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화면표시

이름)
랭킹시스템

목적)
랭킹의 기본적인 목적은 여러가지가 있다. 플레이한 유저들을 비교해 누가 좀더 나은 플레이를 하였는지 점수를 토대로 하여 순위를 하여주며, 게임에 대한 기록및 데이터로써의 저장이기도 하며, 좀더 나은 점수를 얻기위해 게임에 몰입하는 현상(?)을 위해서이기도 하다.
랭킹은 유저에게 여러가지 데이터를 제공할수도 있고, 어느정도의 실력인지도 나름할수 있는 수단중에 하나인 것이다.

구성요소)
랭킹에 대한 요소는 공통적으로 다음과 같다.
순위 : 어떤 특정의 데이터에 의한 기준을 기점으로 순위를 내린것이다.
데이터 : 순서의 기준이 되는 데이터는 초창기 오락실 시절에는 게임을 플레이한 후의 점수가 대부분 이였지만 최근 여러가지 데이터를 기준으로 순위를 제공하고 있다. 격투게임에서는 점수 외에도 최고 콤보수에 대한 데이터로 순위를 세우며, 보스까지나 최종 플레이 타임까지의 시간을 기점으로 최단 기록을 집계한다. 온라인 게임에서는 레벨로 온라인 랭킹을 집계도 한다.
이름 : 기록을 세운 플레이어가 누군지 알려주는 표시. 보통 영문및 숫자, 기호로 3자 이상이다.

랭킹은 기본적으로 오프라인 랭킹(가제)와 온라인 랭킹이 있다.
오프라인 랭킹은 플레이한 컴퓨터또는 오락기기에서의 랭킹을 세운것이며, 온라인 랭킹은 이러한 데이터를 직접 서버로 전송하거나(보통 온라인게임) 또는 오프라인 게임에서 플레이한 유저에게 랭킹 패스워드를 제공 함으로써 그것을 홈페이지 또는 서버로 전송하면 그 패스워드에 담겨있는 정보를 풀어서 순위를 제공하는 것이다.(대표적으로 화이트데이, EZ2DJ)

대표 사례)
초창기 오락실 시절이후의 모든 게임에서 랭킹은 존재해 왔다.