게 지원함으로써 좀더 즐겁고 다양한 채팅이 가능하다.


MSN의 이모티콘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