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연산 방식

이름)
카운트 타이머

목적)
카운트 타이머라는 것은 말 그대로 게임상에서 시간을 카운트를 하는 요소(?)이며, 보통 격투게임과 레이싱게임에서 대표적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찾아보면 의외로 많은 게임에서 카운터가 많이 있다는 것을 알수가 있다. 이러한 카운트를 사용하는 이유및 카운트가 어떤 부분에서 사용되며, 왜 이러한 카운트를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구성요소)
카운트 타이머는 보통 레이싱이나 격투게임또는 액션게임에서 일부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카운터는 다음과 같이 사용된다.

1. 레이싱게임에서 일정 트랙을 제한시간내에 도는 방법
2. 격투게임에서 제한시간동안 결투를 하며 그 안에 승부가 나지 않으면 판정(?)으로 승부를 내는 방법
3. 어드밴쳐 게임및 퍼즐 게임등에서 일정 시간내에 미션이나 게임을 클리어 하는 방법

카운트가 끝나면 주어지는 제한또는 옵션은 보통 다음과 같다.
1. 판정으로 승부를 가린다.
2. 게임 종료
3. 어떠한 벌칙(?) 비슷한 옵션을 주며 못하면 게임종료(버블보블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흰고래가 나타나며 흰고래를 피해 모든 적을 죽여야 한다)
4. 일단 미션은 종료되며 목숨이 하나 없어지고 다음 미션으로 진행된다.

이러한 카운터들을 쓰는 대표적인 이유는 일정 시간안에 게임을 클리어 하거나 주어진 미션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쓰인다.
1. 일정 시간이라는 전제조건을 주고 게임을 진행시켜서 유저들에게 압박감을 준다 (틀린그림찾기의 시간내로 틀린그림을 찾아야 한다는 것은 게임을 하는 유저에게 많은 압박감을 준다)
2. 게임을 원활이 진행시킨다.(시간내로 게임을 클리어 해야 하므로 유저가 악용적으로 게임을 오래 끄는 것을 막을수 있다)
3. 또한 게임 레벨의 요소로 쓰이기도 하는데, 대표적인 예로 슈퍼마리오의 8-8 마지막 미션(?)은 매우 부족한 시간안에 클리어 해야하며, 손노리의 화이트데이의 경우 왕리얼모드의 클리어 시간제한이 1시간(맞나)로 제한되어 어려운 레벨을 제한하는데도 사용된다.

여담으로 카운트를 사용하는 게임의 일부는 카운터를 늘리는 방법도 존재한다.
1. 일정시간내로 미션또는 주어진 조건을 깨면 +@의 시간을 준다(대부분의 레이싱 게임)
2. 특정한 아이템을 먹는다.(버블보블의 시계아이템)

- 위에서 빠진 부분이 있으면 덧글로 보강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